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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음의 자수 Jul 13. 2022

선생님 자폐 스펙트럼도 상담으로 치료하나요?

Feat.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한 아이가 쉬는 시간에 헐레벌떡 뛰어옵니다. 


"선생님~~ 저 질문 하나 해도 되요?

자폐스펙트럼도 상담으로 치료해요?"


뜬금포로 상담실에 와서 상담관련 질문을 하는 학생은 거의 없는데...

너무 기특해서, 이 학생이 심리와 상담에 관심이 많다해서, 열심히 설명해주었답니다.


"그런데 00가 갑자기 왜 그게 궁금했어?"

"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요. 그거 너무 너무 재밌어요."


어떤 드라마이길래 우리 아이들이 이토록 궁금해하고 친한 선생님들은 꼭 보라고 당부하는지..

아직 [나의 해방일지]도 못 끝냈는데 퇴근 후 아이들과 1편을 보았답니다.


우리집 딸내미들도 그리고 학교 학생들도, 자폐스펙트럼에 대해 궁금해하니 상담쌤인 제가 ..정리를 해야겠다 싶었답니다.



예전에 발달정신병리 수업과 이상심리학 수업 때 자폐 스펙트럼,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배운 적이 있답니다.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아직도 기억나요. 

 "어릴 때부터 놀이치료나 사회성 기술 훈련 등을 통해 사회적 기술은 습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지능이 좋은 고기능 자폐의 경우엔 소위 말하는 일류 대학을 가기도 해요."

(우영우처럼 말이에요?)


키가 훌쩍 크고 잘 생겼던 자폐스펙트럼의 아이가 좋은 대학에 갔답니다.

아이가 찾아와 감사하단 인사속에 상담 선생님이 이렇게 물었죠.

"대학생활은 재밌니?"


아이가 이렇게 대답하더랍니다.

'어떤 여자애가 밥을 먹자고 하는데 왜 자꾸 먹자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뚜루뚜두 뚜루뚜~~










여기에서 우리는 자폐스펙트럼의 중요한 특성을 엿볼 수 있어요.

눈치채셨나요?


예전에는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불렸던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의 경우, 지능이 뛰어나기에 역명을 다 외우는 아이도 있고, 소위 말하는 좋은 대학도 가지만..

정작 사회적인 센스, 사회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것엔 서툴답니다.


우리는 밥을 먹자는 이야기가 ..(아마도 눈에는 하트가 뿅뿅했겠죠.)

' 너에게 관심이 있어. 너랑 친하고 싶어.'

라는 의미가 담긴 걸 알지만 자폐스펙트럼의 아이는 이 깊고도 중요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뿐이죠.




그렇다면 이제 자폐스펙트럼의 증상과 상담에선 어떤 치료를 하게 되는지.. 자수쌤이 친절히 알려드릴게요^^*


아동기 장애로 분류되는 자폐증/자폐스펙트럼  증상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 눈맞춤, 표정, 제스처가 적절하지 않으며 정서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2) 의사소통 장애

_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걸거나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_반복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반향어)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 관심, 활동

_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이거나 상동증적이고 제한된 관심을 보인다.

_특이하고 틀에 박힌 일을 고집스럽게 집착한다.

_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거나 비트는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1화에서 보여진 우영우의 자폐스펙트럼 증상을 살펴볼까요?


..드라마속 우영우는 직장에서 동료들과 눈맞춤을 못한다.

..어색한 손짓 발짓을 많이 한다.

..회의시간에 끝나면 이야기를 이어나가지 못하고 혼자서 먼저 일어난다.

..혼잣말로 그리고 자동적으로 상사가 이야기하는 걸 따라한다. (반향어)

..이준호와 다시 만나 돌고래 이야기를 하니 그런 이야기를 하면 안된다고 하다가.. 우리 둘이 만날 때는 그런 이야기를 해도 된다고 하니 눈을 동그랗게 뜨고는 신기해한다.

등등



자폐증후군에 대해 처음으로 발견한 Leo Kanne(1943)은 자폐적인 특성을 보인 아이들을 이렇게 표현했답니다.

"가능한 한 외부로부터의 모든 자극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고 무시하며 차단해 버리는 극도의 자폐적 고립(extreme autism aloneness)이 처음부터 있다"


...그만큼 사회적상호작용이 어렵답니다. 타고 태어나기에 어릴 때부터 발견할 수 있게 되죠. 

