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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남현우 대표 Oct 19. 2022

'세일즈 자기소개서'를 쓰는 비결

세일즈 그 본질에 관하여

토익 900점

ㅇㅇ 공모전 입상

봉사활동 120시간

...


스펙을 무작정 나열하면 

합격은 멀어집니다. 


스펙을 토대로

기업에 어떤 기대가치를 제공해야 할지 설득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컴퓨터 구매 사례를 토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컴퓨터를 사려고

용산 전자상가에 방문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전자 상가 내부에는

다양한 매장이 존재합니다.


5시간 동안 돌아다닌 끝에 총

2개 매장을 후보지로 선정합니다.


A 매장 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A 매장 주인은 고객 이해도가 낮습니다. 

고객도 자신과 같은 수준으로 컴퓨터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해

어려운 용어로 상품을 설명합니다.


고객은 I9이 어떤 건지

그래픽카드 용도가 뭔지 잘 모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소서에서도 같은 실수가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이공계나 IT 업계 종사자가 

위와 같은 실수를 합니다. 


직무 특성상 전문 용어가 많습니다.

자소서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가 가득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내용을 파악하지도 못하는 자소서를 좋게 평가하진 않을 겁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해

직무 용어를 썼다고 하지만,

인사담당자는 대부분 문과 출신임을 알아야 합니다.


어렵게 쓴다고 해서 

그 사람이 전문적으로 보이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쉽게 쓰는 게 

자소서 합격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 이유에서 제 서비스는 이공계 합격률이 높습니다. 

어려운 용어를 모두 쉽게 풀어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이공계 출신 컨설턴트보다 문과생 컨설턴트인 제가

더 합격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셨다면 여러분은 이미 성공할 자질을 갖추신 겁니다.





그럼 이제 다음으로 B 매장 설명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B 매장은 고객 관점에서 

상품을 설명합니다.


물론, 전문성만 놓고 봐서는 

B 매장도 A 매장만큼 뛰어날 겁니다.


B 매장 주인이 부족해서 

쉽게 설명하는 게 아니라는 걸 여러분은 이해하셔야 합니다.


B 매장 주인은 먼저 고객 수요를 파악합니다.

어떤 용도로 필요로 하는지를 물음으로써 

적절한 제품을 추천합니다. 


이게 핵심입니다.

여러분이 자소서를 쓸 때는 

기업이 당신에게 어떤 부분을 원하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마케팅 직무라고 해서

다 같은 일을 하는 건 아닙니다.


어떤 기업은 유튜브 전문가를 원하고,

다른 기업은 SNS 전문가를 채용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원하는 부분을 파악해야

B 매장 주인처럼 맞춤형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기소개서나 컴퓨터 판매는 세일즈 측면에서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나를 팔아야 하기에

세일즈 레터 형태로 작성해야 합니다.


근데 대부분 스펙과 경험을 나열해놓기만 하니까

좋지 않은 결과를 얻는 겁니다. 


이 글을 읽은 당신은 

왜 문장만 수정해주는 서비스가 합격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깨달으셨을 겁니다. 

실제로 저품질 서비스받고 저에게 연락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망하셨던 분들이

아래와 같이 변화한 이유는 위에 설명해드린 것처럼 세일즈 자기소개서로 만들어 드렸기 때문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서류 합격은 선택이 결정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을 본다고 해서

전문 컨설턴트와 경쟁해서 이길 순 없습니다.


제가 여러분 전문 분야로 경쟁하면

질 수밖에 없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서류 탈락 때문에 고민이 많은 분들은 저에게 연락해 주세요.

한 번 선택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문가에게 컨설팅받기: https://kmong.com/gig/14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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