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과 입지의 연결성
다산 신도시 어디일까?
다산 신도시는 진건지구와 지금지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지역은 행정구역상 다산1동과 다산2동으로 재편되었다. 다산1동은 2022년 12월을 기준으로 인구가 10만 명을 돌파한 행정동이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다산1동의 법정동에는 다산동 일부와 도농동 전역이 포함되어 있다. 진건지구 내에는 최근 개통된 8호선 다산역이 있으며, 주변으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위치해 있다. 도농동은 다산1동에 전부 포함되어 있으며, 경의중앙선 도농역이 있다. 다산2동의 법정동은 다산동 일부, 지금동, 도농동, 수석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별내 vs 구리 vs 다산
구리, 별내, 다산은 최근 8호선 개통을 통해 서울과의 연결성이 높은 공통점이 있다. 이 세 지역은 모두 위성도시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거지 중심의 상권 형성 과정을 비교할 수 있다. 다만, 2024년 6월 기준으로 소상공인 상권정보 데이터에 다산동, 지금동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없어, 다산 신도시 권역에 형성된 상권 정보는 확인 할 수 없다. 본문에서 다산2동을 언급하는 경우 도농동, 수석동에 한정되는 지역(다산동, 지금동 제외)임을 기억하자.
용인시 수지구 vs 남양주시 다산동
남양주시 다산2동과 연령대별 인구 비율이 가장 비슷한 행정동으로는 용인시 수지구의 동천동, 풍덕천2동, 신봉동 데이터와도 비교할 수 있다(https://brunch.co.kr/@minahayley/67).
남양주시 다산2동과 인구 비율이 가장 비슷한 동 (남성 기준) :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2동, 남양주시 다산1동
남양주시 다산2동과 인구 비율이 가장 비슷한 동 (여성 기준) :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2동
소매 업종과 음식 업종의 상관관계
소상공인 상권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산2동(도농동,수석동) 데이터를 비교하고자 한다. 단, 신도시 권역에 해당하는 다산동, 지금동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분석 결과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
별내동은 과학·기술 업종 수가 높은 특징을 가지는데, 이는 자체 수급이 가능한 중심 도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과학·기술 업종 수가 낮은 다산2동과 수택3동은, 서울과의 연결성이 더 중요한 위성도시임을 알 수 있다. 다산2동은 별내동과 비교하여, 구리시 수택3동과 비슷한 유사점을 가진다는 점을 기억하자.
별내동과 수택3동과 같이 주거지와 상업지가 혼재되어 발달한 지역에서는 소매 업종에 비해 음식 업종 수가 높은 유사점을 보인다. 이를 고려하면, 다산2동(도농동, 수석동)의 음식 업종 수는 소매 업종 수에 비해 적은 수준이다. 다만, 신도시인 다산동의 상권 데이터는 위의 결과와 다를 수 있다.
다음은 용인시 수지구와의 비교이다. 동천동은 용인시 수지구에서 상권 형성이 활발한 지역으로 상업 시설과 서비스 업종이 밀집해 있다. 용인시 수지구의 행정동 역시 소매 업종 수에 비해 음식 업종 수가 일정 배수 높은 유사점이 관찰된다. 특히 전체 상가 업종 수가 많은 지역일수록, 소매 업종 수와 음식 업종 수의 격차는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상업 지구에서 음식 업종의 중요성이 큼을 나타낸다.
음식과 소매, 업종 분류를 세분화하자
창업 아이템 선정을 위해, 음식 및 소매 카테고리를 좀 더 세분화해서 비교하자. 본인의 강점을 고려하여 가장 적정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된다. 살펴본 업종 소분류는 다음과 같다.
음식 : 카페, 김밥/만두/분식
소매 : 반찬/식료품 소매업, 슈퍼마켓, 편의점
다산2동(도농동, 수석동)의 업종 비율을 보면, 카페, 편의점, 슈퍼마켓 순으로 많고, 다른 상권 업종 비율이 매우 낮은 수준이다. 반면, 다산2동과 비교하여, 상업지구가 발달한 다른 행정동에서는 빵/도넛, 김밥/만두/분식 등의 간이 음식 업종 비율이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비율과 비슷한 수준이다.
24년 6월 기준 다산2동이 다른 행정동과 비교하여 부족한 평균 업종 비율은 다음과 같다.
빵/도넛 : -12.9%
김밥/만두/분식 : -10.2%
편의점 : +5.5%
슈퍼마켓 : +6.0%
카페 : +14.3%
주거지가 형성되면 마트, 음식점과 같은 근린 생활 시설이 들어서고, 이후 상업 지구가 발전하면서 간이 음식 업종이 발달한다. 다산2동(도농동, 수석동)은 이제 막 상업 인프라가 형성되고 있는 단계이다. 주거지를 중심으로 상업 지구가 혼재되어 발달한 다른 행정동의 사례를 참고하여, 다산동 역시 간이 음식 업종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주 인구를 대상으로 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한다면, 이러한 분석 결과를 참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