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t책을 바탕으로 요약
장기 목표를 정하기 앞서 팀원들에게 물어보자!
왜 이 프로젝트는 중요한가? 6개월이나 일 년, 5년 후에 우리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기를 바라는가?
30분 동안 토론하여 장기목표를 정하고, 장기목표는 모든 팀원들이 동의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블루보틀 장기 목표 예시
"새로운 소비자에게 최고급 커피를 온라인으로 제공" (Bring great coffee to new customers online)
화이트보드에 스프린트 질문을 적어보자. 아래에 사항들을 생각해 보고 질문을 적자.
어떠한 질문에 우리는 답을 얻고 싶은가?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진실되어야 하는가?
미래로 갔을 때 우리의 프로젝트가 실패했을 경우, 무엇이 근본 이유겠는가?magine we travel into the future and our project failed. What might have caused that?
블루보틀 스프린트 질문 예시
질문: 새로운 소비자에게 무엇이 중요하고 진실되어야 하는가 (To reach new customers, what has to be true?)
답: 소비자들은 우리의 커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믿고 신뢰해야 한다. (They have to trust our expertise)
맵을 그리는 것은 스프린트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 맵은 타깃 유저를 고려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 중에) 어떠한 문제에 포커스 할 것인지 정의하는 데에 사용된다. 또한 스프린트 후반에 맵은 설루션 스케치 및 프로토타입을 하는데에 중요 기반으로 작용한다.
맵을 그리는 것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맵은 사용자 중심이어야 하며, 시작, 발전 그리고 엔딩으로 이루어진 스토리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맵은 간단해야 한다.
전문가 인터뷰는 20-30분가량 진행되며, 전문가는 CEO나 매니저이어야 한다.
전문가를 인터뷰할 때 스프린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며, 인터뷰를 바탕으로 우리가 앞서 적은 장기목표, 스프린트 질문 그리고 맵을 다시 리뷰하고 수정한다.
HMW(How Might We)를 할 때 사용자 맵에서 빠진 부분이 없는지 검토하고 HMW로 질문을 던져 생각해 보자.
HMW를 한 후 그룹으로 묶은 후 해당 그룹에 타이틀을 붙인다. 그 이후에 각각 HMW에 투표를 하자. (HMW의 그룹이 아니라) 그러고 나서 최종으로 선택된 HMW 포스트잇을 해당 유저 플로우에 붙여 보자. 이는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데에 바탕이 된다.
타깃 유저를 정하기 앞서 CEO나 매니저에게 포커스 할 타깃 유저를 물어본다거나, 아니면 팀원들끼리 투표를 한다거나 마지막으로 목표달성이나 스프린트에 답을 구하기 위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타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예시는 코디네이터로 타깃을 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가장 많은 환자를 평가할 수 있는 필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환자와 임상시험을 연결하는 것이 코디네이터의 주요 업무이기 때문이다.
포커스 할 유저플로우와 스프린트 질문, 장기 목표를 염두에 두고 각자 레퍼런스를 15분 동안 조사한다.(벤치마킹) 그다음 해당 레퍼런스가 왜 좋은지 3분 동안 발표하자. 그러고 나서 그 좋은 레퍼런스를 간단한 스케치로 정리를 하고 제목을 붙이자.
1) 노트하기: 20분 동안, 지금까지 한 장기 목표, 전문가 인터뷰, 유저 플로우, HMW,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우리의 설루션을 만들 때 가장 유용할 아이디어를 노트하기
2) 아이디에이션: 20분 동안 설루션 아이디어 적기. 간단한 헤드라인이나, 다이어그램, 스케치하기
3)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Crazy 8s: 아이디어를 비주얼로 빠르게 표현하기. 다시말해, 1분에 한개의 스캐치를 그려낸다. 그리고 나서 가장 좋은 아이디어 투표를 하자.
4) Crazy 8s 바탕으로 유저 플로우 그리기: Crazy 8s에서 가장 많은 투표를 얻은 스캐치를 바탕으로 전체 유저플로우를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