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Feb 23. 2024

상담의 4가지 수준

Photo from Unsplash+ In collaboration with Taylor Friehl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삶의 문제들을 겪습니다. 

그럴 때면, 누군가에게 자신의 문제를 시원하게 탁 털어놓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며, 

혼란스럽고 복잡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면 '상담 한번 받아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내용 상으로 보면 상담에도 여러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상담을 할 때에는 자신이 처한 상황과 심리적 위기 수준 및 자신의 기대 수준을 확인하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문제 해결


Photo by Lacie Slezak on Unsplash


가장 기본적인 상담 수준은 "문제 해결" 상담입니다. 

사람들은 보통 마음이 힘들고 고통스러워서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찾게 됩니다.

내부적 원인이건 상황적인 원인이건 심리적인 고통을 일으키는 현안이 분명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때때로 다양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경우에는 현안들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부터 상담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여 심리적인 고통을 완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담 수준의 대표적인 예는 '이혼 상담'입니다.

이혼은 이혼 과정에서 극심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결혼이라는 관계의 특성상 여러 가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심리적 고통과 더불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적절한 도움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혼 과정에서는 상담이 꼭 필요하지만, 이혼이 결정되거나 마음 정리가 어느 정도 되어 심리적 고통이 완화되면 상담을 종결하거나 흐지부지 마무리되기 일쑤입니다.


만약 어떤 문제로 인하여 심리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문제 해결 상담은 필수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극심한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인 문제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를 유발하게 된 원인 분석과 근본적인 개선은 아닙니다.

여기에서 그치는 경우 문제가 반복될 위험성은 남아 있습니다.



2. 원인 해결


Photo from Unsplash+ In collaboration with Andy Quezada


'문제 해결' 보다 높은 상담 수준은 "원인 해결"을 위한 상담입니다. 

당장의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좋은 것은 원인 자체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거나 개선하는 것입니다. 

원인은 내적인 문제(성격 또는 감정관리 패턴 등)인 경우도 있으며, 환경적인 문제(대인관계 문제 혹은 업무 환경 등)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적인 문제라면 성격이나 감정관리 패턴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환경적인 문제인 경우에는 환경이나 사람들에 대한 대응 패턴을 리뷰하여 개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와 같은 상담 수준의 대표적인 예는 '퇴사' 또는 '이직' 상담입니다. 

이직이나 퇴사는 보통 내적인 원인과 사람과 업무 환경을 포함하는 외적 환경에 대한 대응 방식까지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 결과입니다. 

그래서 내적인 원인과 환경에 대한 대응 방식을 모두 점검하는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이직이나 퇴사가 반복하는 경우라면 내적인 원인과 환경에 대한 대응 방식 모두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처럼 자신의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라면 원인 해결을 위한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지 이직이나 퇴사뿐 아니라 연애를 할 때 관계를 유지하지 못해 자꾸 헤어지거나 결혼과 이혼을 반복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물론 환경적인 문제나 다른 사람들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환경을 반복해서 선택하거나 헤어질 수밖에 없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 자체도 문제인 경우가 많으며, 이와 같은 내적인 원인부터 다루어야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3. 성격 개선


Photo from Unsplash+ In collaboration with Getty Images


'문제 해결'이나 '원인 해결'과는 다른 결의 자기 성장을 위한 상담 수준은 "성격 개선"을 위한 상담입니다.

사람은 누구라도 취약성이라는 것이 있으며, 이와 같은 취약성과 관련된 문제는 좋은 환경에서 생활한다면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살면서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다양한 삶의 이슈들이 있으며, 이 중 어떤 것들은 강한 심리적 스트레스나 내적 긴장감을 유발하여 결과적으로 심리적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수준의 상담은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상담을 받는다면 훨씬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담 수준의 대표적인 예는 '리더십 코칭(또는 상담)'입니다. 

누구라도 자신 만의 리더십 스타일이라는 것이 있으며, 자신의 성격이나 기본적인 심리적 성향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신의 방식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롤모델의 모습을 따라 하거나 과거 상사와의 고통스러웠던 기억을 떠올리며 '나는 절대로 그렇게 하지 말아야지!'라고 결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개인적 수준에서의 접근이지 체계적이고 객관적 차원의 접근은 아닙니다. 

