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y Lee Feb 22. 2018

05. 페이스북 광고, 어떻게 세팅해야 할까?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핵심은 광고 세트에 있다.


앞선 글에서 페이스북 광고의 구조를 설명하며 1개의 캠페인 아래 다수의 광고 세트를, 1개의 광고 세트 아래 다수의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 광고구조를 어떻게 활용해야 광고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을까?


페이스북의 광고 구조


운영하는 비즈니스의 목적과 광고의 목적 및 프로모션의 특징에 따라 방법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겠지만, 나는 기본적으로 1개의 광고세트 아래 1개의 광고를 설정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광고 구조의 특성 외에도 두 가지의 이유가 있는데, 바로 예산과 테스트가 그것이다.


예산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설정

계속해서 쇼핑몰을 예로 들어 페이스북 광고 설정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보자.


우리는 여성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피스와 블라우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광고를 집행할 것이다. 이 때 원피스의 가격은 50,000원이고 블라우스의 가격은 30,000원이다. 하루 평균 원피스는 20벌이 판매되고 블라우스는 10벌이 판매된다. 매출 기준으로 본다면 원피스는 1,000,000원 블라우스는 300,000원이 될 것이다.


두 제품이 매출에 기여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각 제품마다 마케팅 예산을 다르게 책정해야 한다. 당연히 매출 기여도가 높은 상품에 더 많은 예산을 책정하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예산의 경우 매출의 10~15% 정도를 책정하기에 원피스는 100,000원을 책정하고 블라우스는 30,000원의 예산을 책정한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 예시 1


이제 광고세트에서 우리의 잠재고객인 여성을 타겟팅하고 원피스와 블라우스의 마케팅 예산을 합한 130,000원을 입력한 다음, 그 아래 원피스와 블라우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광고를 설정한다.


언뜻 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으로 보일 수 있지만, 아주 큰 실수가 숨어 있다. 바로 두 상품의 예산이 한 곳이 묶여있다는 점이다. 블라우스 광고의 반응이 더 좋아 130,000원이라는 예산의 대부분의 블라우스 광고 소재로 사용이 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결과적으로 원피스가 10벌이 판매되고 블라우스가 20벌이 판매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산술적으로 20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매출 기여도를 고려해 각 상품에 책정된 마케팅 예산을 균등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1개의 광고 세트에 1개의 광고를 설정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 예시 2


테스트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설정

이번에는 남성 셔츠를 판매하기 위해 광고를 설정한다고 가정해 보자.


지속적인 광고 성과의 개선을 위해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인데, 테스트의 목적은 광고 소재의 따른 클릭율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광고 소재는 셔츠의 이미지만을 보여주는 제품샷을, 다른 하나는 모델이 셔츠를 착용하고 있는 이미지의 착용샷을 설정한다.


테스트는 본래 동일한 집단에 동일한 기간, 동일한 예산 및 설정으로 진행되어야 하기에 하나의 광고 세트 아래 위 두개의 광고 소재를 설정한다. 테스트 예산은 각 소재에 50,000원을 할당해 광고세트에 총 100,000원을 책정하고, 일주일의 기간 동안 진행하기로 한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 예시 3


이번에도 언뜻 보기에는 큰 문제가 없는 듯이 보이지만, 역시 함정이 숨어 있다. 우선 페이스북은 한 개의 광고세트 아래 설정된 여러개의 광고 중 성과가 좋은 광고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설정한 일주일의 테스트 기간 중 1-2일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근거로 남은 기간 동안 한 쪽 광고로의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며, 성과 역시 이에 편향되게 될 것이다. 결국 우리는 테스트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 설정 예시 4


마찬가지로 정확한 테스트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1개의 광고세트에 1개의 광고를 각각 설정해 동일한 조건 아래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온라인 강의 보러가기

제안 및 문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04. 왕초보도 이해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 구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