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May 25. 2022

自和想(자화상)이 시작되었습니다

* 본 글은 자.화.상. 프로그램 서포터즈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물론 다른 분들도 읽으셔도 됩니다!^^



1. 자화상이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5월 23일, 드디어 자화상이 발송되었습니다!

와디즈를 통해 펀딩을 해주시고 오래 동안 기다려주신 서포터즈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다소 과한 욕심과 무리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저를 도와 무사히 시작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주신 저희 회사 직원 여러분들께도 진심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처음에 기획하고 계획던 것보다 상당히 아쉬운 부분들도 많으며, 부족함 점들도 많아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그래도 좋은 마음으로 펀딩으로 도움 주신 서포터 여러분들께 앞으로도 책임지고 좋은 내용들을 전달해 드리겠다는 마음으로 '자화상 라운지'를 마련하였습니다. 

자화상과 관련된 지속적인 정보 제공과 더불어 자화상 작업 중의 모든 궁금증이나 코멘트들에 대해서 자화상 라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프로그램을 다시 소개합니다



자화상은 자기 이해 및 자기 성장을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베이스는 MBTI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꼭 MBTI를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MBTI에서 다루고 있는 4가지 차원은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에 해당합니다. 

MBTI 여부와 상관없이 이 4가지 차원은 자신과 타인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화상 Full Program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도서. '내 삶의 주인되기' : 사람의 성격에 대한 설명서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행복한 교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성격이란 무엇인지,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들, (MBTI의) 4가지 성격 차원들에 대한 이해, 16가지 각 유형에 대한 제언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월 22일에는 1부만 전자책 형태로 제공되었으며, 6월 초 2부까지 모두 완성된 형태로 추가 발송해 드릴 예정입니다. 


2.  심리검사(MBTI) 및 개인별 보고서 : 심리검사로는 MBTI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하여 맞춤형 보고서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보통 MBTI 보고서는 16가지 유형 중심이라서 다소 아쉬운 점들이 있다고 말씀하시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점수 패턴을 고려한 맞춤형 보고서' 내용을 '자(self).화(relationship).상(work & career)'이라는 프레임에 맞추어 제공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INFP라고 하더라도 I점수가 가장 높은 INFP와 F점수가 가장 높은 INFP은 보고서는 (완전히 다르지는 않고 공통적인 영역도 있으나) 그 특성에 맞추어 다른 보고서가 나갑니다) 항상 말씀드리듯이 보고서는 수단이고 참고자료이지, 궁극적인 결과는 아닙니다. 자기 이해를 위한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굿즈. Self-Coaching Progrma '자화상' : 스스로 자신과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Self-Coaching & Self-Helping Prgram을 굿즈의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감각 있고 감성적이며 예쁜(?!) 굿즈를 만들고 싶었으나........... 결과는 그냥 일반적인 책과 같은 딱딱한 느낌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ㅠㅠ 향후 좀 더 감성 가득하고 모양만 봐도 해보고 싶은 굿즈로 다시 만들게 되면 꼭 보내드릴게요 ㅠㅠ 개인적으로는 가장 아쉬움이 많은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부족한 굿즈를 여러분들의 진지함으로 완성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얼핏 보면 평범한 내용 같아 보일 수도 있으나 하나씩 하다 보면 나 자신과 내 곁의 사람들, 그리고 나의 미래에 대해서 "물 흘러가듯이" 돌아보는 기회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부디 자기 발견에 도움되시기를 바라며, 관련하여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적극적으로 답변 및 도움드리겠습니다. 


4. 이메일 코칭권 : 이번에는 굿즈를 책? 형태로 만들었지만,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혹은 앱 형태로 만들 예정입니다. 그래서 내용을 기재하시면 그 내용을 보면서 제가 피드백을 드리는 형식의 프로그램이 바로 이메일 코칭권의 기능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작업물이 오프라인 형태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이메일 코칭권을 펀딩 하신 분들께서는 자신이 적으신 부분들을 사진 혹은 스캔으로 보내주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원래는 오프라인으로 기록해도 온라인으로 저장되는 디지털 펜?을 생각했었으나.. 이는 비용 자체가 너무 달라지는지라.. 도입 못했습니다..ㅠ). 번거롭게 해 드린 점 안타깝게 생각하나 대신 더욱 철저히 리뷰하고 도움되실 내용으로 피드백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메일 코칭권은 3번 코칭을 받으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아무 때나 쓰셔도 되지만, 제가 권하는 가이드라인은 '사전 과제 - 프롤로그 - Part I. 자. 나의 이야기'까지 하신 후 1회 받으시고, 'Part II. 화. 내 곁의 사람들'까지 하신 후 2회를 받으시고, 'Part III. 상. 나의 미래 - 에필로그'까지 하신 후 마지막 3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사후 과제. 다시 보는 나'는 굿즈 내에는 1달 후로 세팅이 되어 있으나 나중에 한 번씩 들여다보시면서 작업했던 내용을 되돌아보시는 것입니다. 아무 때나 보셔도 되며, 반복해서 보셔도 됩니다. 굳이 코칭까지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소감 남겨주시면 진지한 답장은 해 드립니다!^^)


