brunch

매거진 Tabl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key Jan 29. 2018

캐주얼과 포멀이 갖고 싶은 그대에게, 스웨이드 구두

다양한 매력을 가졌기에 한번 신으면 발에서 떠나질 않을 스웨이드 구두

 진중한 매력과 캐주얼한 매력을 동시에 가진 아이템이 있다. 경험하기 전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경험하고 나서는 매력에 깊이 빠져드는 오묘한 구두, 스웨이드 구두이다.

출처 : 필자 인스타그램 / 깊은 컬러의 스웨이드 구두

 매번 위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려놓았지만 특유의 캐주얼한 느낌이 옷장 속에 슈트와 어울리지 않는 듯하여 선택을 미뤄왔던 스웨이드 구두를,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에 장만하게 되었다. 저녁 술 약속에 플란넬 스트라이프 네이비 슈트에 매칭 한 스웨이드 구두는 특유의 고급스러운 컬러와 진중한 매력 덕분에 섹시함과 단단함이 특징인 블랙 구두와는 다른 재미를 주었다. 경험해보지 않으면 몰랐을 스웨이드 구두의 매력은 꽤나 다양하다.


 가죽의 겉이 아닌 안쪽 면을 브러시 기법으로 털을 일으켜 부드러운 겉면을 만드는 스웨이드는 섬세한 표면과 풍부한 컬러가 특징이다. 일명 ‘세무’라 부르는 것이 스웨이드인데 의류는 관리가 까다롭고 컬러 이요이 있어서 고급 아이템으로 분류된다. 최근에 SPA 브랜드의 다양한 컬러와 스타일의 스웨이드 재킷이 출시되면서 경험하기 쉬워졌다.

출처 : Google / 풍부한 컬러와 세밀한 터치가 고급스러운 스웨이드

 특유의 컬러와 관리가 쉽지 않은 탓에 보통의 가죽보다 비용이 높을 꺼라 생각하지만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구두 같은 경우는 몇 가지 규칙과 팁만 이용하면 기본 구두보다도 편하게 신을 수 있다.

 스웨이드 구두는 보통 여름을 제외한 봄, 가을, 겨울에 신는 편인데 흔히 알고 있는 로퍼, 스트레이트 팁, 부츠 등 모든 디자인에 적용된다. 그중에서 특히 많이 신는 디자인이 첼시 부츠, 스트레이트 팁, 그리고 로퍼이다. 디자인이 간결하면서 컬러와 소재에 집중할 수 있는 디자인에 많이 쓰인다.


출처 : Google / 데님과 첼시 부츠의 조합

 첼시 부츠는 깔끔한 디자인이 특징인 구두로 스웨이드가 쓰이면 캐주얼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동시에 보여준다. 데님 혹은 두께가 있는 울 소재 팬츠에 신으면 앞서 말한 두 요소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출처 : Google / 스웨이드 로퍼와 밝은 치노 팬츠의 조합은 안정적이면서 편안한 캐주얼을 보여준다.

 스웨이드 로퍼는 일반 가죽보다 컬러로 보여주는 재미가 크다. 특히 밝은 컬러의 치노 팬츠 혹은 데님과 함께라면 경쾌한 느낌을 함께 줄 수 있다.

 

출처 : Google / 진중한 멋을 내기에 적합한 스웨이드 구두. 울팬츠와 좋은 궁합을 가진다.

 스트레이트 팁 디자인의 스웨이드 구두는 앞서 말한 디자인들 보다 진중한 멋이 있다. 네이비 컬러의 슈트에 잘 어울려 비즈니스 스타일과 캐주얼 스타일에 두루 신을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아이템이다.



스웨이드 중에 가장 보편적이면서 두루 신기 편한 컬러는 브라운 혹은 다크 브라운이다. 특히 네이비 컬러와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데 네이비 스트라이프 슈트와 브라운 스웨이드 스트레이트 팁 혹은 로퍼는 실패할 수 없는 조합이다.

 

출처 : Google / 브라운과 다크 브라운 모두 스트라이프 슈트와 최고의 조합을 보여준다.

 클래식 스타일에 넓게 신을만한 것이 스웨이드 구두인데, 앞서 언급한 네이비 슈트뿐 아니라 캐주얼에도 적용하기 좋다. 바버 왁스 재킷에 멀끔한 데님과의 궁합은 교과서로 불릴 정도이다. 트렌치코트나 울 코트에 울 슬랙스도 좋은 신발의 역할을 한다. 그만큼 어떤 스타일, 아이템에도 어울린다. 


 이전 칼럼에서 언급한 것처럼 구두를 관리하는 것은 우선 슈트리를 끼워 놓는 것부터 시작한다. 고급이 아니더라도 1,000원짜리 스프링 슈트리도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잊지 말고 챙겨 놓길 바란다.

 스웨이드 구두는 겉면이 보통의 가죽과는 다르다. 브러시 (솔)를 사용할 때 힘을 줄여서 사용하고 먼지를 턴다는 느낌으로 빗질을 해주어야 한다. 과한 힘을 주면 혹은 일반 가죽과 동일하게 하면 표면의 털이 길게 일어나 슈 캐어를 전문 업체에 맡겨야 할 수도 있다.

 

 스웨이드의 좋은 장점 중 하나는 일반 가죽보다 비에 강하다는 것이다.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비 오는 날 구두를 신어도 일반 가죽보다 견고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다. 물론 절대적인 보호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스웨이드 구두는 블랙, 브라운 컬러의 가죽 구두가 있는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선택지가 된다. 컬러의 풍부함과 소재의 고급스러움, 캐주얼과 포멀을 넘나드는 자유로움이 스웨이드 구두를 선택하면 얻게 되는 다양한 재미이다.

출처 : Google / 영화 007 골드 핑거에서 숀코네리가 입은 브라운, 베이지 조합에 다크 브라운 스웨이드 구두는 부드러우면서 기품있는 캐주얼 착장을 보여준다.



스웨이드 구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된 글과 사진이 첨부된 슈닥터의 컬럼 링크입니다. 보시고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http://www.shoedr.co.kr/board/board.html?code=shoedr_board1&page=1&type=v&num1=999977&num2=00000&lock=N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할 땐 잔뜩 갖춰 입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