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말고 절약
무슨 일이든 처음이 어렵지 경험이 쌓일수록 사람의 능력치는 올라간다. 중국 직구를 하면서 처음에 고른 제품과 지금 고르는 제품의 품질은 확연히 달라졌다. 처음에는 사진만 믿고 ‘가격이 어쩌면 이렇게 저렴할 수 있지’라고 해서 제품을 구매하면 복불복이었다. 사진과 같이 품질이 좋은 옷도 있었지만, 사진과는 전혀 딴판인 재질과 모양의 물건도 받았었다. 이렇게 실패하고 나니, 어떤 제품이든 구매하기 전에 꼭 구매한 사람들의 평가와 사진을 보는 것을 절차로 삼았다. 옷을 예로 들면 내가 이 제품을 받고 느낀 점과 중국 현지인들이 평가하는 옷 품질에는 상이(相異)한 점이 있어서 이것도 100% 확신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별이 가능했다.
내가 사고자 하는 제품을 찾는 경험이 쌓일수록, 또 눈치가 쌓일수록, 디자인과 재질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생겨났다. 그것은 바로 제품의 동영상이 있으면 이 상점에서 디자인과 가공을 직접 생산하는 확률이 높았고, 또 제품 사진이 단독으로 정확히 있거나 재질의 성분 표시를 명확하게 한 상점은 가짜가 아니고 진짜였다. 이런 상점만 이용하면 디자인과 품질 그리고 가격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춰져 있는 확률이 높아서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만족스러웠다.
(단, 이건 구매 실패와 성공을 하면서 나름대로 축적된 데이터이며, 의류에는 개인 취향이 있으므로 대놓고 제가 구매하는 사이트를 공개하기는 어렵다는 점 양해 바랄게요. 그리고 한국에서 제가 구매한 의류를 판매하시는 분들이 내 글 보면 싫어하실 것 같아서... 구매 사이트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는 알려 드릴 수 있어요. 품질 좋고 가격도 착한 좋은 옷 정보는 나눠야 좋은 거니깐요. 마지막으로 참고로 할 것이 명품만 이미테이션이 있는게 아니고, 일반 디자인 상품에도 이미테이션이 있어서 가격이 너무 심하게 저렴한 것은 피하는게 좋아요. ‘싼 게 비지 떡’이란 말은 이럴 때 사용하는 말인 듯 싶어요. 이것만 조심하면 중국 직구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한국에서 사는 것에 심하면 비용의 1/3~1/2까지도 절약할 수 있어요. )
중국 현지 사이트 ‘타오바오’ ‘1688’은 중국 내 배송만을 하기 때문에 배송 대행 해주는 곳을 한 곳으로 정해야 하는데, 나는 ‘더베이’를 이용한다. 이곳의 좋은 점은 실사 촬영을 해준다 점인데, 재촬영도 1회 무료여서 혹여라도 제품이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를 시 반품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시면 안돼요~ 신중하게~) 그리고 중국 개인 직구는 관세법상 15만원 이상 넘어갈 경우 관세비와 부가세를 추가로 낼 수 있으니 이 금액을 넘지 않는게 좋다. 2가지 이상 구매해서 총 금액이 15만원을 넘기면 제품 구매를 따로 하고 받는 기간에 시차를 두어 구매하는게 좋다. 배송기간은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15일 안으로 받아 볼 수있다.
내가 중국 직구를 시도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탐방을 하고, 중국 현지를 다녀보면서 중국이란 나라가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발전하는 국가라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일찍이 중국어를 많이 배워두었으면 더 많은 정보와 제품들의 정보를 찾을 수 있을텐데란 아쉬움이 크기도 하지만 인생이란 꼭 내가 생각하는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기에 여기서 만족한다. 그리고 요즘에는 다국어 못해도 된다. (번역기가 계속 발전하고 있으니깐.) 직구할 때 ‘구글 크롬’을 이용하면 한국어 번역을 해주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안타까운 점은 많은 번역기들이 중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해 줄 때, 영어로 호환시켜 번역을 하기 때문인지 직관적 단어 번역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단어 오류가 있는 부분들이 많지만 대체적으로 한국에서 인터넷 쇼핑하는 과정과 별반 다르지 않기에 중국어를 몰라도 할 수 있다.
부디 각 가정에 소비 요정보다 절약 요정이 많아지길 바라면서 이 글을 작성했어요 ~
각 가정의 가계 살림에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 잡화, 각종 공구 등도 이렇게 구매하면 저렴해요.)