5. 대면 코칭권 : 대면 코칭은 말 그대로 해석 상담입니다. 만약 이슈가 있으시거나 진지한 맞춤형 피드백을 원하시는 경우 하시는 것이 좋으며, 혹시 나중에라도 대면 해석을 받고 싶다고 하시면 저희 회사로 따로 연락하셔도 됩니다. 



3. 자화상 라운지에 대하여 


Photo by Nathan Fertig on Unsplash


자화상 라운지는 자화상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만들었습니다. 

워낙 브런치라는 앱이 소통 기능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적절하지는 않으나 자화상과 관련하여 공지나 활용법, 그리고 여러분께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공유(본인이 허락하신 경우) 등을 위함입니다. 

자화상 작업 중 생기시는 의견이나 문의사항, 또는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등은 언제든지 댓글이나 메일, 혹은 카톡 아이디로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굳이 말하자면 A/S라고도 할 수 있으나 제게 상담이나 해석받으신 분들은 보통 이상의 인연(?!)으로 엮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들과의 인연을 잘 & 계속 이어가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4.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Photo by Tegan Mierle on Unsplash


추후 '자화상 Workshop'을 개최합니다. 

형태는 온라인 1회, 오프라인 1회 등 총 2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순위 참가 자격은 이번 자화상 펀딩 서포터 분들이며, 그다음에는 제 브런치 구독자와 심리만만 청취자 분들을 대상으로 할 예정입니다. 

검사만 해도 좋고, 굿즈만 해도 좋고, 이메일 코칭만 받으셔도 좋겠지만, 사람의 성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좀 더 생생한 해석과 피드백을 위한 모임입니다. 

아마 일정 공지는 6월 초에 드릴 예정입니다. 


추후 자화상 프로그램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위 사진과 같이) 자기 이해와 성장을 위한 1박 2일 캠프 같은 것까지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자화상을 비롯한 몇 가지 프로그램을 지금 작업 중인 제주도의 모-리조트에서 의뢰한 멘털 케어를 위한 테마 여행 프로그램에 얹을 예정이기도 하며, 그때는 아마 저런 조용하고 차분하며 자신을 돌아보는 캠프 파이어를 할 수도 있습니다!^^)



5. 다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이번 자화상은 저희가 첫 프로젝트이기도 해서 여러모로 부족하고 아쉬운 점들이 많았음을 스스로 인정하고 반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해주신 여러분들께 더욱더 감사드립니다!

제 브런치 북의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Self-Coaching & Helping 형태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려고 합니다. 

향후 개발할 프로그램에서는 내용적 측면이나 운영적 측면 모두에서 좀 더 나이스하고 훌륭한 프로그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왠지 여기에다가 말씀드리면,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반드시 출시할 것 같다는 생각에....

현재 기획 중이며, 조만간(7월?) 출시된 프로그램 2가지를 소개합니다. 


하나. '우리 서로 사랑해도 될까요^^ (feat. MBTI)' : MBTI 및 관계 관련 진단 포함하여 커플/부부/연인 등을 위한 '더욱더 사랑하기 프로젝트'입니다. 


둘. '행복한 엄마 & 행복한 아이(가제)' : 딱딱하게 표현하면 온라인 자녀 심리검사이나 그 안에 엄마와 아빠의 진지한 심리검사(MBTI + MMPI 및 기타 설문)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모의 양육 스타일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자녀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도 얻고, 상호 간의 맞춤형 솔루션을 보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범 운영 중인데.. 일단 반응은 좋은 편이라서 한번 제대로 시작해 보려고 한답니다. 




다시금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자화상 작업이 완성될 때까지 & 그 이후에도 여러분들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Maker 노주선 드림. 



https://mindclinic.net/


https://personality.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