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abl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key Feb 20. 2018

당신을 눈에 띄게 해줄 이름, 카무플라주

포멀과 캐주얼 사이에서 자유로운 포인트가 되는 패턴 카무플라주

 

 패션에는 다양한 종류의 패턴과 체크가 있지만 언제 어디서나 착용해도 좋은 것을 찾기란 쉽지 않다. 트렌디한 패턴은 다음 해가 되면 입기가 꺼려질 테고 전통적인 패턴은 클래식한 멋만 있을 뿐 스타일링이 한정적이다. 현대와 고전의 재미를 같이 느낄 수 있는 패턴은 포멀과 캐주얼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낮과 밤, 그리고 어떤 장소에 사용하더라도 존재감을 적당히 발휘해야 한다.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패턴이 딱 하나 있는데, 한국 남자들은 왠지 꺼려하는 ‘카무플라주’이다.

출처 : pinterest / 카무플라주는 남성복에서 터프함을 보여주기 좋은 패턴이다.


 카무플라주 (camouflage)는 프랑스어로 유기체의 몸 빛깔을 주변 환경과 식별하기 어렵게 위장하여 적으로부터 유기체의 몸을 숨기는 방법을 일컫는다. (위키백과 참고) 즉 군인이 전쟁에서 자신을 은폐하고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방법에 하나로 현재는 은폐를 위한 패턴을 일컫는 단어가 되었다.


 한국 남성들은 대체로 군대의 영향으로 카무플라주 패턴에 거부감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기존의 전형적인 카키 컬러의 패턴을 피하고 다른 컬러나 변형된 패턴을 선택하여 거부감이 줄일 필요가 있다. 또한 아이템을 재킷이나 점퍼 같은 아우터에만 한정 짓지 않으면 카무플라주를 즐기는 것에는 다양해진다.


 

출처 : pinterest / 컬러에 따른 카무플라주의 다른 느낌

 위사진처럼 전형적인 컬러를 변형하면 채도 나 포인트 컬러에 따라 표현되는 스타일이 달라진다. 어두운 컬러는 시크하면서 도시적인 느낌을 보여준다. 때문에 고급스러운 스타일에 잘 어울리며 절제된 느낌으로 포인트보다는 스타일을 받쳐주는 아이템으로 즐기기 좋다. 밝은 컬러는 캐주얼하면서 경쾌한 느낌을 강조하며 포인트로 활용하기에 좋다. 스트리트 브랜드는 밝은 카무플라주를 이용하여 아우터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 Google / 변형된 카무플라주 패턴은 색다른 재미를 준다.


 <패턴 변형된 카무플라주 아이템 사진 게시>

 패턴이 변형된 카무플라주는 특유의 독특함으로 존재감으로 스타일을 한층 업그레이드해준다. 아우터보다는 가방이 나신 발 등의 액세서리나 티셔츠 같은 이너에 잘 어울리는데, 독특한 패턴이 포인트로 활용되기 때문에 작은 아이템에 어울린다.


 한국 남자들에게는 패턴이 변형된 카무플라주가 패턴을 즐기기에 좋다. 컬러가 변경된 것보다 전형적인 카무 플라주의 느낌이 많이 배제되었고, 작은 면적의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나(필자)의 경우 클러치를 사용하는 편인데 겨울을 제외한 시기에 깔끔한 스타일에 포인트로 활용하기 좋다.


출처 : Google / 발렌티노의 카무플라주 시리즈는 컬러의 아름다움과 카무플라주의 터프함이 오묘한 합을 보여준다.
출처 : Google / 발렌티노의 카무플라주 시리즈 중 스니커즈류는 포인트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존재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카무플라주 아이템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담이 적고 포인트로 활용하기에 좋다. 무엇보다 카무플라주는 남성에게 어울리는 패턴 인지라, 컬러를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남성 액세서리에서 훌륭한 역할을 한다. 블랙, 네이비, 그레이, 브라운 정도로 사용되는 남성 액세서리와 옷에서 카무플라주는 스트라이프와 하운드투스, 깅엄 체크와 글랜 체크 사이에서 확연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어떤 컬러 및 패턴과도 어울리면서 말이다.


 앞서 보여준 카무플라주 클러치가 재미가 없다면 스니커즈나 티셔츠도 좋은 시작점이다. 스니커즈는 심플한 스타일에 매칭 해주면 포인트로 확실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발렌시아가 브랜드에서 출시된 카무플라주 스니커즈는 많은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이 되었다.


출처 : Google / 컬러가 톤다운 된 카무플라주는 전면에 패턴을 사용해도 과하지 않고 적당히 포인트로 활용하기 좋다.

 티셔츠는 로고 플레이 (브랜드의 로고 혹은 이름을 가지고 활용하는 기법을 일컫는 단어)에 카무플라주를 활용하는 아이템을 추천한다. 맨투맨이나 반팔 티셔츠에 패턴이 부분적으로 쓰이면서 포인트로 활용하기 좋다. 티셔츠 하나만 입거나 아우터 안에 입어도 충분히 그 역할을 해낼 것이다.


 카무플라주는 이름에서 풍기는 것처럼 패턴 자체도 남성적인 터프함이 있다. 컬러나 패턴을 변경하면 도시적인 매력 혹은 캐주얼한 경쾌함을 가질 수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매력을 가진 패턴을 당신의 스타일에 추가한다면 꽤 재미있는 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pinterest / 카무플라주 패턴을 예술적인 시각으로 풀어낸 스타일


매거진의 이전글 캐주얼과 포멀이 갖고 싶은 그대에게, 스웨이드 구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