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 Jan 18. 2019

보디로션 냄새

집, atmosphere, 시그널 뮤직 혹은 수면등

추운 겨울날의 연속이었다. 추위에 대비하는 습관이 생겼고 계속 춥고 건조했다. 일 년이 지나도록 한자리에 있던 로션 샘플도 그래서 그랬다. 건조함이 가시질 않아 추위에 옷을 더 껴입듯 발라볼 요량이었다. 그렇게 평범한 보디로션 샘플을 뜯었을 때 마음 한켠 이 무너져내렸다. 이토록 생생할 줄이야. 꽃이나 과일 향이 아닌 그저 청결한 느낌의 향료가 약간 들어간 로션이었다.


그 냄새가 집 냄새, 내 주위의 공기 atmosphere였던 시절이 있었다. 누군가가 샤워하고 나와 항상 그 로션을 발랐다. 그것은 샤워하고 난 냄새였고 잠들기 전의 냄새였다. 그 냄새는 밤의 시작을 알리는 시그널 뮤직이었고 방에서 가장 늦게 꺼지는 수면등이었다. 그 냄새가 감도는 곳에서 우리는 자주 스르르 깊이 잠들었고 아침을 맞았다. 마지막 날에도 그 냄새는 존재했다. 지금은 쇠락한 왕조의 성터에서 주운 녹슨 주화 한 닢처럼 아무 가치 없이 그저 냄새뿐이다. 하지만 이토록 생생할 줄이야. 로션 향은 향수보다 변덕스러워 리뉴얼이라는 이름으로 아무렇지도 않게 사라져버린다. 새로운 로션일수록 향은 쉽게 변했다.


나는 그 시절의 추억을 쥐고 싶은 게 아닌데도 그 로션의 냄새가 사라져 버릴 세상에 대해 그 날밤 내 방에서 내 마음이 있는 힘껏 싸우고 또 싸우다 패배하여 울었다. 어쩌면 이미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이 15ml 남은 냄새를 남기지도 못하고 아껴 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향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