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el Jul 17. 2024

퀘스트를 처리해 나가는 인생

대단한 인생을 꿈꾸며





1.

보험업에서 부동산업으로 바꾸면서 많은 생각의 변화가 있는 것을 느낀다.

가장 먼저는 안정감이다. 실적제와 월급제의 차이가 이렇게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이구나 새삼 놀란다.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어쩌면 안정감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나를 지켜주는 안전망같은 것은 심신을 안정시켜서 온전히

일에 집중하게 하고 불안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니라 안정감을 근거로 한 것이기에

더더욱 멀리 깊이 몰입하게 하고, 적당한 쾌감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을 말이다.



2.

물론 일이라는 것은 늘 스트레스가 있기 마련인데,

느끼는 차이점은 적당한 스트레스와 극도의 스트레스의 차이점 같은 것이다.

월급제로 바뀌었지만 나는 안다. 그만큼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세상을 살면서 많은 경험중에 쓸데없는 경험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실적제에서 다져진 루틴그대로 하면서도 즐겁게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되었다.



3.

또 하나는 도전하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더 많은 노력으로 더 많은 공부로

지식을 습득하고 실력을 쌓아 내 분야에서 나름의 입지를 갖추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이 순수한 감정. 내가 원했던 것은 바로 이 느낌이다.

이런 삶을 위해 그동안 힘들게 이루었던 한 영역을

과감히 정리하고 위험한 도전을 했었다.

생계와 관련없이 일이 너무 좋아서 일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삶을 살고 싶었고 꿈이 이루어지고 있다.



4.

나에게 많은 주문을 하게 된다.

역시 나름 완벽주의에 일에 대한 성취욕이 많은 사람이었다.

아마 인정받고 싶은 욕구일 것이다. 그것은 삶을 성장시켜줄거라고 생각한다.

단지 완벽주의의 세심함이 스스로를 옥죄이지 않게, 소심하지 말자고

사소한 것에 연연하지 하지 말자고 되뇌이며 퇴근하였다.



5.

또 하나는 해낼 수 있다는 마음이다. 도전에 성취를 맛본 내게 가져진 에너지는

자신감이다. 모든 일에 자신감은 가장 먼저 가져야 할 마음이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작은 실수에도 자책하고 좌절한다.

자신감을 가진 사람은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라고 여길 뿐이다.



6.

또한 자신감을 넘어 확신을 갖고자 한다. 확신은 모든 일의 가장 큰 에너지이다.

이루고자 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그 일이 선하기만 하다면 확신은 꼭 필요하다. 확신이 없으면 선택할 수 없다.

선택을 하고 선택하지 않는 것을 포기할 수 있는 힘도 확신이다.

또한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충분한 고민과 지식과 나름의 기준이 세워져 있어야 한다.



7.

이러한 생각들이 우리의 삶속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것 같지만 사실 굉장히 중요하다.

한 회사의 철학과 가치관이 무엇이냐가 그 회사의 문화와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것처럼,

한 인간의 삶도 철학과 가치관이 무엇이냐에 따라 일관성있는 삶이 만들어진다.

그렇지 않는 삶은 방황의 반복이 되게 된다.



8.

자신의 삶의 철학과 가치관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너 자신을 알라' 가 어느 정도 정리되어야 하며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온전히 확인하여 그에 맞는 세상을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분투의 과정이 필요하며, 그래야만 세상이 원하는 내가 아닌 나다운 인생이 만들어진다.



9.

꿈을 꾸고 있다. 직업에 있어 독보적 실력을 갖고 싶다.

많은 공부를 해야 할것이고 많은 경험과 복기를 통한 연륜을 획득해야 할 것이다.

인생에 있어 이러한 삶의 방향이 나를 초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껏 인생의 많은 단계와 과정을 통해, 이제는 할 수 있는 가능한 자리에 와 있다.

그러므로 가능성으로 행복하다.



10.

나를 막는 자신이 이제 없다. 양심의 가책이 있을 것도 상황이 안될것도,

마음의 두려움도 없다. 모든 상황은 이제 갖추어 졌다.

 '이제 마음껏 네 세상을 만들어보렴'

하며 세상이 내게 하얀색 도화지를 내민 느낌이다.

어느 때보다 차분하고 진지하게 누군가의 인생에서 필요한 삶이 되어가는 삶을 응원한다.



11.

자신을 존중한다. 자신을 사랑하며 귀하고 소중하다.

나는 할 수 있고 잘 할 수 있다.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충분하게 해낼 수 있다.

강하며 지혜롭게 하루하루 퀘스트를 처리해 나갈 것이며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고

이루어낸 결과들을 과도한 욕심으로 놓치지 않을 것이다.

삶. 그로 인해 성숙해지고 훌륭해지고 대단해지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아주지 않아도 상관없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