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하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
몇몇 상품들은 해당 상품만으로는 가치가 없거나 부족해 보조상품을 꼭 함께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Playstation이나 Nintendo, XBOX 등의 콘솔 게임기는 기기 구매 후 게임 소프트웨어를 필수적으로 구매해야 한다. 프린터의 경우 카트리지와 용지가 있고 면도기의 경우 면도날과 면도크림이 그러한 경우이다.
이렇게 보조상품을 필수로 필요로 하는 상품의 경우 우리는 간혹 주 상품의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하다 느끼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주 상품이 보조상품 보다 저렴한 경우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어떻게 이러한 가격정책이 수립 되었을까? 보조상품을 끼워 팔 경우 이윤을 극대화 하는 가격정책 수립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방법은 앞서 함께 실습해 본 내용과 거의 동일하다. 해찾기를 통해 이윤을 최대화 하는 가격 구하기의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해를 돕기 위해 콘솔 게임기를 예로 들고 가격을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가격이 500,000원 일 때 수요는 300,000개다. 1개의 콘솔 기기를 생산하는데 단위비용은 250,000원이고 가격탄력성은 2 이다. 이 때 보조상품은 게임 소프트웨어가 되는데, 콘솔 기기를 구매한 사람의 평균 게임 소프트웨어 구매 수는 8개이고 1개당 평균 순 이익은 34,000원 수준이다. 엑셀에서는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천원 단위는 절삭하였다.
가격탄력성이 2 라는 점을 반영해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입력한다. 가격은 500,000 x 1.01을, 수요는 300,000 x 0.98를 적용해 구한다. 수식은 C4 = C3 * 1.01, D4 = D3 * 0.98 와 같다.
[삽입] 탭에서 '차트'를 선택하고 '분산형 차트'를 삽입한 후 '데이터 선택'에서 X축에는 가격을, Y축에는 수요를 입력한다.
표시된 차트의 점 위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해 '추세선 추가'를 선택하고 '추세선 옵션'에서 '선형'을 선택한다.
'수식을 차트에 표시' 항목을 선택한다.
차트 위에 수식이 표현된 것이 확인된다면
사용 편의성을 위해 수식을 정리해 엑셀에 기재한다 : y = q(수요), x = p(가격) 으로 정리한다.
이제 도출한 수요곡선의 수식을 기반으로 해찾기를 이용한 이윤을 극대화 하는 가격을 구할 차례다. 먼저 '가격'에는 임의의 숫자를 입력한다. 이어 수요 항목에는 도출한 식 q(수요:D7) = 4800 - 9p(가격:C7) 을 활용해 수식을 입력한다.
이어서 이익을 도출하는 아래 공식에 따라 E7 항목을 입력한다. 보조상품이 반영된 이익 도출 공식은 다음과 같다.
이익 = 수요 x (가격 - 단위비용) + 수요 x 보조상품 평균 구매 수 x 보조상품 평균 순 이익
이제 마지막 단계로 해찾기를 이용해 적정 가격을 찾을 차례다. [데이터] 탭에서 '해 찾기'를 선택하고 ① 목표 설정에는 '이익'을 ② 대상은 '최대'를 선택, ③ 가격에는 '가격' 셀을 선택한다.
해 찾기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뒤면 각 셀의 값이 변하며 이윤을 극대화 하는 최적의 가격을 알 수 있다. 해당 결과에 따르면 콘솔 기기의 가격은 보조상품의 평균 구매 수와 평균 순 이익을 고려했을 때 약 36만 4천원으로 형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