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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경 Apr 03. 2023

프러덕트 전략 짜기

Product Strategy by Dan Olsen

“사람들은 흔히 포커스란 집중해야 할 것에 예스라고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커스가 의미하는 것은 위와 같은 정의와는 전혀 다릅니다. 포커스란 수백 가지의 다른 좋은 아이디어에 대해 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나는 실제로 내가 한 일만큼 우리가 하지 않은 일이 자랑스럽습니다. 혁신은 1,000가지에 NO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Steve Jobs


(원문: People think focus means saying yes to the thing you’ve got to focus on. But that’s not what it means at all. It means saying no to the hundred other good ideas that there are. You have to pick carefully. I’m actually as proud of the things we haven’t done as the things I have done. Innovation is saying NO to 1,000 things.)


이번에 준비한 글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전문가이자 "A Playbook for Achieving Product-Market Fit " 저자인 댄 올슨이 발표한 프러덕트 스트레티지 콘퍼런스의 요약글입니다. 


Product-Market Fit Pyramid

댄 올슨의 핵심 이론은 Product-Market Fit Pyramid입니다.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층에 위치한 것은 시장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우리는 시장을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원하는 시장을 선택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모든 것이 타깃 고객과 그들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우리는 누구의 삶을 더 좋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누구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려고 하는가? 

고객의 요구 사항 중 어떤 것이 자격이 없습니까?


피라미드의 가장 상층에 존재하는 것은 프로덕트입니다. 프로덕트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치제안, 피쳐세트, UX입니다. 


1. 타깃 사용자를 정해라 

Determine Your Target Customer

Product-market fit을 구축하는 데에 있어 가장 첫 단계는 타깃 사용자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MVP프로덕트에 포함해야 할 기능, 수준, 퀄리티 등에 모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왜냐 하면 타깃 시장에는 고유한 요구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2. 고객 숨겨진 요구사항과 부족한 부분 파악하기 

Identify Underserved Customer Needs

댄 올슨은 두 번째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문제 공간과 설루션 공간에 대해 정의합니다. 댄은 문제 공간을 프로덕트가 해결해야 하는 고객 문제, 필요 또는 이점으로 정의합니다. 대조적으로 설루션 공간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 또는 방안입니다. 

설루션 공간을 작성하기 이전에 문제 공간에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왜 그 제품이 고객에게 필요한가요?"라는 간단한 질문에 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가치 제안 정하기

Define the Value Proposition

댄 올슨은 가치 제안을 정하기 위해서는 카노 모델을 그려보고 경쟁자와 비교해 볼 것을 권유한다.

https://www.productboard.com/blog/product-strategy-framework-dan-olsen/

카노 모델, The Kano model  (사용자의 니즈와 만족)

카노모델의 X축은 사용자의 니즈 충족이며 Y축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나타낸다. 그래프는 3가지인데 첫 번째로는 MUST HAVE이다. 프로덕트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이라는 프로덕트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서비스는 사진을 올리고 공유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퍼포먼스이다. 말 그대로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다다익선의 베네피트이다. 마지막으로는 "와우 요소"이다.  사용자가 생각지 못한 혜택을 제공하여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요소이다. 와우 요소의 부재는 사용자가 전혀 기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만을 야기하지 않는다. 


이렇게 카노 모델을 작성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프로덕트 전략 그리드를 경쟁 와 비교해서 그리는 것이다. 

https://www.productboard.com/blog/product-strategy-framework-dan-olsen/

가치제안을 정의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어떠한 베네핏을 우리는 제공하고 포커스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다른 경쟁 서비스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답을 구하는 과정이다. 


타깃 고객과 가치제안을 정의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MVP규모에 대해 정해보자. 

https://www.slideshare.net/Productized/a-playbook-for-achieving-productmarket-fit-by-dan-o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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