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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밍써니 Jul 08. 2023

인스타그램의 AARRR 분석과 A/B test (1)

그로스해킹-(2) Acquistion과 Retention 관점에서의 분석

그로스 해킹을 읽으면서 ‘실제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AARRR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아하모먼트를 늘리기 위한 A/B test case를 짜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서비스 운영되는 걸 보면, 릴스와 같은 콘텐츠를 많이 보도록 유도하는 걸 KEY ACTION ITEM으로 생각하는 것 같았다. 피드 중간의 ‘추천 릴스’나 하단의 GNB로 릴스를 배치한 것도 그렇고.


릴스가 인스타그램 앱 사용시간을 증가시켜주고, 리텐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그럼 광고를 더 많이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나는 우선 ‘인스타그램’이 네트워킹을 위한 소셜 미디어 앱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핵심 가치로 삼아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인스타그램 분석


0) 인스타그램의 핵심 가치

• 지인 혹은 모르지만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증가시킨다.


1) Activation & 아하 모먼트

1-1) 아하 모먼트 정의

• 신규 유저) 일주일 이내 N명 팔로우 하기 —> Activation

• 기존 유저) 한달 간 1명 이상 팔로우 하기 —> Activation 을 유지하기 위함


*페이스북에서는 10일 이내에 7명과 연결시키는 것을 아하모먼트로 설정했다는 사례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도 설정해보았습니다


1-2) 전환률 설정

• 신규 유저는 활성화된 유저로 생각할 수 있는 전환률을 설정해보자

   ㄴ 일주일 이내 N명을 팔로우한 유저 / 회원가입을 한 유저

• 기존 유저는 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측면에서 전환률을 생각해보자

   ㄴ 신규로 팔로우 한 유저 / MAU

   ㄴ 인당 신규 팔로워 수 = 월 단위로 신규로 발생한 팔로워 수 / MAU


1-3) 아하 모먼트를 늘리기 위한 방법 (개인화, UI/UX개선, 적절한 개입 + a)

• (적절한 개입) 한 사람을 팔로우할 때, 그 사람과 유사한 성격이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추천해준다.

• (개인화, 적절한 개입) 알림에 팔로우할 사람을 추천해준다.

• (적절한 개입) 피드 중간에 ‘회원님을 위한 추천’ 영역 노출

• (UI/UX개선, 적절한 개입) 추천 게시글의 계정 옆에 팔로우 버튼 노출

• (적절한 개입) 상대방의 계정에 신규 회원가입한 사람의 계정이 추천으로 뜬다.

• (적절한 개입) 회원가입 시, 페이스북 친구찾기 화면 추가 & 팝업창으로 재차 묻기

• (적절한 개입) 회원가입 시, 인플루언서 계정을 추천해줌

인스타그램의 적절한 개입 예시 화면, 회원님을 위한 추천 영역을 노출시켜 팔로우를 유도한다.

2) Critical Path

 2-1) 주요 탐색 경로

• 비로그인 상태 : 접속 > 로그인 이후 피드 확인 가능

        (web으로 접속하더라도 게시글 일부만 확인 후 팝업으로 로그인 유도)

• 회원가입 : 연락처 정보와 연동 회원가입 > 연락처와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팔로우할지 여부 확인 > 인플루언서를 추천해줌

 • 로그인 상태 :

(1) 팔로우x 인 경우 : 홈/피드에 사용자 정보에 맞춰 좋아할만한 콘텐츠 노출 > 팔로우 유도

(2) 팔로우o 인 경우 : 팔로우에 기반한 콘텐츠를 홈과 피드에 노출 > 팔로우한 사용자를 바탕으로 함께 알만한 친구 추천 > 팔로우 유도


2-2)  코호트/주요 경로 별 쪼개서 지표 보기

• 성별/연령 별

• 페이스북을 연동한 유저 / 그렇지 않은 유저. (리텐션 볼 때도)

• 연락처 연동을 한 유저 / 그렇지 않은 유저 (리텐션 볼 때도)

• 계정의 개수


2-3) 코호트/퍼널 별로 지표를 높일 수 있는 방안

* 코호트와 퍼널로 나누어 보면서 A/B test 할만한 과제를 찾아보았다.

[코호트]

• 10대, 20대 > 인플루언서를 더 추천해준다

• 30대, 40대 > 지인을 더 추천해준다.

• 성별/연령 별로 다른 카테고리의 인플루언서를 추천해준다 (패션, 여행, 육아 등)

[퍼널]

프로필 사진 설정을 유도하여, 상대방이 신규 유저를 팔로우할 수 있도록 유도함

• 회원가입 단계 시, 관심사 체크할 수 있도록 하여 그것에 기반하여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함

•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함

• 인플루언서 추천 시, 그의 게시글을 함께 보여주면 팔로우를 쉽게 할 것이다.



퍼널 분석의 (1)프로필 사진 설정 유도, (2)관심사 체크 단계 추가 (3)인플루언서 게시글 함께 노출 등을 A/B test 과제로 실행해볼만하다고 생각하였다.





구체적인 실험 내용은 다음 게시글에서!

https://brunch.co.kr/@mingsunny/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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