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나무 May 11. 2023

주식투자는 시간과 인내만으로 돈을 벌 수 있다.

올바른 투자 마인드



피터린치


- 목차


- 인플레이션이 잡혀가고 있다.


- 주식을 싸게 사고 비싸게 팔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 틀렸다는 근거


- 주식투자할 때 나 자신에 대한 본질에 집중해라


----------------------------------------------------------------------------------------------------------------------






인플레이션이 잡혀가고 있다.


CPI(소비자 물가지수)가 발표되면서 다우, 에센피, 나스닥 시장은 큰 변동성으로 움직였다. 먼저 발표된 CPI 지수에서 미국 4월 소비자 물가는 예측치 정도에 기대되는 결과값대로 나왔고,전체 CPI는 지난 달보다 0.1% 떨어진 4.9%가 나왔으며, 근원 CPI는 지난달보다 0.1% 낮은 수치이자 예측치를 만족한 5.5%정도 나왔다.


그래서 시장은 이러한 상황은 좋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채권 시장의 금리(2년몰 채권 금리)도 4.05%에서 3.91%까지 하락했다. 물가는 점진적으로 잡혀가고 있는 기대감과 미연준이 금리를 더이상 강력하게 매파적으로 올리지 않고 동결 및 인하를 전망하게 되면서 증권시장 투자자들이 안심하게 된 것을 반영한 것이다.


무엇보다 CPI 결과 중에 가장 눈에 띄었던 부분은 주거비가 꺽이고 있 다는 점이고 전년 대비해서 8.2% 상승을 하였던 주거비가 이번달에는 8.1%상승으로 상승률이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이다. 주거비는 지금껏 계속 오르기만 했었지만 오랜만에 하락한 것이다.


이처럼 시장은 원래의 자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이 잘 안되는 부분은 은행의 파산 리스크이며 인플레이션이 잡혀가고 있다는 소식에 시장의 분위기는 좋았었지만 이와는 반대로 은행주들은 동반 하락하게 되었다.


은행들의 약한고리들이 깨져서 파산으로 내몰게된다면 은행 리스크는 끝나지 않는 것을 반영하게되어 금리 인하 타이밍의 소식들이 들려올 것이고, 이로 안하여 연말이나 내년 초에 금리는 다시 내려가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달러의 가치는 하락으로 향해가면서 결론적으로는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여 자산 시장의 상승하는 수순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매크로적인 부분은 신경쓸 이유는 전혀없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우리가 올바른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고 있느냐가 제일 중요하다. 최근에 시장이 횡보하는 방향성으로 가고 있어서 많은 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으로 많은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 왜냐하면 빠르게 부자가되고 싶은 마음 때문에 욕심과 탐욕이 발생하고, 뇌에 도파민 과잉으로 인하여 올바르고 이성적인 투자를 추구하는 것들을 마비시켜버린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는 그러한 투기적으로 한다면 오히려 돈을 벌지 못하게 되는 것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할 것이다. 투자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시간이 가미되어야만 훨씬 더 많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다수 투자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못한다. 그냥 '주식을 싸게 사고 비싸게 팔면 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 할지도 모른다. 그런 말도 반은 맞지만 반은 틀리다. 왜냐하면 싸게사고 비싸게 팔게되면 약간의 돈을 벌게 되겠지만 시간과 인내가 없이는 결코 만족스러운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주식투자

- 주식을 싸게 사고 비싸게 팔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 틀렸다는 근거


첫번째로 먼저 싸게 산다는 것 싼가격의 자체를 우리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주식의 가격이 저점인지 어떻게 우리가 마켓 타이밍을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가? 그리고 저점이라고 할지라도 그정도 가격까지 내려왔을 때 우리는 사지 못한다. 왜냐하면 더 내려갈 것 같아서 말이다.


인간은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하면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될 것이고, 부정적인 사고만 한다면 부정적인 사고만 하게 되는 심리가 있다. 주변 환경과 조력을 통하여 어떤 이를 이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지라도 그가 변화하려는 마음과 의지도 없으며 한없이 도전하지 않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조언과 의견들은 다 무시당하고 쓰레기보다 못한 의견이 된다.


이처럼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인간인데 주가가 내려간다고 할지라도 사지 못하는 사람은 영원히 사지 못한다. 그리고 주식의 가격이 올라간다면 주식가격이 더 내려갈 것이라는 희망사항으로 인하여 쳐다만 보다가 주가가 전고점을 향해 올라가게 되면 뒤늦게 탑승하게 된다.


