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tivator Aug 19. 2024

속도보다는 방향이라지만...

회사생활을 하는 직장인이 보람차고 에너지를 얻게 되는 순간이 언제일까? 돌이켜보면 조직에 몸담고 있는 동안 나에 대한 '인정' 그리고 그 인정이라 함은 진행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빠르게 결정이 되고 또 직접 일을 추진하면서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서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작은 일 하나에도 명확한 의사결정을 통해 팀원으로 하여금 생각의 실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말.


"좋습니다. 이대로 한번 해보시죠!
  진행하면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상의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이야기해 주시고요!"


나 역시 일을 하면서 리더에게 들었던 이야기 중 나를 가슴 뛰게 하고 일에 몰입시킬 수 있었던 말들을 떠올려보면 " 그래 한번 해봐!" 이 말이 가장 나에게 힘이 되고 또 몇 배의 책임감을 갖게 만든 최고의 말이었던 것 같다.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 라는 말은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이야기이다. 내가 설정한 방향이 틀렸다면,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 그만큼 많은 고민과 생각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생각과 고민으로 방향에만 너무 집착하고 있으면, 우리는 아무런 결과를 낼 수 없고 경험의 축적이 없기에 학습의 시간만 갖게 될 뿐 실제 경험을 통한 시행착오를 얻을 수 없게 된다.


어느 순간 수정에 수정만을 거듭하며 작성하고 있는 기획안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 방향이 정해진 것은 아닐까? 이미 사람의 마음속에....
   그것을 맞춰보라고 계속 수정을 요구하는 것만 같고"
" 도대체 원하시는 게 무엇일까? 지난번에 말씀하셨던 부분이 또 이번에는 아니라고 하고..."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어쩌면 당신이 마주하고 있는 리더는 자신도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른 채 오늘도 결정을 망설이며 방향의 중요성을 앞세워 당신에게 계속 무리한 것을 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또한 당신의 리더는 당신의 결과물에 칭찬을 해주며 신뢰를 주기보다는, 리더이기에 뭐라도 한마디 해주면서 당신보다 자신이 생각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수정할 부분을 찾으며, 구성원들에게 방향에 대해 멋들어진 이야기를 한마디 하고자 고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세상은 우리가 그렇게 느긋하게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게끔 시간을 배려해 주지 않는다. 우리가 많은 학습과 고민을 통해 방향을 결정했다고 한들,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은 또 다른 변수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경영은 학습이 아니다. 현재 그 자체이며, 생존을 위한 경쟁이다. 그렇게 여유 있게 경영을 하면 좋겠지만, 세상은 그런 여유를 쉽게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성장하는 회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방향설정에만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빠르게 시도하고 또 빠르게 실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실패는 최선을 다한 실패가 되어야 가장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일하고 있는 회사가 실패 없이 성공만을 달리고 있다면 너무나 감사한 일이겠지만, 성공의 요인에 대한 명확한 분석 없이는 결국 앞으로 닥칠 큰 어려움 앞에서 빠른 실패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오히려 실패 없는 큰 성공은 나중의 큰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속도는 우리가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다. 처음 정했던 방향에 있어 잘못된 방향 설정이었다면, 빠르게 실패하고 그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취하면 된다. 하지만 방향은 우리가 아무리 많은 고민과 학습을 통해 최적의 방향을 정했다고 해도 결과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결과로도 나올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좋은 방향을 우리가 고심 끝에 정한다고 생각하지만 결과에는 복합적인 요소들이 영향을 주고 있다.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

모든 리더들은 이 말을 곱씹어 생각해 봐야 한다. 진정 방향을 중요시하는 것인지. 아니면 결정을 미루고 있는 것인지, 그럴싸한 이야기로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고, 리더놀이에 취해 멋진 사람의 이미지만을 떠올리며 방향을 강조하고 있다면, 자신도 구성원도 회사도 아무런 도움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생각은 깊지만 결정은 빠르게!

지금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리더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이다.    


이전 05화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