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Mar 19. 2023

2023 트렌드 코리아 : 5. 뉴디맨드 전략

해답은 항상 고객에게 있다

뉴디맨드 전략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ategy'


뉴디맨드 전략이란?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 상황에서도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수요창출 전략이다.

내가 원하는 타깃만 제품을 살 수 있다면 그것이 최고의 뉴디맨드다.


불가항력적인 수요 창출 방법 : 1. 교체수요 창출

있는 걸 또 구매/ 의도적 진부화 '의도적으로 멀쩡한 물건이 낡아 보일 수 있게 만드는 것' - 세르쥬 라트슈


업그레이드하기

품질속성의 개선으로 기능의 개선과 디자인이나 제품외형의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업데이트, 자동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신제품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이 있다.


콘셉트 덧입히기

제품에 대한 인식을 바꿔 개념적 변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스타벅스의 '공정거래커피'가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 콘셉트 변경은 '환경 콘셉트'로 무라벨 제품등이 많이 나오고 있다.


지불방식 바꾸기

렌털, 구독, 후불, D2P 등 소액 결제를 통해 소비자의 심리 장벽을 낮추는 것이다.

BNPL(Buy Now, Pay Later) : 지금 사고 나중에 결제하는 온라인 외상 거래

D2P(Disposal to Purchase) : 보상판매처럼 현재 제품을 가지고 오면 보상해 주는 것


불가항력적인 수요 창출 방법 : 2. 신규수요 창출

혁신적인 상품

제품의 출시와 수반한 인프라가 모두 갖춰져야 가능하다. 지금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른 '게임체인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예 : 스마트폰, TV 등)


새로운 카테고리 생성

기본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새로운 수요에 대응시켜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 (예 : 김치냉장고, 와인냉장고, 스타일러, 슈케이스 등)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Microsegmentation)이란 아주 작은 계층만 타깃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타깃소비자의 수요에 집중해 고객이 '나에게 더 적합한 제품'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경우 (예 : 일본의 여성용 타월과 남성용 타월을 구분해서 판매하는 회사의 제품, 게이머용 모니터 등)



뉴디맨드 전략이 주는 시사점

소비자지향적 관점에서 자신의 기술과 브랜드, 상품을 재정의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즐거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제작자 : 땡글꼬마

강의 : MKYU 2023 트렌드 코리아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본 콘텐츠 제작자와 사용 이미지의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3 트렌드 코리아 : 4. 인덱스 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