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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경 May 15. 2023

UX 전략이란 무엇인가? 2편

UX 전략의 구성요소

앞에 UX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 UX 전략의 요소에 대해 이해해 보자. 오늘의 글은 nngroup의 UX 전략에 대한 번역유튜브 내용을 바탕으로 적어 보았다.

UX 전략은 3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1. 비전

2. 목표

3. 계획

자료 출처: nngroup


1. 비전이란 무엇인가?

UX비전은 성공적인 미래의 모습을 의미한다. 팀은 어디로 가야 할지, 그리고 왜 그렇게 가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UX 비전은 프로덕트 전략의 일부로서 사용자 중심의 비전이나 미션, 핵심 가치 제안, 차별화 또는 포지셔닝등과 함께 이러한 목표와 이상적인 결과를 전달한다. 비전은 상위 레벨이며, 사용자 중심으로 팀이 이루어야 할 성과를 상징하고 있다.

비전 예시

환자와 제공자를 위한 관심과 편리한 디지털 헬스케어 경험 제공.   


2. 목표란 무엇인가?

비전이 있다면 그 성공적인 모습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와 그 성과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목표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또한 필요하다. 목표, UX KPI는 UX 근본적인 개선비즈니스 목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UX팀은 비즈니스의 목표를 이해하고 동시에 사용자 중심의 마인드 셋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 경험 목표와 측정 항목은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무관하는 리스크가 발생한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해당 비즈니스를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작업이 무엇인지 등을 생각하여 UX 목표를 정해야 한다.


비전 예시

환자와 제공자에게 배려와 편리성을 갖춘 디지털 헬스케어 경험 제공

예시 목표

사용자 입장: 헬스케어 시스템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용.

비즈니스 입장: 환자와 헬스케어 공급자(예를 들면, 병원)의 사용자수 증가.


사용자 입장: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감 감소

비즈니스 입장: 환자와 고용주의 만족도 증가


사용자: 환자와 헬스케어 공급자에게 우수하고 충분한 지원 제공

비즈니스: 지원 문의 요청과 그 양 감소



3. 계획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계획이 필요한가. 계획은 흔히 2년에서 분기에 마다 정하며, 시간이 지나 달성한 계획들을 측정하여, 보다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측정할 수 있다. 계획은 사용자 경험에서 알려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회를 탐색하거나 추가적인 사용자 리서치등이 있다. 분기마다 정한 계획과 목적을 달성하면 팀은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비전에 대한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측정할 수 있다.

UX 전략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그러면 계획은 어떠한 내용을 포함해야 할까?

1. 사용자 경험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분야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요소에 집중할 수 없다. 그러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모되는 비용과 임팩트를 고려햐여 우선순위를 정하자. Action Priority Matrix를 사용하면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목적과 계획을 알아볼 수 있다.

2. 타이밍

3. 선행 조건 및 관련 프로젝트 (Prerequisites and dependencies)

4. 계획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이해관계자들


계획은 위의 구성 요소를 포함해야 하지만 때로는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하며, 유연해야 한다. 계획은 활동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고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렇기에, 계획은 일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전달해야 하며,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PO나 책임자는 이를 팀원들에게 투명하게 소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정한 시간 범위는 비전의 범위와 일치해야 한다.

이렇게 정한 계획들은 로드맵에 반영되어야 하며 각 스프린트 리뷰 때마다 우리가 현재 계획과 목적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추적해야 한다.


비전 예시:

환자와 제공자에게 배려와 편리성을 갖춘 디지털 헬스케어 경험 제공

예시 목표:

사용자: 환자와 헬스케어 공급자에게 우수하고 충분한 지원 제공

비즈니스: 지원 문의 요청과 그 양 감소

예시 2분기 계획:

중점 분야와 목표:   

예약 스케줄링

웹과 모바일 앱에서 기존 사용자 데이터 검토

내용 재고 및 누락 항목에 대한 조사

스케줄러 및 제공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연구 수행

일관성 없는 플랫폼 해결

맞춤형 치료 계획

온라인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즈니스 가치 측정


https://brunch.co.kr/@migyeongux/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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