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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업사원 정숙이 Aug 23. 2021

#1. 포털검색의 시작

우리가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의 역사

'포털' 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궁금한 것이 있거나, 무언가를 찾기 위하여 '검색'을 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에 관련된 타인의 경험과 지식, 사진과 영상 등 우리가 직접 겪어보지 못한 내용들에 대하여 상세하게 다룬 이들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타인의 경험을 글과 사진으로 습득하여 나의 간접적인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찌 보면 '책'의 보편화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생활과 삶이 다르며, 배우고 듣는 것 또한 다르지만 검색이라는 행동으로 우리는 더욱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국내 이용 포털 사이트 순위

○ 2018년 포털 순위

○ 2019년 포털 순위

○ 2020년 포털 순위

○ 2021년 포털 순위



#포털의 시작

 1997년 '야후 코리아(Yahoo)'가 포털 사이트 서비스의 선두로, 같은 해에 우리 모두가 흔하게 아는 '다음(Daum)' 이 무료 웹메일 서비스인 한메일의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99년 5월에 '다음'은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다음 카페라는 포털 커뮤니티 모임 서비스를 구축하여 많은 인원들을 모으기 시작하였고, 6월에 NHN의 전신인 네이버컴이 검색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Naver)'를 오픈하였고  7월에 '다음' 한메일을 포털 사이트 '다음'과 통합하였다. 


'드림위즈'와 '엠파스' 도 1999년에 개설되었다. 2001년에는 SK커뮤니션즈가 '네이트(Nate)'를 오픈한 다음 2002년 7월에 SK텔레콤이 운영하던 PC 통신 서비스인 '넷츠고(Nets go)'를, 9월에 '라이코스 코리아'를 네이트에 통합시켰다. 한편 1999년에 개설된 '프리챌'은 2001년 시작한 커뮤니티 서비스로 1000만 명 정도의 회원을 모집하는 데에 성공하였으나 2002년 무리하게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여 사용자가 급감하였다. 



#네이버의 추격

 2002년 10월에 네이버가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네이버에 물어봐"라는 캐치프레이즈(광고, 선전 따위에서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나 표어)의 광고를 방영하였고, 2003년 10월 블로그 서비스와 12월 카페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다음에 잘하겠다는 말 믿지 말랬잖아" 등의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광고로 다음 카페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지식인 등의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네이버는 2003년부터 코리안클릭이 집계한 순 방문자 수(Unique Visitors, UV)에서 야후! 코리아를 추월하였고, 2004년에는 다음을 추월하면서 포털 사이트 1위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였다.



#경쟁이 밀린 포털의 몰락

 엠파스는 2006년 SK 커뮤니케이션에 인수되었으나 별다른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였고 결국 2009년 2월에 네이트에 통합되었다. [6] 2010년에 네이버가, 2012년에는 다음야후의 자회사인 오버추어와의 계약을 중단하고 독자적인 광고 영업을 시작하겠다고 통보하자 하락하는 검색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지 못하고 오버추어의 수익으로 적자를 매우던 야후! 코리아는 결국 2012년 포털 서비스를 중단하고 대한민국 시장에서 철수하였다. 무리한 서비스 유료 전환으로 사용자의 외면을 받은 프리챌도 사용자를 복귀시키는 데에 실패하고 2013년 2월 18일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2014년 5월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모바일 메신저 업체인 '카카오'가 합병을 발표하고, 10월에 완료하여 공식적으로 '다음카카오'로 출범하였다. 

2015년에는 다음카카오'카카오'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사전 서비스 경쟁

1999년 다음어학사전을 서비스하기 시작하였고, 2000년에 네이버어학사전을 서비스하기 시작하였다. 2006년 네이버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도입하는 협약을 맺었으며, 2008년 다음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의 저작권을 취득하여 'GFDL(자유 문서 사용허가서)' 또는 CC BY-SA 3.0 라이선스로 공개하였다. 2012년에는 다음이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하면 문자를 인식하여 사전을 검색해 주는 다음 사전을 공개하였다. 네이버는 2013년 자사에서 제공하는 어학사전을 12종에서 18종으로 늘렸다




#글쓴이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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