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경 Dec 13. 2023

제대로 된 린 UX 캔버스는 어떻게 제작해야 하는가 2

린 UX란 무엇인가?

1편에서는 린 UX 캔버스의 전반적인 구성과 첫 번째 그리고 두 번째 박스인, 비즈니스 문제점 그리고 결과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2편에서는 이어서 세 번째 박스부터 여섯 번째 박스까지 알아보자. 

https://brunch.co.kr/@migyeongux/44


린 UX 캔버스의 구성요소


세 번째 박스: 사용자

타깃 사용자를 정할 때에는 프로토 페르소나 (Proto-Personas)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프로토 페르소나는 리서치 없이 즉석으로 만들어진 페르소나를 의미한다. 이미 있는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와 팀이 사용자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보통 2-4시간의 워크숍을 통해 3-6개의 프로토 페르소나를 만들 것을 권유한다. 

프로토 페르소나 예시: https://www.nngroup.com/articles/persona-types/

프로토 페르소나는 리서치가 없기에 부정확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사용자에 대한 각기 다른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다른 가정들을 밖으로 표현하고 동의하고 수정하며, 공통된 페르소나를 만듦으로써, 팀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돕는다. 

    그리고 후에 사용자 인터뷰, 리서치를 통해 프로토 페르소나가 실제사용자와 같은지 테스트하는 것을 잊지 말자. 


네 번째 박스: 사용자가 얻는 이익

사용자가 얻는 이익은 사용자가 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그것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무엇인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생기는 사용자 행동 및 마인드 변화가 무엇인가이다. 

앞서 만든 프로토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아래질문에 대해 팀원들끼리 워크숍이나 토론을 해봄으로써 우리는 사용자가 얻는 이익에 대해 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는 무엇을 달성하려고 합니까?

    예시: (사용자로서) 나는 새로운 핸드폰을 사고 싶다. 

이 프로세스 도중과 이후에 사용자는 어떻게 느끼기를 원하는가?

    예시: (사용자로서) 나는 저렴한 가격에 핸드폰을 샀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고, 유행에 뒤처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가 쿨하다는 느낌이 들었으면 좋겠다.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사용자가 삶의 목표나 꿈에 더 가까워지도록 합니까?

    예시: (사용자로서) 나 자신이 얼리어답터라는 느낌과 그리고 테크놀로지에 능통하고 싶다. 

사용자가 귀하의 제품을 찾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시: (사용자로서) 나는 내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싶다. 

목표를 달성했음을 알려주는 어떤 행동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까?

    예시: 그들이 매일 새로운 폰을 학교에 들고 온다. 


예시 출처: 린 UX 책



다섯 번째 박스: 설루션, 문제 해결 방안

문제 해결 방안은 어떻게 우리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이다. 해결방안으로서 프러덕트, 서비스, 기능 등을 나열해 보자. 이 문제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린 UX 책에서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추천해 주었다. 디자인 스튜디오는 디자인 스프린트에서 문제 해결 부분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니 링크된 페이지를 참고해 보길 바란다. 다시 말해 디자인 스튜디오는 문제점을 정의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팅을 하는 활동이 없다. 디자인 스프린트에서 문제해결 관련 부분 워크숍 방법을 채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https://brunch.co.kr/@migyeongux/25

한 가지 팁은 워크숍을 할 때  "주차장" (Parking Lot)을 만들어 발전시키지 못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저장해 두는 것이다. 후에 워크숍이 끝난 후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으니 말이다. 



여섯 번째 박스: 가정 및 가설

앞서 기입한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그리고 다섯 번째 박스, 다시 말해 비즈니스 결과물, 사용자, 사용자가 얻는 이익, 그리고 설루션을 조합해서 가정과 가설을 세운다. 가정과 가설을 세울 때 아래와 같은 탬플랫을 사용하면 이때까지 해온 작업물과 그 연결성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페르소나]는
[이 기능이나 설루션]을 사용하면, 
[이 혜택/사용자의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성명문을 만들 때에는 가정 테이블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왼쪽부터 비즈니스 결과물, 사용자 타입, 해결방안, 그리고 사용자가 얻는 혜택이다. 

https://www.pinterest.co.uk/pin/211106301265959776/visual-search/?x=16&y=16&w=532&h=237


일곱 번째 박스: 가설과 가정에 우선순위를 정하기

앞서 여섯 번째 박스에 적은 가정과 가설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에는 가정 우선순위 캔버스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출처: https://jeffgothelf.com/blog/the-hypothesis-prioritization-canvas/

X축은 리스크를 의미하며, Y축은 가치를 의미한다. 리스크가 적고 가치가 큰 것은 우리가 개발해야 하며, 리스크가 크고 동시에 가치가 큰 것은 우선적으로 테스트해야 한다. 특히 프로덕트가 초창기라면 개발 가능성에 포커스를 두기보다 리스크가 크더라도 잠재적 가치가 큰 가설을 테스트할 것을 권장한다. 



여덟 번째 박스: MVP 범위 정하기

MVP란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이다. MVP프러덕트의 범위를 정할 때에는 가장 중요한 가치와 비즈니스 결과물, 사용자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최소한의 작업량은 얼마인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질문은 "우리가 다음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이다".  MVP프러덕트는 반드시 우리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이 있어야 하며, 기존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기존의 플로우를 고려해서 통일적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린 UX 캔버스의 제작 후 테스트하기

린 UX캔버스 제작이 끝났다면, 다섯 번째 박스인 설루션 활동에서 한 결과물인 스케치와 디자인을 가지고 여섯, 일곱 번째 정한 가정과 가설에 맞게 테스트를 하는 것을 잊지 말자. 테스트는 사용자 테스팅과 사용자 인터뷰를 같이 할 것을 추천한다. 



린 UX 캔버스와 디자인 스프린트의 차이

개인적으로 린 UX 캔버스는 디자인스프린트와 많이 비슷하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사용자 중심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해결 방안으로 모색한다면 린 UX캔버스는 비즈니스의 목표와 니즈를 항상 고려하여 문제 해결방안과 가설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디자인 스프린트는 타이트하게 4일이나 5일 동안 정해진 탬플랫을 참여자가 다 같이 함으로써, 문제해결 방안을 찾고 테스트해야 한다. 하지만, 린 UX 캔버스는 정해진 스케줄도 없고 구체적인 워크숍 방법도 없기에 훨씬 더 유연하고 워크숍 기획자의 재량에 달려있다. 

    또한, 린 UX는 지속적인 학습과 반복에 중점을 둔다.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피드백 세션이 디자인 과정에 포함되지만, 디자인 스프린트는 이러한 반복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린 UX는 가설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통합하여 개발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MVP범위를 정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하려고 한다. 이에 비해, 디자인 스프린트 자체에 개발자원을 고려하여 MVP범위를 정하는 활동 차제는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