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Jan 08. 2024

마음 다이어트로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라

시즌 2.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최종

Photo by Emma Simpson on Unsplash



나만의 행복 찾기 10주 프로젝트

시즌 2.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1주 차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물질적 풍요가 마음의 빈곤과 황폐화를 가져온다

2주 차  생각 다이어트 1. 잡생각이 내 행복을 망친다   '왜?'가 불러오는 부정적 나비 효과

3주 차  생각 다이어트 2. 내 생각의 주인 되기   내 생각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방법

4주 차  감정 다이어트 1. 예민함의 양날   예민함은 마음의 피로를 불러온다

5주 차  감정 다이어트 2. 내 감정은 내가 리드한다   내 생각과 감정으로 내 감정을 조절하기

6주 차  관계 다이어트 1. 가지 많은 나무에는 바람 잘 날이 없다   대인관계는 정말 필요한가?

7주 차  관계 다이어트 2. 손절과 정리로 행복하라   이런 사람 손절하라 & 손절하는 3가지 방법

8주 차  행동 다이어트 1. (너무) 열심히 살지 말아야 하는 이유   당신에게 맞는 '열심'을 구상하라

9주 차  행동 다이어트 2. 인스타에 낚이지 마라   당신 만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인가?

10주 차  건강한 마음에서 건강한 행복이 찾아온다   마음 다이어트로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라  




1. '잉여'의 양면성


Photo by Madie Hamilton on Unsplash


농경사회로의 진입은 인간에게 먹는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산업기술의 발달로 생활의 편리함과 더불어 인간이 할 수 없었던 수많은 일들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본격적인 농경사회로의 진입과 산업기술의 발달도 인간의 생산력은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필수적인 수준 이상의 먹거리 문제가 해결되고 '돈'으로 대변되는 재화가 생산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처럼 필수적인 수준 이상의 '잉여'가 생기면 인간의 삶을 더 풍요롭고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잉여'가 축적되면서 인간의 삶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롭고 편안할지 모르나 심리적으로는 오히려 더욱더 '빈곤'해지고 '결핍'이 늘어났습니다. 

'잉여'의 편향된 축적은 권력의 소스가 되었으며, 이를 어떻게 배분하고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이념적 논쟁이 치열하게 되었습니다. 

물리적 및 신체적인 편리함은 심리적 에너지가 물리적 세계와 정신적 세계로 나누어지는 적절한 균형을 깨뜨렸으며 심리적인 측면에 에너지가 몰리면서 잉여 사고와 잉여 감정이라는 부작용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는 '잉여'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나 '잉여'로 인한 상실과 문제들에 대해서는 쉽게 간과합니다. 



2. 다이어트가 필요한 이유


Photo by Thought Catalog on Unsplash


우리 주변에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사람을 찾기는 매우 쉽습니다. 

그중에는 다이어트가 필수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만이나 신체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꼭 다이어트를 해야만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에는 과식이나 잘못된 식습관 등이 그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외에도 특별한 신체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더욱 건강하고 긍정적인 신체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다이어트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에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면 더욱더 건강한 신체적 상태나 나이스한 체형이나 몸매(?)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더하여 다이어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왜곡된 이상적인 신체상을 가지고 있어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원하거나 사이비 의학 이론에 넘어가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편향된 식습관을 보이거나 오히려 몸을 해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신체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다이어트는 필수로 해야 하는 것이지만, 자신의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는 하면 좋지만 하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절한 관리가 없는 신체적인 상태는 나중에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여주기는 합니다. 

이처럼 다이어트 자체는 죄가 없습니다. 

다만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으로 인하여 우리가 우리의 신체를 망치고 있을 뿐입니다. 



3. 다이어트 과정


Photo by i yunmai on Unsplash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꼭 지켜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진단이고, 둘째는 기초적인 관리이며, 셋째는 맞춤형 접근이고, 넷째는 피드백과 보완입니다. 

이 단계를 계속해서 반복함으로써 우리는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겪고 있는 신체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다이어트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방법인지에 대한 정확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조건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아니며, 분명히 정상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왜곡된 신체상을 가지고 있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면 결국 신체를 망치게 됩니다.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라면 인바디라고 하는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체지방과 근육량 분석 등을 먼저 하게 되며, 기타 의학적 접근이라면 기초적인 신체 대사와 관련된 분석이 선행되어야만 합니다. 


둘째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나 잊고 지내거나 신체적으로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에 대한 개선은 필수입니다. 

이는 굳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경우라고 해도 건강에 도움이 되기는 하나 평상시 이를 지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순간 이와 같은 기본적인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등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기초적인 것을 지키지 않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접근은 모두 사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셋째는 개개인의 신체적인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접근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마법과 같은 방법은 없습니다. 

