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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동안 했던 경쟁사 조사, GPT로 반나절 안에 끝

경쟁사 조사로 비즈니스 전략 잡기

by won

들어가며

시장 조사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검색해야 하지?

경쟁사를 잘 안다면 경쟁사 조사를 수월하게 진행하겠지만, 잘 모르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한 경험이 종종 있을 거예요.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링크를 하나씩 확인해 보지만, 관련 없는 내용이 대다수인 그런 경험 말이에요.


이미 많은 분들이 chatGPT, Gemini, Perplexity, Claude 등의 서비스로 리서치를 하고 계실 거예요. 이번 글에서는, 이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가이드라인과 팁을 공유하려 합니다.


*참고) 본 경쟁사 조사는 특정 기능이나 디자인을 참고하기 위한 조사보다, 비즈니스 포지셔닝 관점에서 진행하는 리서치에 가깝습니다.


✅ Prompt TIP) 경쟁사 조사 차이점

1 ) 비즈니스 포지셔닝 관점:
전반적인 업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리서치.
타사 대비 어떤 차별점을 가질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다소 broad 하게 조사해도 된다.

2 ) 서비스 구체화 관점:
기능 설계와 디자인 제작을 참고하기 위해, 유사한 feature, interaction 등을 조사하는 리서치.
구체적인 서비스 컨셉, 기능에 대한 정보를 GPT에게 설명하며 검색 조건을 좁혀야 한다.
prompt 예시
~한 기능을 구현할 예정인데, 이것과 비슷한 서비스를 n개 찾아줘.
~한 컨셉과 유사한 서비스를 n개 찾아줘.
~한 페인포인트를 ~한 방식으로 해결한 사례의 서비스를 3개 찾아줘*

*참고) 구체적인 기능, 디자인 비교를 위한 경쟁사조사는 아직 GPT로 진행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1. 미국 대기업 서비스 외 작은 규모의 서비스나 타 국가 서비스는 이해도가 낮아 보임

2. 정확한 정보, 최신 기능이 아닐 가능성이 높음

3. 직접적인 기능 비교를 위한 조사보다, 포지셔닝/전략/사용자리뷰 등의 조사가 더 마땅해 보임




본론

GPT로 경쟁사 조사하기를 크게 4가지 프로세스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경쟁사(유사서비스) 목록 도출하기

2. 경쟁사 분석을 위한 기준 선정하기

3. 기준에 따라 서비스 분석하고, 가시성 있게 정리하기

4. 그래서 내 서비스는 현재 시장에서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지 물어보기

5. 참고 기타 : 경쟁 서비스의 사용자 수 파악해 보기



1. 경쟁사(유사서비스) 목록 도출하기

어떤 경쟁 서비스들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rompt TIP) 경쟁사 목록 도출하기
나는 ~ 하는 서비스를 생각하고 있어 / 나는 ~하는 서비스를 만들 거야.
다음 조건을 기반으로 경쟁 서비스를 찾아줘.
1. 형식 : 서비스 명, 간결한 서비스 설명, 서비스 접속 링크, 서비스 차별점
2. 한국 서비스 10개, 해외 서비스 10개를 찾아줘
3. 타겟 : 중고등학생 대상의 서비스들을 위주로 찾아줘

추가 팁:
- 너무 방대한 답변이 나오지 않도록, 원하는 형식 지정하기
- 타겟이 정해진 경우 타겟 명시하기
- GPT는 미국 데이터에 특화되어 있어서 해외 서비스 조사에 매우 적합(국내 서비스를 요청해도 해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음) 따라서 처음부터 국내 n개, 해외 n개로 나누어서 포괄적으로 알아보거나, 해외 서비스만을 알아보는 것을 가장 추천!
- 이 질문을 기반으로 여러 번 재생성하면, 다양한 경쟁사 서비스를 알려줌.

주의할 점:
해외 사이트는 링크 접속이 원활하지만, 국내 사이트는 링크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직접 검색해 보고 검증해 볼 것!


단, 너무 포괄적이거나 정형화된 서비스를 추천받는다면, 컨셉을 정확히 명시하는 게 좋습니다.

