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시작하는 돈 교육
부모가 금융지식이 없어도 자녀에게 돈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경제 공부를 신경 써서 하지 않았더라도 세상을 살아가며 마주한 많은 실물 경제 경험이 모두 소중한 교육재료입니다. 지식보다 더 중요한 건 부모의 마음가짐입니다.
금융 지식이 부족해도 자녀에게 돈 교육을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먼저 가져야 합니다.
돈 교육을 시작하는 마음가짐은 어렵게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의 소비 습관을 곰곰이 들여다보고, 나쁜 소비 습관을 덜어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부모의 나쁜 소비 습관을 덜어낸 이후에 자녀의 소비 습관을 들여다봅니다.
나쁜 소비 습관을 덜어주는 일을 부모라면 모두 다 할 수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자녀에게 돈 교육을 하겠다고 다짐하며 부모와 자녀의 나쁜 소비 습관을 먼저 찾아가는 과정이 바로 동반 성장하는 바른 길입니다.
돈 교육을 시작하려고 생각하면 처음이 가장 어렵습니다.
'변하는 게 없을 거야'라는 생각으로 변명을 만들어내고, 뇌를 자극하는 수많은 유흥에 시간을 빼앗깁니다. 현실에 안주하면 더욱 진행이 안 됩니다.
일단 의식적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시작해야 옆에서 같이 공부하고, 교육하는 사람이 보입니다.
돈 교육을 위해서 돈 공부를 시작하면, 조금 앞서서 돈 공부를 시작하고 현명한 방법으로 자산을 불려 가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재산과 재능을 모두 가진 상태에서 시작하는 사람도 있고, 일천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사람도 물론 있습니다. 마치 처음 시작하는 운동과도 같습니다. 주변에서 먼저 시작한 사람들이 특별해 보이고, 부럽겠지만 여러 사람을 만나며 자극과 동기를 부여받으며 다음 돈 공부로 나아가야 합니다.
비범한 사람으로 보였던 사람의 가장 큰 재능이 '꾸준함'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리 돈을 모으고, 돈을 교육하고 싶은 마음이 있겠지만 천천히, 꾸준하게 실천하는 마음이 더 중요합니다.
운동이 습관이 되면 몸이 변하듯, 돈 공부도 습관이 되면 소비 습관과 경제관념이 달라집니다.
부모의 소비 습관과 경제관념은 자녀에게 대물림합니다.
이런 선 순환이 시작되려면 금융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돈 교육을 하겠다는 의식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그 어떤 자산보다 소중한 유산이 됩니다.
상속세가 전혀 필요하지 않은 값진 부모의 유산입니다.
부모가 돈 공부를 하며, 돈 교육을 하는 습관을 만들고 나면 그 습관이 부모와 자녀의 동반성장을 만들어줍니다. 돈 교육을 하려고 시작한 마음가짐이 돈 공부를 부릅니다.
부모가 금융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의식적으로 돈 교육을 시작한다면 부모와 자녀를 모두 성장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성장이 곧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줄 중요한 능력입니다.
"사람은 습관의 노예임을 기억해라.
타고난 본성은 모두 비슷하지만 습관이 차이를 만든다.
습관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인생이 된다."
_ 정약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