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리스타 Nov 13. 2020

SCA 스페셔틸 커피자격증?

알고 배우자

이미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있지만 오늘은 더 구체적으로 SCA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번에 전주연 바리스타분이 대회에서 1등을 한 한국최초인 명예로운 대회의 주최가 바로 SCA 입니다. 

커피 탄수화물 관련해서 1등을 하셨고 현재 부산 및 각종 지역에서 '모모스 커피'가 대세로 전환될 만큼

영향력있는 자격증 중 하나이지요. 

그래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도대체 SCA가 뭔가요? 

1. SCA란? 


SCA란 스페셜티 커피협회의 약자이며 비영리 단체로 전세계 생산자로부터 바리스타까지 수천 명의 커피 전문가들을 대표합니다.


지금 현재 바리스타 협회 중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자격증으로 바리스타쪽으로 희망하신다면 SCA를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SCA는 협회 중 가장 오래된 협회 중 하나입니다. 



2. SCAE/SCAA/SCA 뭐가 다르지요?


SCAA : 영국 바리스타 협회


SCAE : 미국 바리스타 협회


지금은 이 두 협회인 SCAA+SCAE를 통합한 자격증이 SCA입니다. 


과거에는 협회가 각각 나뉘어져있었지만 SCAA의 A와 SCAE의 E를 양보한 후 SCA로 되었다고 합니다.


본사는 영국이랑 미국에 있습니다. 


https://sca.coffee/



3. 디플로마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바리스타학과의 학위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학교 학위랑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커피업계에서 인정을 받는 학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16개 자격증 중 점수에 따라 100학점만 이수하신다면 디플로마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으로는 커피 입문 과정, 바리스타 스킬, 로스팅, 센서리 스킬, 브루잉, 그린 커피 등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반은 INTRODUCTION TO COFFEE 과정이지만 보통 한국에서 이 과정은 잘 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본 과정을 수강을 안해도 디플로마는 취득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기본적인 BARISTA SKILLS 과정부터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레벨 마다 학위받는 점수가 다른데 LV1=5학점 LV2 = 10학점 LV3 =25학점으로 전체를 다 수강을 하지 않아도 100학점은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4. 레벨이 많은데 도대체 뭐부터 수강을 해야 하나요?


LV1->LV2->LV3 로 수강을 해야되는지의 여부가 가장 궁금하실 텐데 그렇게 수강은 어렵습니다. 


바리스타 스킬 LV1->LV2


센서리 스킬 LV1->LV2


브루잉 LV1->LV2


로스팅 LV1->LV2


그린커피 LV1->LV2


바리스타 스킬 LV3-> 센서리 스킬 LV3-> 브루잉 LV3-> 로스팅 LV3-> 그린커피 LV3


즉 레벨은 1,2는 바리스타스킬부터 시작해서 그린커피순으로 취득하시는게 수업을 들어가시는 데 조금 더 괜찮으시고


다만! LV3 는 바로 들어가실 수가 없습니다. 최소 LV2를 취득하고 3~6개월 뒤에 취득이 가능하고

LV3과정은 심화과정이라서 전반적인 모든 과정에 대한 LV1, LV2가 다 나옵니다. 


생략하고 수업을 듣는다면 시험 접수조차 안되니 차근차근 스텝으로 수강을 하셔야 합니다. 





5. 레벨마다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LV1 = 파운데이션 (초급과정)


LV2 = 인터미디에이트 레벨 (중급과정)


LV3 =프로페셔널 레벨(고급과정)


고급과정은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이 있어야만 가능하고 시험이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수업을 하는 정식 학원이 많지 않은 이유 중 하나가 우리나라에 취득한 AST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학원을 알아보실 때  LV3를 하는지 확인을 해보셔야합니다. 




6. 과목마다의 특징은 어떤건가요?


총 6과목에 대한 특징은 


커피입문 : 가장 기초적인 과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수업을 하는 학원은 거의 없습니다. 커피 생산과 소비의 전박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스킬 : 에스프레소 바 안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센서리 스킬 : 실질적이고 상호적인 방식으로 감각 평가의 필수 항목에 대해 배웁니다.


브루잉 : 다양한 커피 브루잉 방법 및 커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부루잉 변수에 대해 배웁니다.


로스팅 : 로스팅 주기, 로스팅 수준, 결점 판단, 로스팅 과정 중 원두에 나타나는 물리적인 변화를 비롯하여 워크스페이스 관리 및 절약형 생산을 포함하는 로스팅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그린 커피 : 생산, 가공, 그레이딩, 운송, 보관, 목적지 도착 외에도 커피 계약 및 포토폴리오 관리 등 그린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주요 개념에 대해 배웁니다. 






7. 디플로마를 취득하면 뭐가 좋을까요?


SCA 자격증 같은경우가 해외에서도 인정되는 자격증이고 제가 설명드린 16개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신분이 전세계에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바로 옆 나라 일본 같은경우는 지금 소지하신분이 5분밖에 없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바리스타 같은경우는 R&D 메뉴개발, 바리스타, 창업, 바리스타 교육 강사, 커피 회사 등등 많은 곳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사를 하실 계획이시라면 LV3가 있으셔야지 강사로 하실 수 있습니다.~






8.AST는 무엇인가요?


위에 있는 사진처럼 AST는 바리스타 공인 트레이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ST를 취득하는 순간 시험 감독관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사실!


다만 AST는 3년마다 갱신을 하셔야 합니다. 디플로마는 아닙니다. 


AST는 현재 우리나라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통계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동하실 수 있으니 언어만 되신다면 외국에서 활동해도 괜찮은 직업이 아닐까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인정받은 감독관님만 발급이 가능해서 저는 감독관님이 있는 곳으로 학원을 다녔답니다. 


그럼 디플로마나 혹은 시험 감독관 바리스타쪽으로 전문적으로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사이트 남겨드립니다.

www.first-coffee.co.kr







작가의 이전글 제과제빵학원에서 자격증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