저희는 AI 가상 교육 동료 서비스를 제작 중이지만, 포괄적인 국내 교육 업계 서비스를 추천받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서비스의 특징인 ‘교육 동료’와 유사한 컨셉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아래 프롬프트로 추가 질문을 했는데요. 그 결과 국내에서는 많이 상용화되지 않은 재미있는 인터랙션의 AI기반 학습 플래너 등의 해외 서비스들을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 Prompt TIP) 경쟁사 좁혀보기
{구체적인 서비스 키워드}와 유사한 컨셉의 서비스들을 찾아줘
e.g.) 맞춤형 AI 가상동료와 유사한 컨셉의 서비스들을 찾아줘



2. 경쟁사 분석을 위한 기준 선정하기

여러 경쟁사를 확인했다면 이제 분석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분석하면 좋을지도 GPT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기준을 제안해 달라고 하면 생각보다 많은 기준을 제안하더라고요. 중요한 기준만 알고 싶을 땐, 가장 중요한 기준 N개만 제안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 Prompt TIP) 비교 기준 도출하기

지금까지의 서비스를 비교하고, 시장을 분석하려고 해.
최종목표는 우리 서비스의 비즈니스 포지셔닝이야.
어떤 기준으로 비교하면 좋을지 가장 중요한 기준 2개만 제안해 줘. 그 기준을 고른 이유와 함께.


참고로, 어떤 목표가 있는지 알려주면 GPT가 의도를 더 명확히 이해할 거예요.

✅ Prompt TIP) 질문할 때 최종 목표, 알고 싶은 것 함께 말하기

(1) 지금까지의 서비스를 비교하고, 시장을 분석하려고 해.
최종목표는 우리 서비스의 포지셔닝이야.
어떤 기준으로 비교하면 좋을지 가장 중요한 기준 2개만 제안해 줘. 그 기준을 고른 이유와 함께.

(2) N개 기준으로, N개기업을 분류해 줘. 나는 아래 항목들에 대해 알고 싶어.
1. 서비스들이 대체로 어떤 포지셔닝을 하는지
2. 유난히 특이한 포지셔닝을 하는 서비스가 있는지



3. 기준에 따라 서비스 분석하고, 가시성 있게 정리하기

기준을 찾았다면, 분석하는 것 또한 바로 이어서 GPT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 가이드라인을 받은 뒤, 리서치도 시킬 수 있는 셈이에요.

단, GPT는 복잡한 명령을 알아서 처리하는데 아직 부족해 보입니다. 분석과 정리를 동시에 요청하면, 분석 내용도 애매하고 보기에도 어렵더라고요.


따라서 1. 먼저 글로 먼저 분석하고, 2. 도식화 등의 정리를 요청하는 2 step 과정이 필요합니다.


step 1) 글로 분석하기

✅ Prompt TIP) step1-1. 기준에 따라 서비스 분석하기

(개수로 물어보기) 위에서 얘기한 N개 기준으로 N개 기업을 분류해 줘.
(콕 찝어서 물어보기) 아래 분류 기준으로 xxx, yyy, zzz기업을 분류해 줘.
아래 요청사항을 답해줘. 객관적인 지표를 근거로 분류해 줘.
분류 기준
1. xxx
2. yyy
요청사항
1. 서비스들이 대체로 어떤 포지셔닝을 하는지
2. 유난히 특이한 포지셔닝을 하는 서비스가 있는지

대강의 분류를 하였다면, 각 서비스에 대한 기준 별 점수를 부여해 보며 대략의 포지셔닝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점수를 완벽하게 객관적으로 책정할 수는 없겠지만, 서비스의 성향이 서로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기에 적합합니다.

✅ Prompt TIP) step1-2. 점수 매겨보기

지금까지 이야기한 n개의 서비스를 다음 기준을 토대로 점수를 매겨줘.
점수는 10점 만점으로 분류해 줘.
기준
- 10점 : xxx
- 0점 : xxx
- 근거: xxx


step 2) 정리하기

도식화 등의 정리 단계에서는 에러가 종종 발생하니, 내용과 형태를 재확인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다양한 추가 질문 및 수정작업이 필요하겠지만, 제 경우 아래와 같이 raw 데이터가 표시되어 시각화의 아쉬움이 남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GPT는 파이썬에 강한 언어모델이고, 대부분 파이썬을 이용하여 도식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에 한글보다는 영어가 주로 적합합니다. 그래서 ‘파이썬’이라는 키워드, 그리고 전체 한글 명칭의 서비스명을 ‘영어’로 번역하도록 프롬프트를 넣어봤더니 원하는 형태로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포지셔닝 맵하면 떠오르는 사사분면으로 이루어진 도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원하는 모양이 잘 나오지 않았는데, ‘사분면’이라는 키워드를 추가해서 설명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도표를 만들 수 있었어요.

