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May 28. 2022

ISTJ. 당신은 이미 &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MBTI 다시보기. ISTJ를 위한 힐링 메시지

ISTJ. 이 시대의 모범시민

당신은 이미 &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 본 글은 MBTI 기반 Self-Coaching & Helping 프로그램, '자화상' 프로젝트 중

전자책 '내 삶의 주인되기'에 수록 예정인 글입니다.

* ISTJ 분들에게 위로와 힐링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을 읽기 전 혹은 후에 'MBTI 다시보기 : 4화 ISTJ. 이 시대의 모범시민'을 읽으시면 좋습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347



                                          
1. 당신은 이미 &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Photo by Usman Yousaf on Unsplash

 

ISTJ 유형의 사람들은 16가지 유형 중 가장 성실하고 믿을 수 있는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에게 주어진 규범과 원칙을 최대한 준수하고자 하며, 부여된 역할이나 책임을 철저히 완수하려고 최선을 다합니다. 그런데 이런 행동은 쉽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편하게 살고 싶으며, 규칙이나 역할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을 것입니다. 또한 역할 수행에 따른 고단함이나 자신에게 부여된 책임으로 인한 부담감은 스트레스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본능적인 욕구들을 참고 이겨내며 조절할 수 있어야 나올 수 있는 행동입니다. 더불어 스스로 긴장감을 부여하며 엄격한 자기 통제와 관리를 유지해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게다가 자신이 처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와 같은 엄격한 자기 관리와 통제를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와 같은 행동 패턴을 보이는 사람에게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을 주겠습니까? 아마도 직장이나 가정에서의 바른생활 성적을 매긴다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것입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적어도 80점 이상은 될 것이며, 90이상은 무난하게 받지 않을까요? 그만큼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가장 충실히, 그리고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는 분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2. 자신에 대한 엄격함이 주는 양면성

 

Photo by Rishabh Dharmani on Unsplash


그런데 이분들은 스스로에 대해서 그리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평가해보라고 하는 경우, 고작 6~70점 정도를 부여하곤 하며 심한 경우 50점 이하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객관적인 평가나 다른 사람들의 평판에 비하여 훨씬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스스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기준이나 다른 사람들을 평가할 때에 비하여 자기 평가 시에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이중 기준(double standard)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이나 성공에 대한 내적 기준들은 훨씬 높기 때문에 남을 평가할 때에 비하여 나 자신을 평가할 때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물론 스스로에 대한 엄격한 기준은 높은 업무 완결성과 고품질의 성과를 내는 원천이 되며, 성실하고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합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는 불만족을 하거나 문제나 부정적 측면에 더 초점을 두게 됩니다. 예를 들어 ‘더 잘해야 돼!’나 ‘더 열심히 해야만 해!’, 또는 ‘아직도 부족하고 문제가 많아!’라고 생각합니다.


즉 자신에 대한 엄격한 기준은 타인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실제로도 성실한 행동을 보이게 하는 원천임과 동시에 스스로에게 긴장과 부정적 감정을 주게 되는 양면적 측면이 있습니다.



3. 불균형적 문제의식에 주의하라

 

Photo by JC Dela Cuesta on Unsplash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굳이 겪지 않아도 되는 마음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자신감이나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지 못합니다.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으며, 긍정적인 행동과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신의 강점들을 적극적으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둘째, 심리적으로 부정적 감정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행동이나 성과를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긴장감과 불안감, 자신에 대한 불만족이나 주관적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합니다.


셋째, 타인에 대한 불만족이나 분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지불식간에 타인에 대해서도 엄격한 행동 통제와 높은 수준의 성과를 기대합니다. 특히 지근거리에 있는 타인들(가족이나 직속 부하 직원 등)에게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타인과 갈등이 생기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데 따른 불만족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역으로 생각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첫째, 현재보다 더 큰 자신감과 더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긴장감과 스트레스 보다 만족감과 성취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주변 사람들도 본인이 판단하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은 좋은 & 우수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4. 스스로에 대한 칭찬과 인정을 허락하라

 

Photo by Guillermo Latorre on Unsplash


ISTJ 유형을 위한 심리검사 보고서를 쓸 때 자주 사용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충분히 긍정적인 수행을 보여왔을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현재와 같은 수행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보임!’입니다. 전문적인 역량과 심리 평가 전문가가 보고서에 이와 같은 문구를 쓸 정도면... 충분히 잘 살고 있는 것 아닐까요?


물론 더 훌륭하고 더 열심히 살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학에서 90점 이상의 성적을 받을 정도의 실력을 보유한 학생이라면 자신의 수학 능력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이며, 90점이라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했던 스스로를 칭찬하고 인정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100점에서 모자란 10점에 집중하면서 스트레스 받고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습니다. 건강하고 균형적 자기 평가를 한다면 공부에 대한 재미와 열정이 더 커지고 좀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한 스스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칭찬하고 인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노력과 업적에 대한 칭찬과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 간에 건강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살아왔으며 그 성과도 좋다면 충분히 칭찬해야 하며 즐거운 마음을 가져도 됩니다. 이 간단한 원리를 자신에게 먼저 적용하여 더 큰 당당함과 자신감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649


https://brunch.co.kr/brunchbook/re-mbti


https://brunch.co.kr/@mindclinic/347


매거진의 이전글 自和想(자화상)이 시작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