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Mar 19. 2022

훈습

일상의 태도가 배는 일



꽃을 만진 손에는 꽃향기가, 마늘을 만진 손에는 마늘냄새가 배는 것 처럼 나에 대한 깨달음이 내 안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배어드는 것


훈습이란 개념은 산스크리트어인 바사나(vasana)에서 온 말인데요. 어떤 냄새가 밴다는 뜻이래요. 이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리추얼과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꾸준히 반복적으로 '진짜 나'를 마주하는 훈련을 하다보면, 내면의 힘이 자라고 나에 대한 깨달음이 삶속에 깊숙이 자리잡게 돼요.

- 밑미 뉴스레터


훈습은 향이 옷에 배게 하는 것으로, 우리가 행하는 선악이 없어지지 아니하고 반드시 어떤 인상이나 힘을 마음속에 남김을 이르는 말이다. 매일 내가 하는 말, 태도가 나도 모르게 몸과 마음에 배고 있다. 그래서 일상을 소중히 가꾸는 건 중요하다. 오늘 내가 한 말, 행동부터 가꿔나가자.


- 이승희 <별게 다 영감>







나의 말은 아이들이 듣고,

나의 행동은 아이들이 따라하고,

나의 태도는 아이들에게 스며든다.



일상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름답게 가꿔야하는 이유, 내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다. 나는 아이들에게 존경하는 엄마로 남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는 노력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