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테랑가의 나라

아프리카 해외봉사

by 미그노네
IMG_3510.jpeg
IMG_6720.jpeg
르네상스 동상

주말이 되어 집에만 있기는 아까운 것 같아 차에서만 보던 르네상스 동상과 등대 카페까지 걸어갔다 오기로 했다. 르네상스 동상은 북한이 세네갈과 수교를 기념하여 지어준 동상이라고 한다. 북한이 의외로 세계 1위인 업종이 바로 이 동상 제작이라나 뭐라나. 그리곤 등대 전망대에 있는 카페를 갔는데, 세네갈이 프랑스 식민지라 그런가, 이 척박한 땅에도 디저트와 빵맛은 좋았다.

IMG_6894.jpeg
IMG_6852.jpeg
프랑스어는 너무 어려워

프랑스어의 숫자체계는 이해하려고 하면 안된다. 그냥 대명사로 외우는 수밖에. 모든 국가가 10진법으로 숫자를 읽는데 왜 프랑스 혼자 세상을 거스르려고 하는가

2000이 두 밀(Daux mill)인데 1999가 Quate vingt dix neauf 이다. 대충 알파벳 길이만 봐도 복잡함을 알수 있다. 2000년도에 태어날 껄 그랬다.

IMG_6908.jpeg
IMG_6910.jpeg
정많은 나라에서 온 외국인

프랑스 문화원까지는 사무소와 계약된 차량이 우리를 픽업&드랍해주는데, 기사님께서 참 순수하고 친절하셨다. 교육 시작한지 약 2주 지났을까. 우리는 사무소로부터 아무런 안내를 받은 적이 없는데 어느날 갑자기 마지막 근무라고 하시면서 작별인사를 하시길래 다급하게 사무소로 확인차 연락을 했다. 그랬더니 앞으로는 사무소 차량을 타고 다니면 된다고 했다. 우리는 아무런 언질도 받은 적이 없는데 갑작스런 작별인사를 하게 생겼다.

그런데 다음날 수업이 끝나고 같은 기사님께서 다시 와서 우리를 기다리고 계셨다. 두눈이 휘둥그레져 "어?!"하고 육성으로 놀란모습을 보고 기사님이 크게 웃으셨다. 그리곤 집으로 가는 중에 자기 사무실에 들려 우리를 인사시켜주었다. 우리는 당최 무슨 영문인지도 모르고 인사를 나누었는데, 시간이 지나서 생각해보니 계약이 끝났어야 했는데 우리가 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계약이 일주일정도 늘어난 모양이었다. 그걸 감사하게 여겨 자기 사무소에 우리를 소개해준 것이다. 언어는 통하지 않아도 고마운 마음은 매한가지였나보다.


IMG_6845.jpeg
아프리칸 컵이 열리다.

내가 다카르에 머물렀을 때만 해도 아프리칸 컵으로 국민들이 한창 들떠있었다. 나는 아시안컵, 아시안게임만 들어봤지 대륙마다 아프리칸컵, 유러피안컵이 있을 줄은 몰랐다. (너무 무지했나...)

아무튼 시내 곳곳에 저렇게 대형 전광판이 설치되어 있고 시민들이 나와서 함께 관람하며 응원한다. 어렸을 때 티비 보급이 대중화 되어 있지 않아 티비가 있는 집에서 옹기종기모여 티비를 보기도 했다는데 저 전광판도 티비가 없는 가구를 배려한게 아니었을까 싶다.


IMG_6950.jpeg
IMG_6954.jpeg
a6c6da95-72d3-4118-aedb-06dbe2c76413.jpeg
현지 가정집 초대

세네갈에서는 한국의 '정'과 같은 정서로 '테랑가(Teranga)' 문화가 있다. 그중 하나는 단연 손님접대이다. 지난번에 만났던 친구 중에 한 명에게 집 초대를 받았다. Rama는 직접 요리한 세네갈 전통음식을 만들어주었다. 그리고 Rama의 조카인 마실라를 만났다. 너무 너무 귀엽고 순수했다. 임신한지 7개월만에 세상에 나온 조산아라서 기관지가 약하다고 했다. 그래서 그런지 적은 양의 음식을 나눠먹어야했고 기침을 쉽게했다. 내 이름이 프랑스 단어와 발음이 비슷해서 부르고 다니는게 어찌나 귀여운지 하루종일 붙어있고 싶었다. 여기 사람들은 어린 남자아이를 두고 미래 남편이라는 농담을 주고 받는다던데, 마실라 정도라면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 것도 같았다.

Rama가 날 위해 준비한 음식은 야사 뿔레(Yassa Poulet) 밥과 치킨을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이곳 세네갈은 한 쟁반위에 모든 음식을 준비하고 바닥에 앉아 손으로 나누어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사진에는 쟁반이 많이 커보이지 않지만, 성인 5명이 나눠먹고도 남는 크기였다. 그렇게 나는 아날로그 하면서도 인간미 있는 이 나라에 조금씩 정을 붙여가는 중이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 있을건 다 있는 아프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