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는 신속한 협업과 사용자 중심의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세스이다. 주로 제프로덕트 개발, 서비스 디자인, 기획 등에서 사용되며, 이를 통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최적의 설루션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둔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구글 디자이너인 제이크 크나프(Jake Knapp)에 의해 개발된 문제해결 도구이자 프로세스이다. 오리지널 디자인 스프린트는 보통 5일 동안 진행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으나, 우리 회사를 포함하여 많은 회사들이 시간 관계상, 디자인 스프린트 2.0, 4일 동안 진행하는 버전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 스프린트는 스프린트 전체를 진행하는 데에도 의미가 있지만, 회사와 프로덕트 상황에 따라 부분적으로 스프린트의 방법을 기타 워크숍에 적용하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아무 때나 한다고 해서 최적의 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도 아니고 문제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프로젝트나 프로덕트 주기의 다양한 단계에서 필요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다음은 디자이너가 디자인 스프린트를 진행할 때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이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프로젝트의 시작이나 새로운 프로덕트를 개발할 때 시작할 수 있다.
팀이 특정한 문제나 과제에 직면한 경우, 디자인 스프린트를 진행하여 해당 문제에 대해 자세히 탐구할 수 있다. 예로 우리 회사에서 진행한 디자인 스프린트 주제를 들어보자. 우리가 처한 문제는 사용자가 프로모션, 할인, 바우쳐, 포인트의 적용으로 인해 제품 가격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회사 입장에서는 할인이 어떻게, 어디에, 어느 기간 동안 적용되는지 투명하게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 해당 팀은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새로운 콘셉트를 탐색하는 경우에 가치가 있다.
디자인이나 제품이 예상과 달리 사용자들이 제대로 이해 못 하고, 해당 태스크를 완수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면, 디자인 스프린트를 진행하여 기존 설루션에 대한 개선할 부분을 찾을 수 있다.
프로덕트를 출시하기 전에, 디자인 스프린트를 사용하여 제안된 설루션을 검증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공동으로 목표와 도전 과제를 정의하고, 사용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리서치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정보를 살펴보고, 사용자 조사,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그다음 아이디어 도출 과정이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 스케치 등의 활동을 통해 공유하고 발전시키고 개선한다.
월요일에 얻은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이를 구체화하고 설계한다.
결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이는 개념을 시각화하고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준비과정이다. 또한 사용자 테스트와 인터뷰를 위해 설문지, 테스팅 및 인터뷰 시나리오를 구성하자.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실제 사용자들과 인터뷰하고 테스트한다. 사용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문제점을 발견한 뒤, 개선할 방향을 찾자.
디자인 스프린트는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효과적인 설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이다. 팀의 협업과 참여를 장려하며,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를 중시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이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영향을 미치는 팀원들로 구성하자. 이는 당신들의 팀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일 수도 있다.
목요일에 실행하는 사용자 인터뷰나 테스팅을 위해 사전에 테스터를 모집하는 것일 잊지 말자.
https://brunch.co.kr/@migyeongux/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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