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아이디에이션, UX DESIGN 관점으로
회사가 아닌 혼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충분한 양의 사용자 데이터를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MZ세대’로 대부분의 프로젝트 타겟층을 정하게 되는 딜레마에 빠지기 쉽습니다.
혼자서도 다양한 사용자 인사이트를 얻고, 수많은 프로젝트 사이에서 톡톡 튀는 타겟층을 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글을 통해서는 GPT를 활용하여 뻔하지 않은 타겟 아이디어 얻는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D
단계 요약
STEP 1 ) 채팅창을 바꿀지, 그대로 이어갈지 정하기
STEP 2 ) 타겟 후보 군 추천받기
STEP 3 ) 검토하기
STEP 4 ) 정리하기
앞서 진행한 프로세스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채팅창을 분리할 수도 있고 하나의 채팅창에서 이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MIN&WON) 각각의 케이스를 활용해 보며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내용을 참고하여 상황에 맞게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해 주세요.
+ [참고]
처음 사용한 시점에는 폴더링 기능이 없었는데,
지금은 GPT에 폴더별로 채팅방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겨
분리하는 편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1-A. 채팅창을 분리한 경우
새로운 채팅방에서도 이전 채팅방의 대화가 이어져야 했기 때문에, 이전 채팅방의 히스토리를 다른 채팅방으로 옮겨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GPT에게 채팅방의 내용 요약을 요청하였습니다.
주제가 명확해졌거나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있다면그 내용을 프롬프트에 포함하는 게 좋고, 그렇지 않을 경우 주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정리해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그 내용을 그대로 다른 채팅방에 붙여 넣고 대화를 이어나가면 됩니다.
✅ Prompt TIP : 다른 채팅방에 이전 채팅방 내용을 가져오기
이 채팅방에서 논의된 내용을 항목별로 요약해 줘. 주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정리하고,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때 이어질 수 있도록 작성해 줘. 주제나 타겟이 명확하지 않다면 네가 판단해서 적절히 구조화해 줘.
(선택사항 : 주제나,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 명시
"다음 내용을 꼭 포함시켜 줘.
1.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2.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 #2}..." )
✅ Prompt TIP : 다른 채팅방에 이전 채팅방 내용 붙여 넣기
"이전 채팅방에서 했던 내용들 요약본이야. 아래 내용을 기반으로 질문에 답해줘."
프로세스마다 채팅방을 분리하여 대화해 본 결과, 이러한 점이 좋았습니다.
- 제목별로 채팅방을 정리하여, 프로젝트 히스토리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 한 가지 대화 주제에만 집중할 수 있다.
1-B ) 채팅창을 분리하지 않은 경우
같은 채팅방에서 진행한 경우에는 이러한 점이 좋았습니다.
- 단계에 관계없이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다.
-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아이디에이션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채팅방이 길어져서, 전체 채팅 기록을 보며 파악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먼저, GPT로부터 큰 범위의 타겟 후보를 받아보며 아이디에이션을 시작해 봅시다. 처음부터 구체적이고 좁은 타겟을 정하면 그 내용에 매몰되기가 쉬워서, 크게 보며 생각을 넓히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주제를 설명하고,
타겟을 추천해 달라고 하세요. 저희는 (MIN&WON) 구체적인 숫자를 명시했을 때 더 다양한 범주의 타겟 후보를 받아볼 수 있어 효과적이었습니다.
저희는 STEP2를 계속 반복하여
다양한 타겟을 받아보고, 아이디어를 구상하였습니다.
✅ Prompt TIP : 타겟 n개 추천받기
나는 {프로젝트에 대한 한 줄 설명}을 구상하고 있어.
이에 적합한 타겟을 {n} 개 추천해 줘
GPT가 추천해 준 타겟 목록을 계속 보다 보면,
‘이 타겟 마음에 든다!'라는 생각이 드는 몇몇 타겟 후보군이 눈에 들어올 거예요.
그럼 이제 그 타겟 후보가 매력적인지에 대해 GPT와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비스에 적합한 최종 1~2개의 타겟군을 정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음 세 가지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A) 아직 어떤 타겟을 중심으로 구체화해야 할지 모르겠는 경우
아직 어떤 타겟을 중심으로 구체화해야 할지 모르겠는경우에는 GPT에게 아래의 질문들을 하여 타겟 후보를좁혀볼 수 있습니다.
✅ Prompt TIP : 필터링하기
‘이 중 너가 생각했을 때 뭐가 제일 좋았어?’ ‘중요한 것’ ’GPT가 생각한 혁신적인 것‘
등의 키워드를 포함하여 n개를 요청
예시
Z세대 중에서 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등의 다양한 직업 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데, 이 중 어떤 타겟유형이 서비스에 가장 적합할까?
3-B) 마음에 드는 특정 타겟이 있는 경우
공감이 되는 타겟이 명확하게 생겼다면,
타겟이 왜 이 서비스를 필요로 할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저희는 이 과정을 통해 타겟이 적합한 근거를 읽어보며 스스로 판단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 Prompt TIP : 검증하기
- 나는 중고등학생을 서비스의 메인타겟으로 기획하고 싶어. 그들이 서비스의 주 타겟인 경우, 그들의 어떤 특성이 이 서비스와 적합할지 10가지를 설명해 줘
- 이 중고등학생 타겟의 Needs와 현재 그들이 학습, 교육을 받으며 느끼는 Pain-Point를 10가지 나열해 줘
3-C) 다 마음에 안 들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경우
GPT의 장점이자 단점은, 같은 질문이더라도 얼마나 재생성하냐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보통 초반에 나온 답변은 너무 뻔하거나 보편적이에요.
저희는 이럴 때 가장 유용하게 쓰는 방법이 '쪼아대기'에요. 쪼아대기에 명확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팁’을 준다고 하거나 더 좋은 답변을 달라고 요청하면 더 엣지있고 참신한 답변이 나오더라고요. :D
✅ Prompt TIP : 쪼아대기
더 나은 답변을 하면 $N 팁을 줄게, 더 줘
더 줘
너무 뻔해. 더 재미있는 답을 줘
그럼에도 예상했던 답변과 다르거나 GPT에게 설득되지 않는 경우에는 내가 생각한 답변이 왜 아닌지 물어보거나, 아예 다른 관점으로 다시 물어볼 수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 Z 세대에서 시작하여 STEP3를 통해 (입시 준비 중인) 중고등학생으로 주 타겟을 구체화하였습니다.
이제 프로젝트에 활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정리해봅시다! 보기 깔끔하게 표로 정리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범위를 명확하게 지정하거나 개수를 명시해야 내용을 누락하지 않고 포함시켜 줍니다.
✅ Prompt TIP : 표로 정리하기
타겟의 특징 n가지를 표로 정리해 줘
지금까지의 대화흐름을 표로 만들어줘
여기까지 GPT를 활용하여 UX 프로젝트의 타겟 정하는 과정과 TIP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돌이켜보니, GPT는 아이디에이션에 도움을 줄 뿐 사람이 판단해야 한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 것 같네요. 그렇지만 생각하는 과정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GPT는 매우 유용한 것 같습니다.
뻔하지 않은 구체적인 타겟을 정하고 싶은 분들은 저희 팁들을 활용하여 GPT를 꼭 활용해 보세요!
궁금한 점이나 더 좋은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MIN&WON
https://brunch.co.kr/@min-design
https://brunch.co.kr/@wondesign
AI로 UX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 매거진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ai-ux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