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직의 시대, 오피스 해방 일지
#Arrival of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근원적이고 폭발적인 일에 대한 개인, 조직, 시스템 차원의 변화로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근무, 자율출퇴근제 등 노동시장의 판이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개인
오피스 해방일지 : 커리어 개발 과정이 된 이직과 사직
조용한 사직 : 최대한 소극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 (조용한 사직은 조직이 직원에게 동기 부여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조직
급여보다 복지 : 자사만의 차별화된 복지가 중요해졌다.
핀셋 복지 : 회사 직원들이 소망하는 복지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급여나 복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이 회사의 조직에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회사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이라고 생각했다면 현재는 회사에서 내가 더 배워 성장하고 싶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용한 고용 : 조직이 실제로 새로운 정규직원을 고용하는 대신 단기 계약직을 고용하거나 현재 직원을 일시적으로 조직 내에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도록 팀을 이동하는 것을 의미
노동 시장
대프리랜서 시대 : 노동자, 긱워커, 노마드워커를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의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 : 원격 근무의 가능성에 대한 발견과 자산가격의 양등
새로운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 '피드백 세대'의 니즈,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는 가치관
조직관리의 패러다임이 근본부터 변화해야 한다
조직 내 구성원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 부여가 중요하다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경영진과 직원의 소통이 필수
조직문화와 철학의 변화는 'KPI'의 개편과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
오피스 빅뱅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일부 IT, 사무직의 변화를 일반화하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오피스 빅뱅의 사례나 현상은 일부 직종에 한정되어 있다. (일부 사무직, IT 직종)
재택근무나 원격근무에 대해 일부 생산직은 소외될 수 밖에 없다는 정단한 비판이 존재한다.
제작자 : 땡글꼬마
강의 : MKYU 2023 트렌드 코리아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본 콘텐츠 제작자와 사용 이미지의 원작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