자기 리더십의 특징과 장단점을 정확하게 진단해 보고, 그에 기초하여 최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좀 더 좋은 리더로서 행동하거나 효과적인 조직 운영을 하기 원한다면 리더십 코칭이 건강한 리더십 개선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즉,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자신의 성장 및 발전이나 더 우수한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비유적으로 보자면, 교통사고 후 재활훈련으로 하는 물리치료와 보다 건강한 신체를 위한 PT(퍼스널 트레이닝 혹은 필라테스 등)가 이에 해당합니다. 

물리치료와 PT는 모두 신체 능력의 향상과 개선이 목적이지만 사고 후 받는 물리치료는 문제가 발생한 후 이를 치료하기 위한 활동인 반면에 PT는 꼭 받지 않아도 되지만 신체적으로 더욱 건강해지기 위한 노력 과정입니다.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자신의 성격 상 장단점에 기반하여 장점을 더욱 강화하고, 약점을 개선하여 심리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접근을 통해 문제를 예방함과 더불어 심리적 건강을 향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행복 추구


Photo by D Jonez on Unsplash


가장 높은 수준의 상담 수준은 "행복 추구"를 위한 상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행복은 단순히 정서적인 차원의 행복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며, 행복한 성공, 행복한 관계, 행복한 일터, 행복한 나와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 등 포괄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자아실현의 궁극적인 결과를 '행복'으로 정의하고, 이와 같은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삶의 만족을 얻고자 하는 노력 수단으로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수준의 상담은 보다 풍성하고 고품질의 삶을 위한 고품격(?)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담 수준의 대표적인 예는 '(결혼 전/후, 또는 사이좋을 때 받는) 커플 상담(또는 부부 상담)'입니다. 

특별하게 and/or 아주 많이 사랑하고 애정하니 커플이 되거나 결혼을 했겠지요?!

특히 초반에는 소위 '콩깍지'가 씐 상태이기 때문에 장밋빛 미래만이 있으며, 모든 어려움이나 갈등도 다 극복하고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도 이는 비현실적인 기대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대신 최대한의 만족과 행복, 그리고 현명하고 지혜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할 수는 있습니다. 

만약 이처럼 결혼 전/후나 이미 사이가 좋으며 충분히 행복한 커플들이 더욱더 행복하기 위해서 상담을 받는다면 아마도 지금 누리는 행복은 더욱더 공고해질 것이며 갈등이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지혜롭고 성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체적 건강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건강과 행복도 건강하고 행복할 때 챙기고 돌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현재의 방식을 유지하고 조금 더 발전시키고 강화하는 데에만 집중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적극적인 예방과 선행적인 노력들을 하게 된다면 향후 웬만한 삶의 문제나 이슈들에 직면하더라도 큰 심리적 손상을 받지 않고 현재 수준의 만족과 행복을 유지할 수 있어서 훨씬 더 이익입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무난하고 일상적인 삶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가질 수 있고, 일상적 생활 속에서 행복과 감사함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의 심리적인 관점(Psychological Mindedness)을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심리치료나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를 해 보면, 어떤 수준의 상담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일부 상담 과정 중에 바뀔 수는 있으나 어느 수준까지 상담이 진행될 수 있겠구나 하는 예상도 대부분은 가능합니다.  

저의 전문가적 판단과는 별개로 내담자나 고객이 생각하고 기대하는 상담 수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나 고객분들은 별 생각이 없이 오시거나 막연하게 완전히 낫고 다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수준까지 상담을 받고 싶다고 말씀 하십니다. 


결국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결국은 본인의 노력이며, 본인의 실행입니다. 

기본적인 수준의 상담 만을 원한다고 해서 문제인 것도 아니며, 높은 수준의 상담을 꼭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이는 상담 선생님이 강요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며, 본인이 스스로 깨닫고 원하여 선택하는 것만이 유일한 정답입니다!


결국은 본인이 선택한 수준만큼 노력하고, 본인이 노력한 만큼 만족하고 행복해하면서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우리가 말로는 행복하고 싶다고 하지만, 나 자신이 실제로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노력과 투자를 했는지에 대해서 한 번쯤 검토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146


https://brunch.co.kr/brunchbook/mindclinic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한 후에 혼자 견디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