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Feb 25. 2022

일단 시작하라

일단 시작, 끝내겠다는 동기부여


일단 시작을 해야 끝내겠다는 동기도 부여된다.

일단 시작하면 계속하기가 쉬워진다. 8km를 달리는 것보다는 우선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이 더 어렵다. 20쪽에 달하는 기획서를 쓰는 것보다 일단 책상에 앉기가 어렵다. 20명에게 전화를 걸어 영업을 하는 것보다 일단 전화기를 집어 드는 것이 더 어렵다. 동기부여가 있어도 시작이 쉬워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단 시작을 해야 끝내겠다는 동기도 부여된다.

- 제프 헤이든, <스몰빅> / 김태현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





‘시작이 반이다’라는 속담이 떠오르는 명언이다. 나는 늘 뭐든 저지르고 보는 스타일이라 끝맺음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 늘 아쉬웠다. 그런데 오늘 이 문장을 보니 이 또한 나의 재능이란 생각이 든다. 일단 시작을 해야 끝을 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된다니. 그렇구나, 나는 늘 이렇게 성장했다. 회사에서도 일단 하면 잘하면서 왜 그러냐는 소리도 곧잘 들었다. 그런데 나는 엄살을 부리는 게 아니었다. 잘하고 싶은데 잘할 자신이 없어서 그랬다. 정말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해서 그랬다. 나를 위한 일이 아니라 회사를 위한 일이라서 실수할까 봐 긴장이 됐다. 진정으로 나를 이끌어 줄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기에 더 그랬다. 이제 와서 깨닫는다. 그런 상황들이 나의 성격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냈다는 것을. 미래의 나도 늘 시작을 하고 수습을 해내느라 피똥을 싸게 될 것이다. 그래도 괜찮다. 앞으로는 뭘 하든 나를 위해서 시작하고 끝을 낼 일들만 할 거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게으름’의 또 다른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