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업사원 정숙이 Aug 23. 2021

#2 광고는 무엇일까?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의 90%를 차지하는 이유



#온라인시장의 형성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건강상의 인식과 정부의 법규제에 의하여 바깥활동이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오프라인쇼핑(홈플러스, 이마트, 노브랜드 등)을 이용하던 사람들도 온라인쇼핑(네이버, 쿠팡, 11번가, 위메프 등) 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기 시작하였습니다.



#시장의 형성

그 중에 우리가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셀러(Seller)쇼핑몰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있습니다. 업체로부터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하는 '위탁판매' 부터 중국 또는 해외, 공장에서 직접 공수하여 판매하는 '사입판매' 로 크게 두가지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포화로 시작된 광고

하지만, 시장이 포화되면서 동일카테고리의 상품을 파는 판매자들은 늘어가고 결과적으로는 판매를 이루기위하여 가격을 낮춰판매하는 등의 경쟁요소가 붙기시작하여 '나의 상품을 어떻게 알릴까?' 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시작되는 것이 '광고' 입니다. 판매자의 상품이 모든 소비자에게 알리기는 검색하는 사람들마다의 한계가 있을 것이고 이미 오래전부터 긴 기간을 판매하여 인지도를 쌓은 스토어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경쟁우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던 끝에 판매자들이 고려하게 되는 것이 '광고'입니다.



#광고하면 팔리는 것인가?

광고를 이용하는 이유는 '나의 판매 제품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함' 입니다. 나의 상품의 노출이 많은 만큼 더욱 많은 인원이 사이트에 유입되어 물건을 사줄테니까요. 광고를 하지 않으면 검색 시 나의 상품은 맨 밑에 페이지에 위치하여 들어올 고객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판매활동을 유지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검색을 하더라도 수십가지의 업체들이 나오고 그중에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지는 상품은 1~6번째까지의 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광고는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많이 듣는 주제이며 저도 늘 생각하는 주제입니다.

이윤을 보장할 확실한 광고는 있으나, 그것이 무엇인지 적재적소가 어디인가를 알기위하여 수많은 시간을 들여 지켜보고 테스트해보고 결과값을 토대로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는 작업을 매일같이 해줘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어떻게 시작해야할지도 모르고 피같은 돈이 허공으로 날아갈까 두려움부터 생기는 것은 지극히 아주 당연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여기에서 알기를 포기하고 마케팅 전문 광고대행사에게 맡기는 일이 허다합니다.



#광고를 스스로 공부하자

광고대행사는 분명 마케팅전문가들이 모여 숙련된 경험과 노련함으로 빠른 대처를 통하여 온라인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마케팅기법은 의뢰자에게 공유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불신이 되기까지는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광고비를 사용한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고 마이너스에 가까워질수록 다툼이 시작되고 어디서 발생한 문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모르기때문에 더욱 위험한 모험이 될 수 있기에, 스스로 광고를 공부하여 시장의 흐름을 확인하는 능력을 길러서 시장상황에 대하여 늘 대처하는 자세를 가져야합니다. 



#마케팅 공부는 어떻게 하는가?

그 어느 곳이든 쉽게 접하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곳은 인터넷에서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경험이 녹아있는 유튜브와 판매자들이 모여 정보공유하는 카페, 마케팅 내용이 집합되어 있는 포털사이트 등을 찾아 습득하는 것 입니다. 시간을 들여 공부하셨다면 무지상태에서 폭 넓은 질문에서 목적에 알맞도록 세분화된 질문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되셨다면 마케팅에 대하여 절반은 오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의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지, 얼마나 많은 고객이 방문하고 물건을 사는지 천천히 알게 됩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모두가 이미 경험했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이 되었을 뿐입니다.

다양하고 유익한 내용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뤄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 포털검색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