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별 작성 방법
성장과정은 쉬운 듯 하지만 가장 어려운 문항입니다. 일단 기업이 성장과정 문항을 요구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정말 어떤 부모님 밑에서 자랐는지 기업이 궁금해서 물어보는 걸까요?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나.." 라던지 "부지런한 아버지 밑에서..."와 같은 표현을 남발합니다. 여러분이 인사 담당자라고 한다면 그런 자소서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을 것입니다. 위인들의 자서전 읽기도 지루한데 일반인의 성장과정을 끝까지 읽는 기업 담당자는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실수는 자소서가 아니라 일기를 쓰는 겁니다. 자소서와 일기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자는 설득을 위해 쓰는 글이고, 후자는 자기만족을 위해 쓰는 글입니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쓰는 일기와는 달리 자소서는 특정한 순서로 나열해야 합니다. 추후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귀납적 접근법"과 "연역적 접근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는 방안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성장 과정 문항은 왜 있을까요? 성장 과정 문항의 핵심은 여러분이 해당 직무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일관성 있는 삶을 살아왔나 확인하려고 있는 문항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그냥 근무 조건만 보고 지원한 근무자를 걸러내려는 것이죠.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살아왔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지원하는 곳이 언론사라고 가정해봅시다. 직무는 PD입니다. 작성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영상을 좋아하여 영상에 대한 막연한 동경심을 가지고 있었다. 부모님 역시 TV에 열중하는 나를 말리지 않고, 취향을 존중해줬다. 중학생부터는 영상을 스스로 만들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때는 입상했다. 대학 학과도 관련 학과로 갔다. 그러다 자연스레 PD 직무에 관심이 생겼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를 제공하고자 지원한다" 이제 느낌이 오나요? 생애 주기별로 어떻게 해당 직무를 준비해왔고, 관심이 있었는지 보여주는 것이 이 문항 작성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장 과정 작성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부모님 관련 표현을 빼고, 직무 관련 경험을 제 생애 주기와 엮어서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직무와 상관없는 삶을 살아오셨다면 보편적인 가치관을 보여주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보편적인 가치관이란 "성실, 적극성, 용기, 근성" 등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성실 자소서를 예를 들면 어떤 이유 때문에 본인이 성실한 삶을 살았는지 나열하고, 이를 통해 이룩한 성과를 제시하면 됩니다. 그 후에는 이와 같은 긍정적인 가치관을 통해 기업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제시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작성 방법입니다. 자소서는 일종의 페르소나(사회적 가면)가 필요합니다. 본인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보단 어느 정도 메이크업하여 기업이 뽑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인재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두 가지 방법을 기반으로 작성한다면 충분히 주목받는 자소서를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성장과정 작성법
1. 생애 주기별 직무 연관 경험 기술
2. 보편적인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경험 기술
1. 자기소개서 첨삭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