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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ray Lee Nov 24. 2018

07. 페이스북 광고 실습 미리보기 (2)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광고를 어디에서 보여줄 것인가?


흔히 페이스북 광고를 뉴스피드에서만 보여지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는 않다. 기사 지면이나 추천 동영상 같이 페이스북 내에서도 다양한 영역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과 제휴된 써드파티 앱이나 웹사이트 등에도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이후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통해 인스타그램에도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됐다.



우리가 페이스북 광고 세트에서 노출 영역을 설정하는 것은 이처럼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자동 노출 위치와 노출 위치 수정이라는 항목이다. 여기서 자동 노출을 선택하게 되면 페이스북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모든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고 이 중 성과가 좋은 위치로 자동 최적화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반면 노출 위치 수정을 선택하게 되면 직접 노출을 원하는 영역에만 광고 게재가 가능해진다.



이 밖에도 아래보이는 세부적인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특정 기기의 종류나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버전까지 타겟팅 할 수 있게 된다. 게임이나 앱 마케팅의 경우 애플의 앱스토어나 iOS의 제약 사항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먼저 출시하고 테스트를 거친 후 앱스토어에 순차적으로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기기 타겟팅 또는 소프트웨어 타겟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얼마의 비용을 사용해 광고를 집행할 것인가?


다음 영역에서는 광고에 지출할 비용을 설정한다. 일 예산(하루 기준)과 총 예산(특정 기간 기준)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총 예산 설정으로 진행할 경우 원하는 시간과 요일을 직접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 예산

하루 동안 사용할 광고 비용의 상한선을 정하고 특정기간 동안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 총 광고 일정에 따른 총 광고 비용이 예상 가능하며 매일 균등하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반면 특정 요일과 시간을 타겟팅해 마케팅을 집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총 예산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할 총 광고 비용을 책정하고 진행하는 방식. 광고 비용이 책정한 광고 기간을 채우기 전에 모두 소진될 수 있다. 따라서 총 광고 비용은 예상 가능하지만 광고의 집행기간은 예측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대신 시간과 요일을 직접 타겟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밖에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입찰 금액, 청구 기준, 광고 일정, 게재 유형 등을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자동으로 최적화 할 때 원하는 기준을 설정한다.


입찰 금액

자동으로 설정 시 페이스북에서 타겟과 예산 및 광고 품질 등을 고려해 균등하게 광고를 내보내기 위한 적정가를 알아서 산출한다. 수동 입찰은 광고 클릭당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다.


광고 일정

광고 비용 설정에서 일 예산이 아닌 총 예산을 선택할 경우 활성화 되며, 광고가 노출되기 원하는 시간과 요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게재 유형

일반 게재와 빠른 게재로 구분된다. 일반 게재는 광고가 라이브 된 순간부터 광고비용이 소진될 때 까지 균등하게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이고, 빠른 게재는 광고라 라이브 된 순간부터 광고비용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최대한 많고 빠르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잠재고객에게 어떤 광고를 보여줄 것인가?


광고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는 잠재고객에게 보여지는 광고의 소재를 설정한다. 가장 먼저 광고가 내보내는 주체로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계정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다면 광고는 집행되지 않는다. 다음으로는 우리가 페이스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유형 중 원하는 방식의 광고 형태를 선택한다.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광고를 등록하는 원리는 모두 동일하다. 적정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선택해 업로드 하고 화면 우측에 제공되는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비교해가면서 세부적인 항목들을 직접 등록 및 수정해가면 된다.



지금까지 대략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내용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설정함에 있어 세부적인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며, 직접 운영할 때 광고를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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