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0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우성 May 04. 2017

오래 보고 열심히 본다

데이비드 호크니를 떠올리며

데이비드 호크니에 관한 책을 읽었는데, 좋았다. 그래서 소리 내어 읽었다. 읽는 도중에 글자들이 그림이 되어 서서히 구체화되는 것 같았다. 책을 쓴 작가도 호크니 못지않게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세히 적고 싶은데... 아니, 안 그러고 싶구나...)


아무튼, 호크니가 뛰어난 작가라는 생각은 늘 하고 있었다. 책에도 적혀 있지만, 호크니는 오래 보고 열심히 본다. 그는 3차원을 2차원으로 옮길 때 세계는 더할 나위 없이 풍부해지는 과정을 거친다고 믿는다. 위대한 작가만이 이러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위대한 작가는 세계의 창조자... 아니, 그건 과장이고, 음, 세계의 남다른 해석가? 정도는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일한 풍경은 똑같은 풍경이 될 수 없다.


호크니는 주도면밀한데, 유쾌하기까지 하다. 이것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가... 내 숙제다. 나로서는 숙제다,라고 적었다가 지웠다. 이 문장은 옳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의미가 더 정확하게 전달된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터널> 연작은 훌륭한 작품이다. 그 작품들을 대하는, 동일한 풍경의 세밀한 다름을 발견하는 호크니의 의지는, 굉장히 훌륭하다. 그래서 나는 오늘 결심을 한 가지 한다.


'오래 보고 열심히 본다.'


:

<다시, 그림이다>

저자: 미술평론가 마틴 게이퍼드 



매거진의 이전글 소환하지 말아야 할 이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