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에 물때가 좋다고 하여 조개를 캐러 가 보았다. 실내에서 뭘 하기엔 불안한 시국인지라 산책 말고 야외에서 할 게 있어 고마운 마음마저 든다.
사전 준비
1. 라이선스
워싱턴주는 라이선스만 있으면 조개뿐만 아니라 게, 굴, 새우, 생선, 미역 등 다 채취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가면 된다. 온라인(사이트링크)에서 구매해도 되고 가까운 마트에서 사도 되는데 신분증이 필요하다. 우리는 조개와 게를 잡아볼까 하여 Fred Meyer에서 Shellfish/Seaweedlicense + Crab Endorsement(조개 $15.4 + 게 $8.25 + dealer fee $2.5)를 구매했고, 14세 이하는 라이선스가 없어도 부모와 같이 채취할 수 있다. 기간은 4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다.
https://wdfw.wa.gov/licenses/fishing/types-fees
2. Low tide
낮 시간에 썰물이 길게 빠져야 조개 캐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날짜를 잘 맞춰서 가야 한다. 2020년 남은 기간 동안 물때가 좋은 날은 다음과 같은데, 주말에 가야 한다면 또 선택지가 줄어든다. 이동거리를 생각한다면 썰물이 이른 아침이거나 너무 늦은 오후여도 곤란하다. 물때(사이트링크)를 꼭 확인하자!
2020 best clam and oyster harvest tides
3. 해변 정하기
이제 삽이나 조개 갈퀴를 들고 바다로 가면 되는데 또 아무 바다나 갈 순 없다. DOH (safety & water quality)와 WDFW (harvest regulations)에서 둘 다 Open이라고 한 해변에서만 채취가 가능하므로 웹사이트(링크)에서 검색한 뒤 적절한 곳을 찾아야 한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해변 중 캐고 싶은 조개가 주로 서식하는 곳을 찾아 방문하면 된다.
7월 8일 자 워싱턴주 Shellfish Safety Map
주의사항
라이선스를 가진 1인이 1개의 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clam은 40개이고 10 파운드를 넘으면 안 되며(원문링크), Razor clam은 15개까지만 캘 수 있다. 공원관리원이 돌아다니며 가끔 확인을 하고, 규정을 어기면 벌금이 부과된다고 하니 그 이상을 채취하면 안 된다. biotoxin이 문제 될 정도면 그 해변은 폐쇄되는데, 그래도 Butter clam과 Varnish clam은 biotoxin이 조개에 오래 잔류한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