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혜롭게 May 08. 2019

레이저 치료 없이 티눈, 사마귀 쉽게 제거하는 꿀팁

사진은 발모델 박혜빈님


내  발이 정말 깨끗하고 예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별로 없을 것 같은데요. 통계적으로도 10명 중 8명은 굳은살과 티눈  같은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티눈이나 굳은살이나 사마귀와 비슷해 보이지만 자국에 민감해서 만지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후에  고통이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더 심해지죠. 


그렇기에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 제거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원에 가서 냉동치료나 레이저 시술을 받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간단한 방법으로  집에서 스스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 티눈과 사마귀 제거하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 티눈?
티스토리

먼저 질환이 뭔지부터 알아야겠는데  눈으로 보기에 사마귀와 티눈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발바닥에 딱딱하게 굳은살이 생겨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점과 비슷한  모양으로 흔히들 헷갈려하죠. 티눈은 압력으로 인해 굳은살 속에 원뿔 모양의 단단한 핵이 피부 속에 깊이 박히면서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반면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의사들도 한눈에 사마귀와 티눈을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통증이 엄청난 병원 치료

병원에서 티눈과 사마귀를 제거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냉동치료와 레이저 치료인데요. 냉동치료는 -196° C의  액체질소로 병변 부위를 얼려 괴사시키는 방법입니다. 주로 2-3번 정도 반복 치료를 하는데, 이 방법을 꺼리게 되는 이유는 바로  통증입니다. 주삿바늘이 콕콕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끼게 되죠. 온도에 의한 통증은 마취연고를 발라도 큰 효과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그냥 치료가 이루어져서 치료 후에도 1~2일간 통증이 지속됩니다.


레이저  시술은 효과가 즉각적인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지혈 시간에 따라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엄청난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데, 레이저 치료는 마취를 동반하는데 마취주사가 굉장히 아픕니다. 또 제거 실패 시 재발할 가능성이 있죠. 그리고 보험  적용이 따로 되지 않아서 한 번 시술하는데 3~4만 원 정도의 비용을 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병원에서 받는 치료는 고통이  뒤따릅니다.


준비물
신신제약

준비물은 약국에서 파는 '티눈 밴드'와 '티눈고'입니다. 티눈 밴드에는 살리실산이라는 진통 효과가 있는 소염제가 들어있는데, 이것이 살에  닿으면 연화 작용을 해서 살을 부드럽게 합니다. 굳은살이 부풀어 올라서 속살과 분리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티눈고는 밴드와 살리실산  패드가 분리되어있는데, 잘라서 붙이는 DIY 형태로 나와있습니다. 티눈과 사마귀의 크기가 애매할 때, 조절해서 붙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티눈 액과 두오필름 갤이 있습니다. 둘 다 티눈 필름과 같이 쓰면 더욱 효과적인데, 두오필름 갤은 살리실산 함량이 티눈 액보다 높고 갤 타입으로 침투력이 좋죠.


아주 간단한 방법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패드를 티눈의 크기에 맞춰 붙이면 됩니다. 티눈고는 살리실산 패드가 따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살리실산 약이  발라져 있는 패드를 티눈 크기에 맞춰서 자르고 동그란 압착 패드를 크기에 맞춰서 붙이면 되죠. 넓은 부위는 고정 밴드를 붙이면  됩니다.


티눈이나 사마귀가 심하다고 판단되면 티눈 액이나 두오필름 갤을 티눈 필름과 같이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또 깊은 부위는 쪽가위나 손톱깎이로 한 번 잘라내고 티눈 밴드를 붙이는 게 좋죠


꼭 주의해야 하는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붙이는 겁니다. 2~3일 정도 떨어지지 않고 연속적으로 붙어있어야 하는데, 발가락은 땀도 많고 움직임도  많아서 잘 떨어집니다. 이때 종이테이프나 자가 접착 붕대인 코반을 감아 주면 좋은데, 따로 구매하시는 게 부담되신다면 집에 있는  밴드를 위에 덧붙여도 좋습니다. 

보통  티눈 밴드가 떨어진 채로 방치되면 초기화 상태라고 보시면 되는데, 밴드가 떨어지면 바로 교체하지 않고 집에 가서 교체하는 것이  티눈 제거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떨어지는 순간 초기화라고 생각하시고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하죠. 한 가지 더 말하자면, 보통 샤워하면 티눈 부위가 물에 불어 오르는데 그 부위는 말랑말랑해져서 티눈 밴드를 붙이는 최적의 상태가 됩니다. 이때 물기를 제거하고 바로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티눈과 사마귀를 간단하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티눈은 압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겨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이나 발에 무리를 주는 하이힐에 의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눈이 자주 재발하시는 분이라면 왜 그러는지 원인을 한 번  찾아보시고, 만약에 다시 생긴다면 병원을 가는 것도 좋겠지만 집에서 혼자 치료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