하지만 임상현장에서 살펴보면 중도입국을 한 다문화 청소년이나 오랫동안 사회적 자극이 차단된 채, 혼자 고립된 아이는 유사 자폐증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원래 자폐아동의 약 80%는 표준화 지능검사에서 70점 이하의 점수를 받아요.

주로 자폐 아동이 정신지체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때로는 자폐증과 정신지체를 구분하기 힘들기도 하지만...

자폐아동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

추상적 사고, 상징이나 연결 논리, 토막짜기나 모양맞추기 같은데서 점수가 현저히 낮답니다.


드물게는 우영우 처럼 기능수준이 높은 자폐증을 지닌 실제 인물이 있어요. 수의사이자 콜로라도 주립대 교수였던 Temple Grandin...


그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 결여와 부족, 감정이입 능력의 결여 등이 있었기에 관계적 능력은 매우 제한되었지만 뛰어난 학자의 삶을 살았다고 해요...

(예전에는 사회적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지만 높은 지능을 지닌 이들을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최근에 DSM-5로 오게 되면서 자폐 스펙트럼의 한 유형으로 속하게 되었어요.)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치료

그렇다면 우리 학생들이 궁금했던 자폐 아동의 치료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실, 상담을 통해서 자폐증상 자체를 없앨 수는 없답니다.


치료를 통해, 특이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영우가 반향어를 하면 안된다고 속으로 되뇌이는 것처럼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기술들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죠.)


또한 부적응적인 공격적인 행동이나 자해 행동 등을 감소시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약물치료를 많이 활용한답니다.


행동치료자들은 모방학습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아이들에게 말을 가르치고 반향어조로 말하는 버릇을 고쳐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드라마 속 자폐스펙트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힐링 드라마로 마음의 정화가 좋네요.

하지만 한가지 우려되는 건.. 상담현장에서는

"알고보니 쌤 저.. 자폐같아요." 라는 병명을 찾아서 아이들이 올까봐.. 친구들끼리 서로 놀릴까 걱정도 되요.


드라마가 한번 인기가 있으면 한번씩 유행처럼 증상이 번지기도 한답니다.


......



자!! 마지막으로 증상에 대한 안내는 DSM-5를 정리해보았답니다.

이제 아이들이 상담실에 찾아와 묻는다면 자신있게 대답해주시길 ...










자폐/ 자폐스펙트럼 <DSM-5>


A.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3가지 모두)

1.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함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주고받는 일반적인 대화실패

-관심, 정서, 애정 등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데 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거나 반응하는데 어려움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함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

-비정상적인 눈 맞춤과 몸짓언어

-제스처의 이해와 사용의 결함

-얼굴 표정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전반적 결함



3. 사회적 관계 발전, 유지 및 관계에 대한 이해의 결함

-또래에 대한 관심이 없음

-상상놀이를 공유하거나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하는데 어려움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 (적어도 2가지 이상)

1. 상동증적이거나 반복적인 동작, 사물 또는 말의 사용

-반향어

-상동 행동

-대명사 반전

-물체 튕기기

-장난감 정렬하기

-특이한 문구 사용


2. 동일성에 대한 고집, 판에 박힌 일과에의 집착, 언어 또는 비언어적 행동의 의례적 패턴

-작은 변화에도 과도하게 불안해함

-전이의 어려움

-경직된 사고 패턴

-판에 박힌 인사하기 일과 매일 동일한 일과 또는 동일한 음식 섭취에 대한 요구


3. 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인 매우 제한되고 한정된 흥미

-특이한 물체에 대한 강한 집착이나 몰두

-과도하게 한정된 흥미에 몰두


4. 감각 정보에 대한 과잉(민감)반응이나 과소(둔감)반응, 또는 환경의 감각 양상에 대한 특이한 감각적 관심

-통증, 온도에 무관심

-과도한 냄새 맡기

-물체 만지기

-특정 소리나 감촉에 부정적인 반응


C. 증상은 반드시 초기 발달 시기부터 나타나야 함.

D.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현재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뚜렷한 증상 초래

E.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지적장애를 함께 진단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의사소통이 전반적 발달 수준보다 저하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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