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드레 Sep 28. 2022

그대가 있어 아름다운 인생.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시사회 리뷰


시사회로 염정아 배우와 류승룡 배우 주연인 ‘인생은 아름다워’를 보고 왔다. 여러 차례 개봉이 연기되어 아쉬움을 거듭하였지만 올해에는 개봉이 확정되어 스크린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9월 28일에 개봉할 ‘인생이 아름다워’는 최국희 감독이 연출했고 한국 영화 특유의 분위기를 표현하며 가을과 걸맞은 영화이다.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여 아름다운 인생을 따뜻하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이 영화는 미뤄둔 행복과 훌쩍 지나가 버린 시간을 붙잡을 수 없었지만 오랜 세월 함께했던 서로를 감싸 안는 모습으로 이 시대의 부모들에게 위로를 건넨다.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그대가 있어 더 아름다웠다고 말이다.



언제부터인지, 가족이라는 단어는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가깝고 당연한 사이가 되었다. 당연함은 무관심으로 이어졌으며 일상의 변화에는 포함되지 않는 존재로서 존재한다. 그들에게도 우리와 같은 시절이 있었음에도 내가 살아가는 현재에 몰두하느라 보는 것조차 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그 버거움을 견디기엔 참으로 미약하다. 지금의 모든 현상은 차마할 수 없는 그 버거움을 감히 할 수 없어서라고 말할 수 있겠다. 버겁고 지치고 힘든 이 삶은 왜 아름답다고 표현하는 걸까?



인생은 90%의 불행과 10%의 행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행복한 순간보다는 힘들고 지치고 화나고 슬픈 순간이 훨씬 많은 지금 이 순간에는 큰 슬픔을 덮을 수 있는 건 역시 작지만 큰 행복밖에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런 걸 보면 소확행이라는 말은 사실 큰 행복이 아닐까. 슬픔만큼이나 크게 전염되는 행복의 힘은 생각보다 더 강하다. 그리고 당신의 무한한 사랑은 인생이 아름다워 더 아름답다.



노래 장면이 다소 뜬금없이 등장하지만, 영화 안에서 노래하는 배우들이 진심으로 즐거워 보였고 이야기 또한 뻔하지 않아서 재미있게 보았다. 나는 철저히 부모의 입장이 아닌 자식의 입장으로서 볼 수밖에 없었던 것만큼 그 시절의 그 사람들, 그리고 우리 부모님까지 마주할 수 있었다. 언제까지 함께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은 여러 위기를 겪으며 명확해졌다. 내 자체에 대한 정의도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여전히 무엇을 해야 할지는 또렷하지 않지만 적어도 지금 내가 서있는 공간에서 부모님과 함께하는 순간과 대화로 이 순간이 기억남을 수 있게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이 없듯이 완벽하지 않은 우리들이 만나 인생을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것이 아닐지. 함께 살아가고 있는 부모님이 생각나는 영화였다. 때론 뻔한 게 더 재미있을 때도 있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쯤이면 웃을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