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상 예술대상에서 3관왕을 받은 화제의 드라마 '비밀의 숲'에서 조승우가 잠을 못 이루자 배두나가 무엇을 건넵니다. "누가 마시면 잠이 잘 온다길래"라고 말하면서 말이죠. 요즘 스트레스와 여러 복잡한 일로 인해 잠을 못 자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것을 바로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밤에 충분한 숙면을 하지 못하면 다음 날의 여파가 큰데 수면장애는 개인의 건강 악화뿐 아니라 업무에 차질을 주고 생산성을 저하시킵니다. 그런 그들에게 꼭 필요한 천연 수면제는 어떤 것인지, 또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의 정체는 바로 캐모마일입니다. 카모일, 캐머마일, 카밀레 등으로 불리는데 그리스어로 '대지의 사과'라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이름대로 달콤한 사과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원산지는 영국이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풀입니다. 약 4000년 전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캐모마일을 약초처럼 여겼다고 전해지며 유럽에서도 민간약으로 여겨져 꾸준히 사랑받았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효능으로는 진정 효과, 즉 수면효과입니다. 향긋한 향으로 신경을 이완시켜주고 불안을 가라앉혀줍니다. 특히 불면증, 스트레스 등의 증상에 좋은 작용을 주며 곤두서 있는 긴장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쉬는 시간에 한두 잔씩 마시면 두뇌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최근 수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관련 제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슬리포노믹스(sleep과 economics의 합성어)란 신조어까지 나올 정도로 인기가 좋죠. 식음료, 뷰티업계가 캐모마일이 함유된 상품으로 수면산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식음료업계에서는 수면에 도움이 되는 캐모마일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뚝이는 최근 프리미엄 차 브랜드인 '벨라티' 블랜딩 티 6종을 내놨습니다. 이 중 캐모마일과 루이보스가 조화된 벨라티 평온은 평온한 잠에 도움을 준다고 관계자는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또, 뷰티 브랜드도 캐모마일 성분을 이용하고 있는데, 캐모마일을 이용한 제품은 수면 효율을 높여주고 잠자는 동안 지친 피부에 쿨링과 진정효과를 줍니다. 가장 최근에는 바나 코스가 피부 진정 콘셉트로 캐모마일을 이용한 '센텔라마이드 스폿 크림 시카 마스크'를 출시했습니다.
캐모마일은 수면 말고도 여러 방면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생리통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캐모마일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신은 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을 부드럽게 해 줘서 복통이나 위경련 및 생리통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글리신 성분은 두통과 치통에도 효과가 좋죠. 여성에게 좋은 이유는 생리통 완화뿐만이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인데, 캐머마일을 먹으면 빈혈과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손발이 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대 이집트부터 효과가 좋은 소화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소화불량, 설사, 식욕부진, 구토, 메스꺼움 등 여러 소화기관 장애를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즈란 유도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는 손상된 위 점막을 복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장 증후군이나 위궤양 등에도 효과가 있으니, 고생하시는 분들은 캐모마일을 자주 마셔보면 장에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염 효과가 있어 얼굴이 불그스름하고 건조한 곳을 개선해서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줍니다. 피부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궁극적인 문제를 치료해 주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과거부터 궤양과 습진, 타박상, 상처들을 치료하는데 쓰이기도 했습니다.
앞서 말했던 효과 이외에도 구취를 줄이고 치은염을 예방해주는 효과, 아피제닌 성분으로 인한 항암효과,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노화 방지 효과, 혈당을 조절해주는 당뇨 예방 효과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다방면으로 효능이 있어서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합니다.
지금까지 천연 수면제로 각광받는 캐모마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갈수록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는 인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으로 고통을 받고 수면제를 처방받고 있죠. 효과는 좋겠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故 최진영 씨가 수면제인 졸피뎀의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교통사고를 저지른 것 기억하시나요? 약물 복용의 부작용은 절대 방심할 수 없습니다. 얼마 전만 해도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가 문제를 일으킨 것처럼 말이죠. 처방받는 수면제도 좋지만, 내 몸을 생각해서 침대에 눕기 전에 수면제 대신 캐모마일 차 한 잔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