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Feb 18. 2024

29.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

: [서평 29] 소셜 애니멀(데이비드브룩스)

  나의 삶을 바꾸기 위해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정리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 작업의 시작은 지극히 외부적인 자극에 의한 것이었으나, 현재 이 작업은 내가 능동적으로 하는 몇 안 되는 활동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작업은 금전적인 보상과 같이 즉각적인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나는 이 작업을 즐기고 있다. 이 시간이 즐겁다는 것 외에 어떤 보상이 더 필요하겠는가?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데이비드브룩스의 ‘소셜 애니멀’이다. 책의 주제는 성공하는 인생에 관한 것이다. 한 개인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일대기를 기술하고 있는데, 이러한 표현 방법을 통해서 개인의 삶의 위치에 따른 성공 관에 대한 변화를 볼 수 있는 점이 매우 신선했다. 우리는 흔히 성공하는 삶에 대해 돈을 많이 벌고, 남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명예롭고 평안한 노후를 생각하지만, 내가 유치원생일 때 생각했던 성공의 이미지는 이와 100%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학교를 다닐 때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 등이 성공한 인생의 기준이었을 것이다. 이렇듯 삶의 시기에 따라 성공의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더 나아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성공에 대한 기준도 모두 다를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어렸을 때 가족, 친구의 영향에 따라 삶의 가치관이 많이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 속의 주인공은 다른 문화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다른 성공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성장했지만 결혼을 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반적인 성공이라는 것을 모두 누리고 삶의 마지막을 맞이한다. 그 가운데 여러 어려움을 겪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그것조차 성공적으로 해 낸다. 내가 이해했던 책의 핵심은 ‘관계’이다. 돈, 명예, 직업적 성공, 가족 관계 등등 성공한 삶에 필요한 다양한 조건이 있지만 그중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라는 것이다. 그것을 책에서는 은퇴 후 병든 몸을 가지고 죽음을 앞둔 순간에 가족이 옆에서 함께해 주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며 마무리한다.  

   

  성공한 삶을 살고 싶었다. 정확하게는 불행하지 않은 삶을 원했다. 그래서 행복을 갈망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그런 노력을 하면 할수록 행복한 삶에 대한 정의는 점점 더 모호해졌다. 그리고 그렇게 피하려고만 했던 불행의 모습은 더 구체적으로 그려졌다. 그런 이유는 내가 경험했던 불행이라는 것은 실존했고 정확하게 ‘미래에 대한 불안’, ‘직업인으로서의 실패’, ‘관계의 붕괴’의 구체적 모습이 있었다. 이런 불행들은 내가 최근 2년간 경험했던 실물이 있던 실체였다. 책을 통해서 아무리 성공과 행복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화하려고 노력했지만 그걸 해낼 수 없었던 이유는 그것이 실제 나의 삶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그 책을 쓴 백만장자도 아니고, 유명대학의 교수도 아니며, 성공한 기업가나 정치인이 아니다. 지극히 평평한 직장인일 뿐이다. 그 괴리가 너무 크게 느껴진다. 그리고 어쩌면 그 괴리가 나의 삶을 더욱 행복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친구 중 한 명이 나에게 이런 말을 해줬다. “내가 보면 너는 불행을 쫓는 사람 같다.”라고. 그러나 나는 더 이상 불행을 추구하며 살고 싶지 않다. 나는 따뜻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불행을 잊기 위해 삶에서 수많은 progress를 이루려 했다. 그냥 쉬는 것이 너무 힘들었다. 나만 뒤처지는 기분만큼 비참한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쉬지 않고 했던 노력들이 과연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세상은 이 자격을 가져야 안전하다. 이 물건을 소유해야 남들만큼 사는 것이다. 이 지역에 이만한 집에 살아야 성공한 삶이다. 남들은 이런 서비스를 누리는 데 너는 그걸 누리지 못하면 낙오자라고 속삭인다. 그리고 불안을 속삭인다. 이 정도 돈을 모아 놓지 않으면, 나중에 큰일이 날 것이라고, 건강과 수입은 언제든 사라질 수 있다고, 지금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이런 생각의 근본에는 탐욕과 불안이 있다. 탐욕과 불안이 나의 인생의 핵심이 아니다. 남들보다 더 많이 가지고, 더 높은 위치에 오르는 것이 내가 꿈꾸는 나의 인생이 아니다. 나는 그것을 분명히 하고 그 생각들을 경계한다. 고로 앞으로 나의 삶을 바꾸기 위한 노력은 나의 소중한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있어야 한다. 가족에게 잘하는 것, 배우자와 신뢰를 지키는 것, 회사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노력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28. 경제적 자유에 대한 나의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