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밀리터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박스 Jan 26. 2018

일본의 항모 전단은 왜 항모라고 인정하지 않을까?

세계 2위의 항공모함 전력

과거 일본은 세계 제2위의 항모 부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941년 12월 일본은 6척의 정규 항모와 경항모 5척이 있었고 정규 항모 2척이 건조 중이었습니다. 당시 미 해군은 정규 항모 7척을 운용 중이었습니다.



오늘 일본의 항모 부대는 다시 세계 제2위의 큰 규모입니다. 현재 3척이 취항 중이며 1척이 건조 중입니다. 항모인데 항모라고 하지 않고 하루나급 시라급 헬기 탑재 구축함 4척과 교체하는 인상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이 4척은 5인치 포와 8셀의 ASROC 런처를 전방에 탑재하고 뒤쪽에 구축함으로는 이례적인 크기의 격납고가 있으며 SH-3 시킹 헬기 3대를 탑재하고 나중에 SH-60으로 변경했습니다.



휴가급 "헬기 호위함"이 니미츠급 항모에 비교하면 크기가 다를 뿐 휴가의 항모 형상은 분명합니다. 휴가의 자매함 이세는 배수량이 19,000톤으로 태국의 짜끄리 나르벳의 11,500톤이나 이탈리아의 주세페 가리발디(10,500 톤) 스페인의 프린시 페 데아스투리아스(16,700톤)를 능가합니다. 휴가에는 16셀 Mk 41 VLS에서 RIM-162 개량형 시스 패로우 미사일과 RUM-139 VL-ASROC 과 3연장 324mm 어뢰 발사관을 갖추고 있지만 주임무는 헬기 운용에 있으며 18기까지 탑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구 해군의 항공 전함 이세와 휴가에 필적합니다.



휴가에서 V-22 의 운용을 하는 것은 스페인 등의 소형 항모에서도 AV-8B 해리어 운용을 하고 있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가는 최고 속도 30 노트로 함목 방향으로 필요한 풍속을 확보할 수 있어 중장비 V / STOL 기의 운용에 도움이 됩니다.



최신 항모(일본은 헬기 구축함이라고 호칭)는 이즈모입니다. 배수량은 27,000톤으로 28기의 탑재 가능하며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1세나 이탈리아의 콘티 디 카보우르에 거의 필적하고 퇴역한 영국 해군의 인빈시블급 보다 2% 정도 더 큽니다. 영국 해군은 동급에서 해리어을 운용했습니다.



이즈모는 휴가보다 더 대공 대잠 장비들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즈모의 공격은 팔랑스 근접 방공 화기와 Mk 31 발사기에 의한 RIM-116 롤링 에어 프레임 미사일뿐입니다. 이즈모는 취항 중이며 카가가 건조 중입니다. 이즈모도 헬기 구축함라고 부르지만 실질적인 항모인 것은 분명합니다. 일본은 현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항공모함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밀리터리 박스 유튜브 채널도 오픈하였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오셔서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0년 전 배고픔과 싸워가며 나라를 지켰던 군인들 모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