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히 강한게 아니였어..
미국 해병대는 미국의 7개 현역복무 기관 중 하나이며 182,000명의 현역과 38,500명의 비상근 예비역을 자랑합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미 해병대의 전투력을 보고 악마의 개(Devil Dogs)라는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습니다. 만약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미국은 본토와 주일미군 등 전체병력 가운데 해병대 70% 이상의 증원전력을 전개할 계획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입장에서도 매우 든든한 전력입니다.
미국은 매년 2천명 이상의 지원자가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고, 매년 3만8천명의 해병대 신병들이 훈련소에 입소해 훈련을 받습니다. 해병대 신병의 경우 부트 캠프(Boot camp)로 알려진 샌디에이고와 패리스 아일랜드 해병대 신병훈련소, 이렇게 두 곳의 신병훈련소 중 한 곳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이 곳 훈련소들은 훈련 강도가 너무 강해서 탈락자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탈락률이 15%정도로 매우 높은 편)
해병대 신병 훈련은 13주로 미군에서 가장 긴 신병 훈련입니다. 일단 훈련소로 입소한 후 체육훈련복과 개인청결도구 등을 지급받으며 머리를 거의 대머리식으로 깎게 됩니다. 이후 인화기 지급및 예방접종이 실시되며 초기 체력평가 시험이 실시되는데 턱걸이 3회, 반 윗몸일으키기 2분내에 45회, 그리고 1.5마일 완주를 13분 30초내에 마쳐야 합니다.
그리고 각 훈련대로 배치되어 훈련교관들을 소개받는데 중대장의 소개와 중대장이 훈련교관들을 소개하고 이들을 상대로 '훈련교관 선서'를 행한 후 훈련병들을 인개합니다. 이때 부터 교관들은 훈련병들을 잡아먹을 듯한 기세로 군기를 잡기 시작하는데 우리나라 해병대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죽음의 고비를 넘겨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악명높은 해병대 기초군사훈련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13주 기초군사훈련 중 첫 4주 동안은 군기확립기간으로서 훈련병들이 민간인 시절에 가졌던 행동가짐이나 정신태도가 용맹한 해병대에 맞게 개조됩니다. 당연히 얼차려가 다반사로 일어나며 해병대 훈련 교관들의 악명이 왜 그렇게 높은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 기간에는 엄청난 체력훈련도 함께 하고 4주째가 되면 레펠링과 눈물 찍! 콧물 찍!하는 화생방 훈련이 실시되는데 당연히 화생방 훈련에 불합격 된 훈련병은 다시 화생방 훈련을 받아야 되며 만약 두 번째에도 불합격이 되면 훈련병에서 완전히 탈락됩니다.
주로 사격훈련과 야외훈련이 집중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사격훈련은 200야드, 300야드, 그리고 500야드 (각각 180, 270, 그리고 460미터)에 위치한 목표물들을 명중시키는 것으로 점수를 매겨 합격여부를 결정하고 해당사격급수 뱃지가 수여됩니다. 실패해도 다시 한번 기회를 주지만 만약 2차시험에서도 실패할 경우 5~8 주차 훈련을 다시 처음부터 받아야 합니다.
합격한 훈련병들은 야외훈련을 받게 되며 이때는 지옥같은 각종 야외 체력훈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군대 훈련 중 끝판왕이라 불리는 유격훈련보다 강도가 몇 배는 더 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야전훈련이 이루어지고 이와 연계된 각종 체력훈련 역시 병행됩니다. 독도법과 지형 항행법, 그리고 위장전술 등을 배우고 마지막에 체력시험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해병대 기초군사훈련의 마지막 종합야전훈련으로 총 54시간, 약 2박 3일로 진행됩니다. 이 기간동안 치뤄지는 야전훈련은 그동안 훈련병들이 습득한 훈련을 기조로 해서 다양한 실전상황을 연출, 여기에 대입한 모의야전훈련격으로 실시됩니다.
문제는 이 훈련기간동안 총 8시간의 수면(하루 8시간이 아니고 훈련기간 동안 주어지는 총 수면시간이 8시간), MRE 3회 지급(열량이 높은 전투식량), 그리고 총 48마일(약 77km. 서울~천안정도)의 행군은 훈련병들을 극한으로 몰아넣습니다. 여기에 장애물 돌파, 탄약통 운반, 고지점령, 야간침투훈련을 함께 수행해야 됩니다.
그야말로 제대로 된 지옥을 체험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해병대 훈련에서도 마지막 주에 잠도 하루에 몇 시간 정도밖에 못 자고, 밥도 제한배식으로 줄어들고 각개전투훈련 같은 힘든 훈련을 하고 마지막에 천자봉을 올라가는 극기주 훈련이 있습니다.
만약 이 훈련까지 마치게 되면 정식으로 해병대로 인정한다는 의미의 예식을 치루게 되는데 이떄 미 해병대의 문장인 EGA(지구, 독수리, 닻) 핀이 주어집니다.
이후 극한 훈련을 이겨내고 진정한 해병대가 된 이들을 위해 진수성찬이 기다리고 있으며 이때 먹고싶은 만큼 얼마든지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심지어 아이스크림까지 허락됩니다.
이후 최종 개인검사가 진행되며 가족면회도 가능해 집니다. 또한 훈련병들이 훈련교관과 관련한 훈련때 경험한 우스웠던 일이나 군기때문에 함부로 표현할 수 없었던 상황을 연극형식으로 재현해 즐기는 행사도 펼쳐 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료식이 진행되며 진정한 미국 해병대을 알리게 됩니다.
밀리터리 박스 유튜브 채널도 오픈하였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유튜브로 오셔서 구독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