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Nov 03. 2021

'책 읽는 벗'에게 묻는 4가지 질문

당신의 책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제 2탄

절박한 순간에 한 줄기 빛처럼 다가온 '한달어스'는 이제 내 삶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달어스는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고통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진실을 무시하지 않는다. 요행없이 정공법으로 자기계발 기초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리더와 동료들이 존재하는 곳이라 떠날 수가 없다. 오래 머무르다보니 계속 더 가까이 함께 하고 싶은 마음에 '한달어스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되었다. 서포터즈 1기 동료들의 '책 이야기'도 듣고 싶어서 설문지를 보냈고, 응답한 두 명의 동료의 답변을 정리해 보았다.





성장을 위해 매일을 효율적으로 사는, 김지원 님

스물 네살이라는 나이를 믿을 수가 없을 정도의 진중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엔티제의 성향이 짙은 그는 최고로 효율적인 것을 우선으로 한다. 매 월 빽빽한 회고록을 쓰고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기 즐기는 개발자로 간혹 감정이 없는 '로봇'이라는 오해를 부르기도 하지만, 그런 자신을 사랑하고 주변인들에게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애정을 표현한다. 최근 연애를 시작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다. :-)


연애, 사랑은 좋은 것입니다. 파이팅이예여!



질문 1. 당신의 인생 책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죽음의 수용소에서

저는 '죽음의 수용소'를 읽고  삶에서 가장 소중한 가치를 찾았습니다. 바로 '자유'예요. 책을 읽기 시작한 무렵의 저는  왜 열심히 살아야 되는지 알지 못했어요.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난 후 막연했던 모든 것들에 확실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죠. 특히 '로고테라피' 즉 '의미치료'에 대한 설명은 화룡점정이라 할 수 있어요. 이 '의미치료요법'을 통해 문제의 해결방법을 현재나 과거가 아닌 미래에서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질문 2.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읽나요? 당신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기계발서, 경제, 철학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지식의 습득"에 있습니다. 이로부터 파생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두 가지를 꼽자면 "효율적인 간접경험 습득"과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서예요. 성공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기보다는 책을 통해 지식을 얻고 진정한 자신에게 좀 더 가까워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3. 독서가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이 독서로부터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요?

도움이 됩니다.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독서입니다.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함으로써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질문 4. 당신의 벗 '구남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한 권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 샐리 티스데일


저는 그동안 죽음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있어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요. 그래서 늘 가지고 있는 것을 충분히 누리고 소중하게 대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란 책을 읽고 나면 '사람은 언제든 죽는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죠. '죽음'을 비로소 제대로 마주하게 되요. 그 순간 세상이 달리보이고 시간의 유한성과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 또한 어떻게 죽음을 받아들이고 준비해야할지 알려주는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내가 아니라도 나의 주변에서 가까운 사람이 죽는 순간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올지 모르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더 나은 삶으로 향해 갈 수 있을테니까요. 이 책을 읽고 나면 '죽음'에 대해 받아들이기가 조금은 쉬워질 것입니다.





인프피(INFP) 좋아하는 엔티제(ENTJ), Y 님

가장 친한 지인이 인프피라며, 인프피가 잘 맞아서 좋다고 다짜고짜 고백한 사람. 그냥 한 말이라도 받아들이는 나는 꽤나 마음이 흡족하고 기뻤던 것이 사실이다. 나약한 내 곁에 평생 두고 싶은 든든한 그런 느낌이랄까. 감정의 소용돌이에서 허우적대는 나를 건져주기도 하고, 사회생활로 단련된 공감능력을 발휘하여 알맞은 위로도 건넬 줄 아는 사람이다. 발전하는 삶을 살기 위해 독서와 글 쓰기를 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멋지다.



질문 1. 당신의 인생 책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 칼 필레머

코넬대 교수가 연구한 '인간과 삶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인생의 참 지혜를 얻은 70대 이상의 할아버지, 할머니야 말로 진정한 멘토라고 할 수 있죠. 그들이 직접 부딪치며 겪은 인생 속에서 좋은 기억, 나쁜 기억, 후회하는 일 등을 나누고 인생 전반에 대한 혜안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현재 지금의 삶을 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인지 생각하게끔 하는 책이에요.



질문 2. 주로 어떤 분야의 책을 읽나요? 당신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습니다. 이유는 발전하고 성장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예요. 다양하게 책을 읽어보려고 시도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자기계발서가 주로 잘 읽히는 편이예요. 아, '에세이'도 종종 읽습니다. 자기계발서는 저자의 관점과 방향에 대해서, 에세이는 저자의(타인의) 삶을 간접경험하는 기분으로 읽고 있어요.



질문 3. 독서가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이 독서로부터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요?

요즘 같이 바쁜 세상에서는 오롯이 조용한 나만의 공간을 찾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독서를 통해 조용한 나만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고, 실제로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기도 해요. 책을 통해 70대 이상의 미국인들을 만날 수 있고,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빅터 프랭클을 만날 수도 있어요. 아직 짧다면 짧은 인생을 살고 있는 저에게 이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질문 4. 당신의 벗 '구남희'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 권의 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 매트 헤이그


고된 삶에 죽기로 결심한 주인공 노라는 밤 12시 미드나잇 라이브러리에 도착한다. 그녀에게 과거의 선택에 따라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온 것. 가장 울림이 있는 문단은 '내 과거의 후회되는 일들이 적인 책이 가득한 서재를 발견한 것이에요.' 나에게 후회되는 순간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준다면 현재의 삶과 미래는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는 책입니다.


모든 삶을 다 살 수 없기에, 남희 님이 과거로 후회되는 선택을 돌아보며 만약 다른 길을 선택했다면 어떤 미래가 그려질지 상상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회하는 일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다른 선택으로 가는 그림을 그려보면 '현재나 미래가 바뀔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현실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색다른 삶을 살아보는 상상을 하면서 내 인생의 가장 완벽한 삶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령대가 다른 엔티제 두 분의 인터뷰라서 흥미로웠다. 비슷하지만 각자 지나온 삶에서는 다른 부분들을 보여줬다고 할까? 다음엔 엠비티아이 별로 모아서 인터뷰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월급 독립을 위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