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처음보는 낯선 용어와 개념으로 인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별다를 것은 없다. 페이스북의 광고 구조는 아래 보이는 것처름 피라미드의 형태로 자주 표현되곤 하는데, 하위에 위치한 조건이 상위 조건값에 종속되는 구조라고만 이해하면 충분하다. 더군다나 거의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 구조는 동일한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 구조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네이버 검색광고나 구글광고(GDN)에 대한 이해가 훨씬 수월하다.
우리가 광고를 설정할 때는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의 순으로 위에서부터 하나씩 조건들을 설정하는 형태이다. 설정을 위해 별다른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그저 페이스북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 나간다는 형태로 이해하면 좋다. 또한 피라미드 형태의 상하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캠페인 아래 여러 개의 광고세트를, 하나의 광고 세트 아래 여러개의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실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광고 구조의 역할과 기능을 알아보자.
캠페인
제일 먼저 페이스북이 당신에게 물어보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당신이 광고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주관식이 아니라 객관식이기에 당황할 필요는 없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몇가지의 선택지 중 당신이 광고를 하고자 하는 목적과 가장 가까운 답을 선택하면 된다. 이러한 질문의 의도는 페이스북이 갖고 있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당신의 광고를 최적화 시키기 위함이다.
광고세트
캠페인에서 당신의 광고 목적을 페이스북에 전달했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이어진다.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것입니까?"
소위 말하는 광고의 운영전략을 설정하는 부분이겠다. 광고를 보여주고자 하는 타겟과 일정을 설정하고, 당신의 예산과 함께 기타 세부적인 광고 설정 방법에 대해 물어보는 영역이다. 우리가 마케팅 목적에 따라 광고를 전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가장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광고
광고 집행을 위한 페이스북의 마지막 질문이다.
"사람들에게 어떤 광고를 보여줄 것입니까?"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광고 소재를 설정하는 영역이다. 이 부분에서는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획적인 부분과 함께,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을 사로잡는 크리에이티브적인 역량이 함께 필요한 영역이다.
아무래도 단순 설명보다는 예시를 통한 설명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우리가 범용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쇼핑몰의 예를 들어보자. 이 쇼핑몰은 남성복과 여성복을 모두 판매하는 쇼핑몰로 남성복 셔츠와 팬츠, 여성복 원피스와 코트 판매를 위한 광고를 집행한다고 가정해본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광고 설정 절차를 밟아보면 아래와 같다.
캠페인 : 당신이 광고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제품을 직접적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1차적으로 광고를 클릭해서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거나, 유입 이후 제품 구매까지 전환되는 것을 광고의 목적으로 선택한다. 이후 광고 목적에 따른 최적화는 페이스북이 알아서 해 줄 것이기 때문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
광고세트 :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것입니까?
광고세트를 설정하는 영역에서의 첫 질문은 '누구에게' 라는 것이다. 우리는 남성복과 여성복 모두를 판매하는 쇼핑몰이지만 두 카테고리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먼저 떠올려야 한다. 바로 성별! 남성복을 판매하고자 하면서 여성에게 광고를 한다면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따라서 우리는 광고세트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남성을 타겟으로 설정하는 광고세트A와 여성을 타겟으로 설정하는 광고세트B로 2개의 광고세트를 설정한다.
이어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일정과 그에 맞는 예산 등을 각각 설정한다.
광고 : 사람들에게 어떤 광고를 보여줄 것입니까?
우리가 판매하는 남성복 제품은 셔츠와 팬츠가 있고, 이 두 제품 모두에 광고를 집행할 예정이다. 먼저 남성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세트A 아래 광고를 2개 생성하고 하나에는 셔츠 이미지와 문구가 들어간 광고를, 나머지 하나에는 팬츠 이미지와 문구가 들어간 광고를 생성하면 된다.
여성복인 원피스와 코트 역시 동일한 방법을 통해 광고세트B 아래 2개 생성하고 각각의 광고를 설정하면 된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광고 구조를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보다 세부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