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ka Sep 22. 2021

3G를 종료합니다

내가 그동안 3G를 썼던가

7월 중순쯤에 사용 중인 통신사에서 난데없는 메일이 왔다. 새로운 스마트폰을 곧 보내니 동봉하는 유심을 껴서 활성화해라, 그렇지 않으면 30일 후 강제로 통신사에서 새 유심을 활성화시키겠다는 통보였다.


지난해 7월에 통신사로부터 전화기를 바꾸라는 이메일이 왔었다.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인데 이 번호를 사용하는 전화기가 새로운 네트워크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내 전화기 출시된 지 1년밖에 안 됐는데? 하며 광고메일일 거라 생각하고 지나갔다. 광고메일을 무슨 Action Required 표시까지 달아서 보내냐 마케팅도 참 과하다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정말 내가 어떤 행동을 취했어야 하는 거였다니.


내 전화기는 화웨이 제품이다. 19년 1월에 구매할 당시 AT&T 선불유심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문제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다 남편이 IRS 웹사이트에서 세금신고 관련해서 뭘 하다가 선불유심으로 처리가 불가한 일이 생겼다. 후불요금제로 가입하려고 가장 가까운 Verizon에 갔었는데 내 전화기가 개통이 안 됐다. 직원이 몇 시간을 시도했는데 전화인지 데이터인지 아무튼 둘 중 하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급하게 구글링해 보니 통신사와 주파수 대역폭이 맞지 않아 그런 것 같아서 가입 취소하고 AT&T에 다시 가서 LTE 요금제로 개통했다. 전화기에 LTE 뜨고 그동안 잘 사용했는데, 통신사의 통보에 따르면 내가 쓴 것은 3G 망이었던 것이다.


8월 중순에 갤럭시 S9+(restored phone)와 새로운 유심이 도착했다. 혹시 몰라서 통신사에 물어봤더니 새 유심으로 활성화한 뒤엔 언제 해지해도 페널티는 없다(전화기를 며칠 써 보니 그럴만하다. 배터리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음)고 했다. 하지만 통신사의 일방적인 대처가 약간 불편해서 원래 전화기를 들고 다른 통신사로 옮기고 싶은 마음이 불끈 든다.

 

백업은 이거(AT&T Transfer) 사용하지 말고 삼성 Smart Switch 사용하세요!


강제 활성화까지 이 주 정도 남은 시점에 택배가 와서 며칠 고민하다가 일단 바꾸기로 했다. 카톡 백업은 별로도 앱 안에서 진행하고,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백업 앱을 켰다. 모든 걸 한 번에 해준다고 해서 믿었는데 앱을 옮겨주지 않았다. 플레이스토어 계정에 로그인해서 재설치하려다 그냥 Smart Switch로 전체 백업을 다시 했다. 


이 전화기를 계속 사용할지 어떨지 모르지만 일단 언락은 필요할 거 같아서 웹사이트에서 신청(https://www.att.com/deviceunlock/)했다. 이틀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일주일 넘게 진행 중이라고만 떠서 웹사이트 고객센터 메뉴에서 디바이스 언락을 신청해보았다. 다음날 Denied가 떠서 통신사 매장에 갔더니 다른 통신사 유심을 끼워 언락된 기기라는 걸 확인해주었다.


자, 이제 어쩐다.

T mobile이나 mint mobile로 옮겨서 원래 스마트폰을 쓸 것인가, 아니면 사진은 비록 멋지게 나오지 않지만 그냥 이대로 받은 전화기를 쓸 것인가. 어느 것 하나 마음에 쏙 들지 않아 속상하구나.



매거진의 이전글 내년에도 캠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