두번째로 주식 투자를 해서 단기적으로 빨리 돈을 벌어서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은 결과적으로는 욕심과 조급함을 불러 일으켜서 사람의 정신의 피폐하게 만들게 되고 투기적으로 투자를 지속하다보면 결국 그러한 행동들이 누적이 되어 습관을 형성하고 돈 그릇을 크게 키우지 못하게 된다.


빨리 돈을 버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하게 되면 모험적이고 위험한 투자만 찾게 되고 매우 단기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투자는 원래 재미와 놀이로 생각하면 안되고 냉정함과 철학적 입장을 통해 3년 5년 이후의 시장과 기업의 상황을 생각을 하며 장기적인 시각을 가져서 투자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것은 절대로 능사가 아니라 긴 시간동안 바라보면서 겪어나가는 경험 및 시간들이 오히려 돈 그릇을 크게 만들고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성을 낮춰주며 나를 위한 모든 것들이 되어 나를 더욱 더 온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세번째로 시간이 누적되고 보내야만 엄청난 큰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지금 당장 1% 3% 정도의 변동성은 나의 자산이 1% 3%정도의 수익과 손실을 일으킬 뿐이다. 하지만 10년 후를 바라 본다고 했을 때, 10년 전에 샀었던 가격에 대비해서 이후에 1%3%의 변동성은 100% 150% 정도의 변동성으로 올 수 있다.


왜냐하면 만약 10달러에 샀었던 주식이 조금 더 지난 미래에 1000달러가 되었을 때 1000달러에서 시작한 1% 3%의 변동성은 10달러와 대비하여 100%(1010$) 300%(1030$)정도의 변동성을 반영해주기 때문이다.


이렇듯 시간의 요소가 가미가 되었을 때 우리는 약간의 변동 폭으로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엄청나고 만족스러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들을 보지 않은 채, 차트적인 시각과 매크로적인 시각으로 투자의 모든 것들을 해결하려고 애쓴다. 결과적으로 잦은 매매와 타이밍 재는 것들은 결코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말이다.




주식투자할 때 나 자신에 대한 본질에 집중해라


그래서 주식시장은 셀 수도 없이 많은 문제와 노이즈들을 일으켜 투자자들의 집중력을 흐리게하고 생각들을 분산시킨다. 시장의 상황에 이끌리게해서 단기적인 시야로 바라보게하고 증권시장에 중독자가 되어버린다. 결국 도박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결코 이길 수 없는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럴 때 참 웃기는 일이 발생하는데 투기적으로 시장에 진입을 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이목을 받고 주목을 받는 입장이므로 투자 종목이 과열이 된 후에 과열이 식게되어 돈을 잃게 된다면 대다수의 군중들을 따라갔으므로 본인이 돈을 잃은 것은 다른 비슷한 투자자들도 돈을 함께 잃었다는 안도감과 다행감을 느껴서 오히려 돈을 잃은 고통을 스스로 승화시킨다는 것이 함정이다. 왜냐하면 나만 돈을 잃지 않았고 대다수 투자자들도 돈을 잃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증권시장의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행동부터 습관까지 올바른 자세로 임해야 한다. 증권시장이 뿌려놓은 전염병에 감염되면 간단하게 치유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시세가 떨어질까봐 불안해하고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시세가 올라갈 까봐 불안해하고 주가가 회복하면 신경질적으로 변하고 더 높게 주식이 올라가면 정신이 혼미해지고 주가가 계속 올가고 있으면 매수하는 것같은 기생충적인 투기감염 말이다.


그렇기에 투기의 역사는 반복될 것이며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 이러한 긴 하락장이 끝나고 다시 상승장이 다가왔을 때 경기침체 및 증시침체같은 상황들이 언제 있었냐는듯이 과거에 입은 모든 상처를 잊어버리고 불나방 처럼 증권시장에 사람들이 양떼처럼 몰려들 수 있는 시간은 반드시 다시한번 올 것이다. 이런일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말할지라도 증권시장이 그렇게 만들게 할 것이다. 그들을 시장에 진입하게 하는 가장 원초적인 함정은 바로 돈이기 때문이다.


증권시장이 파놓은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의 시간을 보내도 항상 하루가 우리에게 주어져 있으니 의미없이 그냥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하루라는 시간이 주어진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며 하루라는 시간을 돈과 금과 같은 자산으로 생각하여 공부를 하면서 소중히 일구고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돈의 그릇은 커져서 우리의 코앞까지 다가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게 할 것이다이러한 것들은 투기적인 마음가짐과 생각들로는 이룰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에 더욱 더 우리는 인내심과 시간을 도구로 활용하여 나의 투자 그릇을 키워나가야만 한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ealthtree/healthyinvestmen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