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혜롭게 Apr 17. 2019

20년 차 식중독 전문가가 절대 먹지 않는다는 음식 6

"Six Foods Bill Marler Never Eats"

출처 : health.com

음식이 금방 상하는 무더운 여름이 다가올수록 우리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위생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리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깨끗하게 먹으려 해도 식중독은 불청객 같이 몰래 찾아오죠. 


빌 말러(Bill Marler)는 미국의 유명 변호사로 지난 20여 년간 수십 건의 식중독 관련 소송을 담당해왔습니다. 지난 2015년, 대형 멕시칸 푸드 체인인 '치 포틀 레(Chipotle)'의 대장균과 노로바이러스 사건을 다뤘죠.  500명이 식중독에 걸렸을 때 말러는 이들의 대표 변호사로 소송을 승리로 이끌고 대기업으로부터 엄청난 보상금까지 받아냈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식중독 소송으로만 고객들에게 무려 6억 달러 (약 6,750억 원)의 천문학적인 보상금을 안겨줘 세계 제일의 식중독 전문가가 되었죠. 이렇게 수많은 식중독 사건을 봐온 그가 가장 두려워하고 피하는 블랙리스트를 밝혔습니다. 다음은 20년 차 식중독 전문가가 절대 먹지 않는다는 음식 6가지입니다.


1. 생굴

출처 : bokeum.co.kr

말러에 따르면 지난 20년보다 최근 5년 동안 조개류로 인한 식중독이 훨씬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 원인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바다 온도의 상승이죠. 온난화는 조개류에 미생물들이 득실거리게 했습니다. 그리고 조개류 중에서도 특히 생굴만큼 미생물과 세균들이 득실거리기 좋아하는 곳이 없죠.


2. 가공된 과일과 채소

출처 : simplemost.com

말러는 후르츠 칵테일과 같이 미리 가공된 과일과 채소를 "질병과 같이 피하라"라고 권합니다. 후르츠 칵테일이 편할 수는 있어도 가공되기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손을 타는 걸 아시나요? 그만큼 오염되거나 균이 묻어 나올 확률이 높다고 하죠. 그는 건강을 담보로 편리함을 굳이 택할 필요가 없다며, 생과일이나 싱싱한 야채를 직접 사서 먹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3. 새싹채소(스프라우트)

출처 : shutterstock

아래 보이는 새싹채소는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들어서입니다. 보통 샐러드나 고급 레스토랑의 장식용 채소로도 쓰이고 비빔밥이나 고기를 싸 먹을 때 함께 곁들이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놀랍게도 이 콩나물 동생뻘 같이 생긴 새싹채소가 지난 20년간 무려 30번의 박테리아 발생을 일으켰습니다. 특히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이 주범으로 나타났는데, 말러는 이러한 식물에 엮이고 싶지 않아 아예 처음부터 피한다고 하죠.


4. 날고기

출처 : mentalfloss.com

말러는 스테이크를 시킬 때도 '미디엄 웰'(medium-well) 보다 더 아래로는 주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식품영양 전문가들은 고기를 70도 이상으로 꾸준히 구워줘야 대장균과 살모넬라균과 같은 박테리아들을 깔끔하게 죽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5. 날계란

출처 : yamamototetsu.com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대대적으로 발병했던 살모넬라균 사태를 기억한다면 왜 말러가 날계란을 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20년 전에 비해 살균과 소독 기술이 월등히 개선된 오늘날에는 날계란으로 인한 식중독 가능성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말러는 식중독에 걸릴 위험을 굳이 안고 날계란을 먹을 필요가 없다고 하죠.


6. 생우 유과 생과일 주스

출처 : patch.com

요즘 생우유나 생과일 주스가 대세이긴 합니다. 특히 저온 살균이 영양가를 모두 죽인다는 주장 때문에 사람들이 생유우 또는 생과일 주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말러는 저온 살균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그리고 기생충 등이 오히려 영양가를 죽이는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저온 살균이 영양가를 죽인다는 주장은 아직 과학적으로 확실히 판명된 사실도 아니라고 하죠. 하지만 수많은 식중독 사건들을 봐온 말러는 영양가가 부족한 것보다 안전한 것을 언제든 택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Six Foods Bill Marler Never Eats"

         "Food Poisoning Lawyer Bill Marler's Blog"

Marler Blog | Marler Clark | Food Poisoning Lawyer

Nationally recognized food poisoning attorney and food safety advocate Bill Marler provides commentary on E. coli, Salmonella and Listeria outbreaks and other food safety topics.

www.marlerblog.com

작가의 이전글 간암 환자들이 나중에 가장 후회한다는 것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