자신의 신체적 상태와 조건들에 맞춘 최적화된 맞춤형 접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효과적이었던 다이어트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다이어트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계속해서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매일? 또는 자주 체중을 측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다이어트 일지 등과 같이 먹은 것과 운동량을 기록하는 등 세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한다면 정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혹은 문제가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무리하게 적용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이처럼 다이어트라는 것은 진단, 기초적 활동, 맞춤형 접근, 모니터링과 보완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인내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4. 마음 다이어트 방법


Photo by Ben Mullins on Unsplash


마음 다이어트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심리적 상태와 특성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꼭 마음 다이어트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심리적인 건강에 도움 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해야 하고, 

자신의 특성이나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접근을 통한 나만의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해야 하고, 

심리적 상태와 변화를 추적하여 마음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다이어트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보통 마음 진단은 심리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특히 심리적인 영역들에 대한 평가는 비가시적이기 때문에 신뢰롭고 공인된 검사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풀어야 하며, 심리적으로 무리를 했다면 휴식을 해야 하는 등 심리적인 면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켜야만 하는 활동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외향과 내향은 생각이나 감정의 기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성격에 맞는 마음 다이어트 방법들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년에 한 번씩 신체적 건강검진을 하듯이 마음에 대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며, 특히 집중적인 다이어트라고 하면 그 기간 동안에는 심리적 변화에 대하여 좀 더 세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마음 다이어트를 신체적 다이어트에 비유해서 설명하는 이유는 마음 다이어트는 눈으로 직접 검증하거나 객관적 실체를 기반으로 한 양적 지표화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잘 꺠닫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잘 알고 있으며, 여러 번 경험했던 신체적인 다이어트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것입니다. 



5. 작심삼일 하라


Photo by NordWood Themes on Unsplash


신체적 다이어트이건 마음 다이어트이건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화입니다. 

우리가 지금은 너무 익숙해서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는 활동들도 알고 보면 상당히 정교화되고 체계적이며, 많은 노력과 실행을 반복한 후 이루어진 '습관화'의 산물입니다. 

어린 시절 수많은 지시와 구박을 받아가며 양치하는 습관을 들인 것이며,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습관을 더욱더 정교하게 공들이고 노력한 행동적 습관화의 결과입니다. 

그만큼 우리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는 단순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안정된 습관화가 이루어질 때까지의 끊임없는 노력과 연습을 통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작심하는 것과 더불어 절대 포기하지 않고 반복하는 것입니다. 

작심을 했다는 것은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변화 목표를  설정하고 변화와 개선을 결심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목표와 결심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3일 정도 해보다가 포기하거나 처음의 열정이 사그라들기 일쑤입니다. 


문제의식을 가지고 변화하고 발전하고자 결심하는 작심 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합니다. 

삼일?을 했다는 것은 일단 시작은 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작은 반이다!'라는 말과 같이 절반의 성공은 이룬 것입니다. 

다만 작심의 동기와 과정을 절대로 잊지 않고, 처음에는 삼일을 했으나 이를 다시 시도하면 5일이 될 것이고, 그다음번에는 7일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리는 안정된 습관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6. 행복도 습관입니다. 


Photo by Jeremy Bishop on Unsplash


나만의 행복을 만드는 과정도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 

일단은 지금보다 더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거나 혹은 내가 경험하는 불행을 극복하겠다는 의지와 동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어떻게 해야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나의 행복을 가로막는 것들이나 부지불식 간에 가지고 있던 행복하지 못하게 하는 습관들을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단, 심리적인 행복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주 잊게 되며, 놓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심삼일'하는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고, 또다시 시작하여, 어느 순간은 의식하지 않아도 될 정도 습관화가 될 것입니다. 

마치 초보운전 때에는 온갖 신경을 쓰며 스트레스를 받으며 힘들게 연습하지만 어느 순간에는 자연스럽게 어떻게 운전하지도 모르게 운전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2024년도 행복하기 위한 결심을 하시고, 진정한 나만의 행복 찾기를 시작하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로써, "나만의 행복 찾기 시즌 2.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를 마칩니다. 

그동안 여러분의 행복 찾기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주부터는 "나만의 행복 찾기 시즌 3."를 시작합니다. 

시즌 3.는 각자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분석과 조언을 포함한 사례 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혹시라도 상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작가에게 제언하기'로 보내주시면 (개인 정보 안 드러나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게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금 부족한 글에 관심 가지고 열독 해주신 구독자님들께 깊은 & 진심 감사드립니다!



https://classe.ebs.co.kr/classe/detail/show?siteCd=CL&prodId=427145&courseId=10207462&stepId=60037110&lectId=60206978&clsfn_syst_id=4000903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