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나무 Jul 25. 2024

돈의 진짜 본질은 무엇인가

투자 통찰력과 투자가치

돈의 진짜 본질은 무엇인가



돈이란 돈은 교환하는 가치 중에 하나일 뿐 그 이상 그 이하의 가치도 아니다.  돈 그 자체는 가치가 없고 누군가가 구매자들이 원하는 욕구를 대신 해줌으로서 교환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지  돈 자체적으로만 바라보았을 때는 돈에는 가치가 없다.


그래서 돈은 하나의 지폐이기 때문에 돈 자체가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돈 자체는 그냥 선택하는 힘이 있을 뿐이다. 그렇기에 돈 자체로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절대 없으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것은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받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다같이 돈을 벌고 오직 돈만 모으는 행위들과 행위들은 큰 의미는 없고 물둥덩이가 다른 곳으로 흐르는 것 지갑이 다른 지갑으로 옮겨 가는 것 즉 돈의 흐름이 바뀌는 것 뿐이다.


그렇기에 단순히 돈만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 대중들을 위해 그리고 인간의 삶의 편의와 전세계적인 발전을 위해서 무엇을 할지 생각을 해야만하고 무엇인가 혁신적인 것들을 이룸으로서 삶이 나아지고 편리해지고 누군가에게 혜택들을 주었다면 결국에는 그 돈들은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한 사람에게 돈이 들어오게 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처럼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처럼 전세계 모든 이들을 위해 삶을 나아지고 세계가 발전적으로 변화를 시켜 줬다면 많은 돈들은 그러한 것들을 개발하고 만들어줬던 이들에게 돈이 들어온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업적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돈이 많고 부자라는 이유로 악당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미래을 위해 본질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다면 돈은 자동으로 따라온다는 것이고 지금 당장의 주식의 가격에 집착한다는 것은 근시안적인 사고방식인 것이다.


그래서 어떤 특정기업이 세계를 위해서 사람들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개발하고 혜택을 주고 발전과 성장을 지속해 나간다면 지금 당장 주가가 낮을 지라도 본질적으로 그 기업의 가치는 회귀하게 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는 제값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서 혁신을 이끄는 방향으로 미래를 위한 행동과 과정과 성장과 발전을 축적시킨다면 미래의 행복으로 연결되어 이어나갈 수 있고 그러한 기업은 미래가치는 높아져나가서 돈은 알아서 따라오게 되어 있다.


결국에는 돈을 버는 모든 행위들은 돈 자체만 바라보고 행동을 해나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세계와 사회에 이바지를 한다면 그에 합당한 가치를 제공받게 되고 돈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맹목적으로 돈만 생각하고 벌이를 버는 것보다는 내가 누군가에게 어떠한 혜택과 정보 그리고 가치들을 제공할지에 집중을 한다면 시기의 차이일 뿐 돈은 쏟아지듯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치척도의 변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