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투자 마인드십
완벽주의자 성격이 아니라면, 보통 우리는 살면서 의도치 않게 많은 실수들을 저지른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연속적으로 실수를 난발하게 되어 큰 낭패로 이어져 엄청난 질책을 받게 된다면 자존감이 하락해 스스로를 자책하게 되고 실수로 인한 트라우마로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다.
원래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며, 실수를 할 수 있다. 태초부터 성경책에도 나오기를 아담과 이브가 뱀의 꼬임에 넘어가 금단의 열매인 선악과를 따먹은 실수로 인하여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에 쫓겨났고 이를 계기로 인류는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야했다. 이후로 인류 역사상 중요한 선택의 과정에 있어서 유혹에 의한 감정적인 본성을 이기지 못하고 잘못된 판단으로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실수와 경험을 통해 우리의 인류는 이만큼 발전해왔고 성장해왔다. 그렇기에, 과거의 인류의 역사를 바꾼 위인들의 많은 경험을 답습하고, 그들이 겪었던 경험과 실수들을 고전으로 전파되어 인류 발전을 도왔다.
역사적인 위인들도 실수를 하는데 여러분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과 차이점은 분명히 있다.
위인들은 실수를 통해 오히려 더 많이 배웠으며, 실수를 경험 삼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서 비슷한 상황이나 다른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에 나갔다.
'치킨의 신'이라고 불리는 KFC의 창업주 '커널 샌더스'는 65살에 KFC를 창업했다. 그는 6세의 나이에 아버지를 잃은 후
10살의 나이로 일을 시작했으며 이후 성년이 되어 다양한 사업을 하였으나 모두 번번이 실패하였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치킨 사업을 같이할 파트너를 찾아 1000번도 넘게 거절당했고, 결국 그의 치킨이 입소문이 나면서 대박이 났고 지금의 KFC에 이르게 되었다.
위인들의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도 정작 여러분 대다수는 그들처럼 실수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두려움에 매몰되어 시도조차도 하지 않아 추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험치가 적다. 이것이 그들과 차이점이다.
'실수할 것을 미리 걱정하여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더 이상의 성장을 멈추겠다는 말과 같다.'
나의 온갖 실수에도 내가 피델리티 마젤란 펀드를 운용한 12년 동안, 펀드의 주당 가치는 20배 넘게 올랐다. 이러한 실적이 가능했던 이유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비인기 종목을 찾아낸 다음 직접 조사했기 때문이다. 나는 어느 투자자든지 똑같은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전문투자자보다 높은 실적을 올리는 것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전문투자자라고 다 똑똑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피터 린치-
전설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도 펀드를 운영하면서 종목 선택함에 있어서 수많은 실수를 했고, 실수를 통해 배웠다!
또한 그는 10개의 종목 가운데 대박 종목 한 종목만 제대로 고른다면 나머지 모든 종목에서 실수를 저질러도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피터 린치가 말한 것처럼, 우리는 얼마나 실수를 저질렀는지가 중요하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스스로를 성찰하고, 실패한 경험들을 다시 번복되지 않도록 그동안 경험을 했던 것들을 토대로 통찰력 사고력 정보력을 발휘하여 올바른 선택의 영역으로 좁혀나가야 한다.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선입견을 먼저 버려라! 우리는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젊은 사람이든 경험이 적은 사람이든 보다 더 많은 실수를 해라. 그리고 경험을 쌓음으로써 나중에 우리는 통찰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가 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실수를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그러한 경험들은 거름이 될 것이고, 나의 영양분이 되어 앞으로의 큰 산을 넘어서야 하는 상황이나 인생 분기점의 기회가 왔을 때 반드시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항상 기회가 어떤 모습으로 오던지간에 언제든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책과, 경험이 많은 연장자들의 지혜를 경청하고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모든 주제와 사람에 대한 오픈 마인드를 가져라. 이를 통해 두려워하지 말고 실수도 하며 부딪쳐보고 값진 경험을 해보자.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ealthtree/healthyinves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