주의할 점은, 비즈니스 포지셔닝 자체가 주관적 판단이니 점수나 위치에 의미를 두기보다 상대적인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mpt TIP) step2-1. 가시성 있게 정리하기 (그래프, 표 등)

위 점수의 내용을 사사분면의 2*2 matrix 표로 정리해 줘. 아래 조건을 참고해.
1. x축 : 맞춤형 학습 제공 수준
2. y축 : 서비스의 통합성과 확장성
3. 형태 : 사사분면이 있는 2*2 matrix, 파이썬을 이용해 시각화해 줘.
4. 각 사분면 (선택)
제1 사분면 : 개인 맞춤형 낮음, 통합성과 확장성 높음
제2 사분면 : 개인 맞춤형 높음, 통합성과 확장성 높음
제3 사분면 : 개인 맞춤형 낮음, 통합성과 확장성 낮음
제4 사분면 : 개인 맞춤형 높음, 통합성과 확장성 낮음
5. 한글 서비스명을 영어로 번역해 줘 (선택)
6. 각 서비스들의 위치를 사분면 위에 표시해 줘.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을 글로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내용이라도 요약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답변을 재생성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Prompt TIP) step2-2. 간단하게 글로 요약하기
지금까지 조사한 시장동향을 글로 간단하게 정리해 줘



4. 그래서 내 서비스는 현재 시장에서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지 물어보기

시장 포지셔닝을 할 때도 GPT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종 어떤 포지셔닝을 잡을지 먼저 예상할 텐데요. 먼저 GPT에게 물어보면서 비교해 보는 과정도 유용합니다.

✅ Prompt TIP) 서비스 포지셔닝하기

포지셔닝을 제안하고 이유도 알려줘.
- (GPT가 고려했으면 하는 내용)
- 타 서비스와 차별점이 분명했으면 좋겠어.
- 단, 아직 초 개인화 AI모델을 만들기는 불가할 거 같아.

추가 팁:
GPT가 고려했으면 하는 내용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현실적인 조건으로 요청하면, 허무맹랑한 얘기보다 실현가능한 전략을 제안해 줍니다. 처음에는 AI기술 위주로 드라마틱한 시나리오를 제안했다면, 초개인화 AI모델 개발이 불가하다는 조건을 추가하니,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질문을 주고받는 내용을 제안하더라고요.


5. 참고 기타 : 경쟁 서비스의 사용자 수 파악해 보기

가끔 GPT가 추천을 해준 기업이지만 실제로는 거의 운영 중이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서비스일 때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제 서비스 사용자 수 및 시장 점유율에 대한 조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을 파악하여 사람들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기업들에서 실제 사용자 수를 명확하게 공개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야겠지만,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정리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러한 정보를 가져올 때 꼭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GPT가 종종 가상의 더미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에 꼭! 여러 차례 팩트체크를 해야 합니다. “20NN 년도 기준으로 알려줘?‘ ‘진짜야?’ ‘실제 데이터야?’ 등의 질문을 통해 검증해야 합니다.

✅ Prompt TIP) 실 사용자 수 및 시장점유율 알아보기

1.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업계에서 ~하는 서비스들의 사용자 수 통계를 보여줘.
너가 찾아준 n개 기업들의 실제 사용자 수 통계를 보여줘.
2. (표를 원할 경우) 통계를 표로 제공해 줘
3. 이를 시장점유율로 계산해서 표시해 줘

(전체 파이를 명확하게 파악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예시의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망망대해에서 시작하던 경쟁사조사, 이제 GPT로 빠르게 시작하고 조사할 수 있습니다. 단, 아직 비즈니스 포지셔닝 관점에서의 조사만 유용해 보이며, 구체적인 기능과 디자인 비교를 위한 조사는 부족해 보입니다.

언젠가 GPT로 최신 기능까지 비교하며 쉽게 경쟁사 조사를 진행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Min&Won

https://brunch.co.kr/@min-design

https://brunch.co.kr/@wondesign




AI 기반 UX 디자인의 모든 것! 아래 매거진에서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ai-ux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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