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말고 중산층 되기 (1)
2018년, 아직도 서점에서 재테크 관련 코너를 서성거리며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책을 찾아다니십니까?
제가 장담 하나 하죠. 당신이 서점의 수많은 재테크 책을 모두 읽는다고 해도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고요? 생각해보십시오. 주위에 부자 중에 책 읽어서 부자 된 사람이 있던가요? 책을 읽어 부자가 되었다면, 세상에 부자는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사실 특별한 일이 있지 않고서야 부자가 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한 언론에서 2015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부자들이 생각하는 부자가 가져야 할 최소한의 자산 규모가 109억 원이라고 합니다. 월급 받아서 부자 되는 건 포기해야겠죠?
그럼 부자가 될 수 없다면 재테크를 포기하고 Yolo 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부자는 될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는 목표를 중산층 진입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중산층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국가마다 중산층의 다양한 기준이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한국에서 중산층이 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채 없는 30평대 아파트와 월급 500만 원, 1억 원 이상의 은행 잔고와 중형 자동차를 가진 사람
부자와 중산층을 놓고 비교해보니 부자가 되는 길은 요원해 보였지만, 중산층이 되는 길은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물론, 중산층이 되는 길도 험난하기 그지없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조건은 제쳐두고 부채 없는 30평대 아파트를 가진 사람이 되기도 어려운 세상입니다. 월급은 200만 원 조금 넘는데 집값은 5억, 10억씩 하죠? 뭐 다른 것들은 제외하고 월급을 모두 모아 5억짜리 집을 사려고 해도 1년에 2400만 원.. 20년 모아야 5억입니다. 뭐 임금이 오르는 것을 가정한다고 해도 이 기간이 극단적으로 줄지는 않습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5억짜리, 10억짜리 집이 없는 우리는 남들은 오 백리, 칠 백리 이미 가있는 상황에서 천 리길을 처음부터 가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입니다.
그럼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볼 수 있었던 재테크, 금융 관련 글의 대부분이 광고 글이었던 것을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어떻게 투자하고, 어떻게 재테크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자는 취지에서 부자 말고 중산층 되기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